물류관리사

화물자동차운송_Part01

배고픈상디 2021. 5. 19. 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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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화물자동차운송의 개요

* 화물자동차운송의 개념

1) 육상의 공로를 이용하여 신속배송은 물론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여 문전운송을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연계운송수단

2) 운송단위가 소량이며, 운송거리가 단/중거리인 화물에 적합

3) 글로벌화에 따라 국제복합운송의 발전과 관련

4) 완결성이 있따.

 

* 화물자동차운송의 증가요인(★★)

1) 운송의 완결성이 좋다.

2) 고객의 요구에 빠른 대응이 가능(리드타임 단축, 납기 조정)

3) 고정자본의 투입규모가 비교적 작아 투자가 용이함

4) 대형화물차 이용 시 단거리보다 장거리 운송이 경제적

5) 도로망의 지속적 발달과 운송의 신속성, 안전성이 향상되고 있음

6) 다품종 소량생산에 따른 다빈도 운송이 증가

7) 소량화물은 철도보다 신속운송이 가능

8) 다양한 화물 종류에 대응하여 특수설비를 갖춘 차량(전용 특장차) 운행이 증가

9) 택배 및 특송시장, 전자상거래의 활대로 소량화물을 다빈도로 신속/정확하게 운송

10) 단거리 문전운송으로 화물의 파손을 적게 할 수 있다.

 

* 화물자동차운송의 특징(★)

1) 차종이 다양하여 고객의 요구에 대응이 가능

2) 다른 운송수단의 운송을 완결

3) 문전운송 서비스와 일괄수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화물의 수취가 편리

4) 고객이 원하는 시기 맞는 탄력적 배차

5) 중단거리 화룸운송에 적합하며, 화물의 적재 중량에 제한

6) 타 운송수단에 비해 고정비 보다는 변동비(도로통행료, 차량수리비, 윤활유비, 타이어교환비 등)가 높은 편

 

* 화물자동차 운송의 장/단점(★)

장점 단점
- 문전일관운송이 가능
- 근거리운송에 적합하며, 신속한 이동 가능
- 비교적 간단한 포장으로 운송이 가능하며 하역작업이 용이
- 신속한 배차가 가능하며, 단거리 운송에서 경제성 높음
- 운송물량의 변동에 유연하게 대처 가능
- 운임 적용이 탄력적
-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투자가 용이
- 화물의 직송 및 일관운송이 가능
- 단위포장으로 파레트 사용 가능
- 대량화물 운송이 곤란
- 장거리 운송 시에는 높은 운임
- 도로혼잡, 교통사고 등의 교통 체증에 취약
- 소음, 진동, 배기가스 등의 환경오염
- 적재 중량에 한계
- 다른 운송수단과 비교할 때 에너지 효율성 낮음

 

*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주요내용

1)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이란 화물자동차운송사업,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을 말함

2)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은 일반화물자동차운송사업, 개인화물자동차운송사업으로 구분

3)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은 트럭 1대만으로 허가기준을 충족하기 때문에 소규모 운영이 가능

4)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은 다른 사람의 요구에 응하여 유상으로 화물운송계약을 중개/대리하거나 화물자동차운송사업 또는 화물자동차운송가맹사업을 경영하는 자의 화물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자기 명의와 계산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

5) 화물자동차운송가맹사업의 허가기준 대수는 500이상(운송가맹점이 소유하는 화물자동차 대수를 포함하되, 8개 이상의 시/도에서 각각 50대 이상 분포되어야 함)

 

2. 화물자동차의 유형별 종류 및 분류

* 화물자동차의 유형별 종류

구분 유형 기준
화물자동차 일반형 보통의 화물운송용인 것
덤프형 적재함을 원동기의 힘으로 기울여 적재물을 중력에 의하여 쉽게 미끄럽뜨리는 구조의 화물 운송용인 것
밴형 지붕구조의 덮개가 있는 화물운송용 인 것
- 물품 적재장치의 바닥면적이 승차장치의 바닥면적보다 넓을 것
- 승차정원이 3명 이하일 것
특수자동차 특수용도형 특정한 용도를 위하여 특수한 구조로 하거나, 기구를 장치한 것으로서 위 어느형에도 속하지 아니하는 화물운송용인 것
견인형 피견인차의 견인을 전용으로 하는 구조인 것
구난형 소장/사고 등으로 운행이 곤란한 자동차를 구난/견인할 수 있는 구조인 것
특수작업형 위 어느형에도 속하지 아니하는 특수작업용인 것

