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화물자동차운송_Part02

배고픈상디 2021. 5. 20. 08:16
728x90

5. 화물자동차 운송정보시스템

* 운송관리시스템 TMS 의 개념

1) 운송관리시스템의 주요 내용

  - 화물운송 시 수반되는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여 효율적으로 관리

  - 수주과정에서 입력한 정보를 기초로 비용이 저렴함 수송경로와 수송수단을 제공

  - 최적의 운송계획 및 차량의 일정 관리하며 화물추적, 운임 계산 자동화 등의 기능 수행

  -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수요하면서, 수/배송 비용, 재고비용 등 총비용 절감

  - 공급배송망 전반에 걸쳐 재고 및 운반비 절감, 대응력 개선, 고급업체와 필요부서간의 적기 납품 실현

 

2) 운송관리시스템의 구성

구분 내용
지능형 교통시스템 TMS 1. ITS
- 도로의 차량, 사람, 화물을 정보네트워크로 연결하여 교통체증 완화 및 감소, 환경문제 개선 등을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
- 차량, 도로 및 신호시스템 등 기본적인 교통체계에 전자, 통신, 제어 등의 기술을 접목시킨 차세대 시스템
2. 물류분야에서  ITS를 이용하여 신속한 운송, 실시간 화물추적, 정시성 확보 등이 가능
3.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종류
- 구차구화시스템 CVO : 차주와 화주를 연결하여 차량의 위치, 적재화물의 종류, 노선상황, 화물 안선정보 등을 파악하여 운행을 최적화 하고 관리를 효율화
- 적재관리시스템 VMS : 화물의 물량, 중량, 부피 등에 따라 적절한 화물차에 효율적으로 적재될 수 있도록 차량의 소유 및 배차, 적재위치 등을 지정해 주는 시스템
전 세계 위치측정 시스템 GPS 1. GPS
- 자동차, 선박, 비행기 선박 뿐만 아니라 어느 곳에서든지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 파악
- 위성을 최소 3개 이상 시용
2. GIS-T 지리정보시스템-T
- 디지털 지도에서 정보를 연결하여 관리 및 분석, 응용하는 시스템
- 각종 교통정보를 이용하여 교통정책 수립시 의사 결정 지원
차량위치추적시스템 AVLS - 위성으로부터 받은 신호로 이동체의 위치 및 이동상태를 파악하여 자량의 최적 배치 및 파견, 실태파악 및 분석안내, 통제, 운영할 수 있는 작업들을 지능화한 시스템
- 지하철 이동 표시 시스템
주파수공용통신 TRS 1. 다수의 주파수 채널을 여러 사용자들이 공유하여 사용하는 무선통시시스템 
2. 제공 서비스
- GPS와 연계된 화물추적시스템
- 공중망 접속 통화
- 음성통화
- 데이터통신 등
운송경로시스템 - 화물자동차의 최종 배송지에 대해 최적의 운송경로 설정
위치기반시스템 LBS - 휴대폰이나 PDA 같은 이동통신망과 IT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한 위치정보기반의 시스템 및 서비스
- 운전편의 정보, 대중교통정보 경로탐색 및 설정, 위치 추적, 분실 단말기 추적 등이 이용

 

* 화물정보망의 역할

1) 공차율 감소

2) 운송시장의 투명성 제시

3) 정보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전환

4) 운송효율의 제고

 

* 화물운송실적신고
1) 개념 :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자가 신고 대상 운송 또는 주선 실적을 정부에서 정한 일정 기준에 따라 의무적으로 관리하고 신고하여야 하는 제도
2) 실적신고 내용
  - 기본정보 : 신고자 상호, 개별사업자 성명, 법인 등록번호, 사업자 등록번호, 차량번호
  - 운송의뢰자 정보 : 사업자등록번호
  - 계약내용 : 계약연월, 계약금액
  - 외뢰받은 화물을 재위탁한 경우 계약 내용 : 계약연월, 계약금액, 화물정보망 이용여부 등
  - 배차내용 : 차량번호, 운송료, 운송완료 연월 등

 

6. 화물자동차 운송 시스템

* 화물자동차 운송시스템 