* 화물자동차 종류에 따른 분류 및 특징

1) 일반 화물자동차

  - 주변에서 일반적으로 볼수있는 화물 자동차

  - 적재함의 윗부분이 개방되어 있고, 옆면과 뒷면은 적재대 바닥과 힌지로 연결하여 개방할 수 있는 구조

  - 장/단점

장점 단점
- 화물 적재 시 후면, 좌우측면, 윗방향에서도 가능(신속한 상하차)
- 밴형과 비교해 적재대에 특별장치가 없어 적재량 많음
- 적재대 측면이 낮아 정형화된 화물이 아니면 높이 쌓이 부적절(적재량 제한)
- 안전운송을 위한 화물의 결박, 우천 시 등에 대비해 덮개를 씌우는 운행은 신속성 저해

2) 밴형 화물자동차

  - 일반적 탑차(화물적재대가 지붕구조의 덮개가 잇는 화물자동차)

  - 탑의 무게로 인해 동급 화물 자동차에 비해 적재 중량이 감소 > 중량화물 보다는 부피화물을 일반적으로 운송

  - 장/단점

장점 단점
- 화물 결박이나 덮개를 씌울 필요가 없어 상하차 신속
- 화물 낙하와 같은 사고 적음
- 적재함보다 크기가 큰 화물은 운송 곤란
- 상하차가 주로 뒷면에서 이루어 지기 때문에 신속성 저해
- 차량의 제작 가격이 상승

3) 트레일러(피견인차, 트랙터 뒤에 연경)

  - 장/단점

장점 단점
- 대부부능 견인차량에 견인 가능 및 교환 운행이 가능
- 트랙터의 효율적 이용 가능
  a. 트랙터 1대에 여러대의 트레일러 운영 가능
  b. 상/하차 대기시간 단축으로 회전율, 가동률 향상
- 대량운송에 의한 운송원가 절감
- 일시보관 가능
- 효과적인 적재량 작업 가능
- 탄력적인 작업 가능
- 중계지점의 탄력적 이용
- 트랙터와 운전기사의 효율적 이용
- 컨테이너, 중량물, 장척물 운송 간으 : 일반 카고트럭 대비 차체가 길고 차축의 수가 많아 하중분산이 용이 > 중량화물 분할 또는 절단 없이 한번에 운송이 가능
- 차량의 전용화 가능 : 트레일러 이용으로 차체 무게가 증가해도 적재가능중량이 증가하여 전용운송과 운송량 증가에 따른 효롸를 달성 가능
- 차량 무게의 경량화 가능 : 프레임과 바퀴 및 화물을 안전하게 적재가능한 간단한 장치만으로 운행이 가능하여 더 많은 화물 적재 가능(전용 섀시 트레일러)
- 운송업체의 영업력 강화 : 다양한 전문트레일러 운영
- 고장시 신속한 대처 : 화물환적 없음
- 트랙터 차량가격이 높음
- 회전반경이 커서 좁은 길이나 급커브길의 통행의 어려움
- 1종 대형 트레일러 특수운전면서 소지 필요
- 운송물량이 소규모 일경우 비효율 적
- 일반적으로 복화 물량이 적다
- 회전반경 등으로 물류센터 내에서 상/하차나 주차시 넓은 주차장 필요
- 다수 틀레일러 확보로 자금소요가 큼

  - 트레일러 종류(★★)

구분 내용 비고
세미 트레일러 - 뒷축에만 타이어 부착, 앞 축은 커플러로 지지
- 종류
  a. 평판 트레일러 : 강관, 장철물, 핫코일 등 운송
  b. 섀시 트레일러 : 컨테이너 전용 트레일러, 차체 무게를 최소화

풀 트레일러 - 대량화물 운송시 사용
- 트레일러와 트랙터가 분리
- 트랙터 한 대에 트레일러 2~3대 연결 가능 > 효율적
- 전축과 후축 모두 타이어가 부착
- 특수 연결장치
폴 트레일러 - 전신주, H빔, 구조물, 대형목재, 대형 파이프 등 길이가 긴 장철화물 운송용 트레일러
- 트랙터와 트레일러는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링크로 연결
- 트랙터에 장치된 턴테이블로 폴트레일러를 연결하고 적재함과 턴테이블에 적재물을 고정시켜 운송
더블 트레일러 - 트랙터가 세미트레일러 2량을 연결하여 운행(주로 미국, 유럽 사용)
스케레탈 트레일러 - 컨테이너 운송을 위해 제작된 트레일러
- 전후단에 컨테이너 고정장치가 부착
- 20피트용, 40피트용 등 여러 종류가 있음
로우베드 트레일러 - 저상식 트레일러
- 일반적으로 기중기 등 중장비 및 기계설비 등을 안전하게 운송하는데 사용
* 구조기준에 따른 화물자동차 종류
1) 보통트럭 : 1톤 미만에서 25톤 까지의 일반 트럭
2) 트레일러 : Semi, Full, Pole, Double, Skeletal, Low bed 트레일러
3) 전용특장차 : 덤프트럭, 믹서트럭, 벌크트럭, 내동차, 액체운송차 등
4) 합리화특장차 : 상하차합리화, 적재함구조합리화, 적재함개폐합리화, 시스템차량
* 우리나라 화물자동차 운행 제한
1) 폭2.5m, 높이 4m, 길이 13m( 연결자동차의 경우 16.7m)의 길이를 초과해서는 안됨

 

  - 트레일러 형상에 따른 유형

    a. 평상식 트레일러 : 하대의 상면이 편면으로 된 트레일러, 일반화물 및 강재 등 운송

    b. 저상식 트레일러 : 적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높이가 낮은 하대로 구성, 기중기, 불도저 등 건설장비 운송

    c. 중/저상식 트레일러 : 하대의 중앙 부위가 낮게 설계된 트레일러, 중량화물, 핫 코일 등 운송

    d. 밴 트레일러 : 화대부분이 밴형의 차체가 장치된 트레일러, 일반잡화 및 냉동화물 운송

    e. 오픈탑 트레일러 : 밴형의 일종, 천장이 개구된 형태, 주로 고척화물 및 석탄, 철광석 등과 같은 화물에 포장을 덮어 운송

 

4) 전용특장차

  - 차량의 적재함을 특수화물에 적합하도록 제작

  - 덤프트럭, 믹서트럭, 벌크트럭 등

  - 장/단점

장점 단점
- 화물의 포장비 절감 가능
- 신속한 상하차로 비용 절감 가능(회전율 상승)
- 악천후에도 상하차 가능
- 화물운송의 안전도를 높임(이물질, 외부충격 방지)
- 차량이 비쌈
- 소량화물의 운송시 비효율적
- 귀로시 복합화물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움
- 다른 종류의 화물을 수송하기에 부적함

  - 전용특장차 종류

구분 내용 비고
덤프트럭 - 적재함을 경사지게 하여 적재물이 쏟아져 내릴 수 있도록 한 트럭
- 주로 건설 현장에서 사용
- 흙, 모래, 폐기물 주로 운송
 
믹서트럭
(레미콘 차량)
- 레미콘을 전문적으로 운송
- 운송도중에 레미콘이 굳지 않게 드럼을 회전 시켜서 운송
 
액체 운송차
(탱크로리)
- 유류, 액체를 운송하기 위해 탱크 모양의 적재함 장착
- 화물별로 안전운송을 위한 특수장치들이 설치
 
냉동차 -냉동/냉장이 필요한 화물 운송
- 차량에 냉동장치를 설치하여 온도관리
 
벌크트럭
(분립체 운송차량)
- 곡물, 사료, 밀가루, 시멘트 등 분립체를 운반  
무진동 트럭 - 도로면의 요철에 의한 진동을 흡수시키고자 충력흡수 장치를 장착
- 미술품, 골동품, 반도체장비 등의 운송에 이용
 
중량물 운송트럭
(모듈 트럭)
- 다수의 차량을 연결하여 한 대처럼 운행할 수 있는 차량
- 차체는 넓고 길며, 운송 중 수평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각 바퀴마다 독립현가장치를 장착
 
기타 - 차량운송차량 : 적재대가 2층
- 동물운송차량 : 말. 소, 동물원의 동물 운송
- 활어운송차량 : 적재대에 산소공급기 설치
 

  - 합리화 차량 

    a. 상하차 합리화 차량 : 화물의 상하차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차체 구조를 개선하거나 개선장치 부착(덤프트럭, 리프트게이트 장착 차량, 크레인 장착, 세이프 로더)

    b. 적재함 구조 합리화 차량 : 적재함의 구조를 개선하여 화물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적재 & 적재된 화물을 효율적으로 이동 시키기 위한 장치(리프트플로어 장치 차량, 롤러컨베이어 장치 차량, 롤러베드 장치 차량, 파레스레일 장치 차량, 파레트 슬라이더 장치 차량, 행거 적재함 차량, 이동식 칸막이 차량, 화물압착 차량, 스테빌라이저 부착 차량, 워크스루 밴)

    c. 적재함 개폐 합리화 차량 : 밴형의 단점을 보완하여 적재함의 개폐방법을 개선한 차량(윙바디, 셔터 도어, 슬아이딩 도어, 컨버터블 적재함 차량)

    d. 시스템 차량 : 적재화물을 이적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차량을 이용하여 계속적인 연결운송이 가능하게 하거나 차량과 적재함을 분리하여 상하차 시간 및 대기시간을 단축(시왑보디 차량, 암롤 트럭)

 

3. 화물자동차 운송의 유형

* 운송형태에 따른 분류

1) 간선운송 : 대량화물을 취급하여 물류거점 간의 우송, 주로 대형 트럭, 장거리 운송

2) 지선운송 : 물류센터에서 소비자, 단거리 운송

3) 집화운송 : 물류센터에서 화물 수집하여 물류거점으로 이동, 주로 중소형 트럭

4) 노선운송 : 정기화물과 같이 정해진 노선 및 운송계획에 따라 운송

 

* 소유형태에 따른 분류

구분 내용 장점 단점
자가용 차량 운송 자신의 화물을 자신의 차량으로 운송 - 벽지나 오지에도 배송 가능
- 필요시 언제나 이용
- 영업용 차량의 이용 대비 기동성 좋음
- 화물파손 또는 도난이 적음
- 차량이나 운전기사의 다목적 이용이 가능
- 화물관리 및 추적정보시스템 구축 가능
- 차량이나 운전기사 관리 필요
- 초기 투자비용
- 귀로 시 공차가능성 높음
- 운송량의 급격한 변동에 대한 신속한 대처에 어려움
- 영업용 차량 이용시 비용 발생
영업용 차량 운송
(사업용)
자기 소유의 차량을 이용하여 다인의 화물을 유상으로 운송 - 운송수요 급증에 탄력적인 대응
- 보화운송이 가능
- 직접운송보다 운송비 저렴
- 차량관리의 필요성이 없음(영업용 차량 이용 시)
- 차량에 대한 설비와 인려투자에 따른 고정비 절감
- 자가용 차량 운영 대비 기동성 낮음
- 운임 인상시 대응 곤란
- 화물파손 및 분실에 대한 컴플레인 발생 우려
- 수화인에 대한 서비스 수준 저하 문제점 발행 우려
- 화물관리시스템 구축 곤란

 

* 유가보조금 지급 대상
1) 여객자동추운수사업법 에 따라 면허를 받거나 등록한 노선버스 및 택시
2)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에 따라 허가받은 사업용 화물자동차
3) 해운법 에 따라 등록한 연안화물선

 

4, 화물자동차의 제원(★)

* 치수제원 

1) 화물자동차의 안정 및 화물의 적재능력을 결정하는 것

2) 화물자동차의 수평/수직의 측정한 외솬상의 크기와 관련된 제원

구분 내용
전장 - 화물자동차의 맨 앞에서 부터 맨 끝까지의 길이(부속물 포함)
- 전장이 길 수록 적재부피 증가
전고 - 화물자동차의 빈 차 상태에서 접지면으로부터 가장 높은 곳까지 잰 차량 높이
- 지하도 및 교량의 통과 높이에 영향
- 안테나 미포함, 특장차의 특수장치는 접어서 이동할 때 상태의높이
전폭 - 자동차의 문을 닫고 중심에서 직각으로 쟀을 때 가장 큰 폭
- 양쪽 백미러 미포함
- 전폭이 좁을 수록 주행 안전성 낮아짐
축간거리 - 앞바퀴 중심과 뒷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
- 길면 차체의 안정성이 좋고 짧으면 회전 반경이 작아짐
- 차축이 3개일 경우 앞차축과 중간차축간 거리가 제1축간거리, 중앙차축과 후차축간 거리가 제2축간거리
- 축간거리가 길수록 적재량 증가하며 하중은 앞으로 이동
- 축간거리의 크기 및 타이어 위치에 따라 적재화물의 하중이 각 바퀴에 전달되는 비율이 달라짐
차륜거리 - 좌우 양 차바퀴의 타이어 중심 간 거리
- 차량의 커브길 주행시 안전과 관계
최저 지상고 - 타이어 접지면과 자동차 중앙부분의 가장 낮은 부분과의 거리
- 높은 최저 지상고를 갖는 트럭은 포장도로에서 벗어난 거친지대를 주행하는데 적합
하대치수 -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의 크기
- 하대 높이는 화물적재의 안정성에 영향
- 하대길이, 하대높이, 하대폭
상면 지상고 - 타이어 접지면으로 부터 수직으로 적재함(하대)의 바닥까지의 수직거리
- 물류센터의 도크 높이, 상하차 작업의 용이성과 관계
오버행 - 화물자동차 바퀴의 중심축에서부터 앞뒤 범퍼까지의 거리
- 바퀴에 분산되는 하중의 비율에 영향을 미치며, 커브시 안전도에 영향
오프셋 - 적재실에 중심으로부터 후축의 중심선까지의 길이
- 후축이 차체중량 및 적재화물의 중량을 담당하는 정도와 관계
- 오프셋이 상대적으로 크면 클수록 하중이 앞으로 이동

 

* 질량 및 하중제원

구분 내용
공차중량 - 화물이나 사람이 실리지 않은 상태에서 연료, 냉각수, 운활유 등을 가득 채우고 운행에 필요한 기본장비(예비 타이어, 부품, 공구, 휴대 물품등 제외)를 갖춘 상태에서 화물차량의 무게
최대적재량 - 안전운행을 확보하고, 교통 공해를 방지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자동차에 적재하는 최대 량
- 최대 적재량을 초과하는 것은 불법
- 최대 적재량은 반드시 후면에 표기
차량 총중량 - 승차정원과 화물 최대적재량 적재시의 자동차 전체 중량
- 트레일러를 연결 운행 시 총중량은 트레일러를 연결한 상태에서 견인차량과 피견인차량의 총 중량
축하중 - 차륜이 지나가는 접지면에 걸리는 각 차축당 하중
- 최대축하중 : 도로, 교량 등의 구조와 강도를 고려하여 도로를 주행하는 일반 자동차에 정해진 한도
승차정원 - 운전자를 포함한 승차 가능한 최대 인원 수

 

* 공로운송의 제한
-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로를 욶애하는 차량 중 총중량 40톤, 축하중 10톤을 초과하거나 적재적량을 초과한 화물을 적재한 차량으로서 중량 측정계의 오차 10%를 감안하여 그 이상 시 고발조치하고 일정 벌금이 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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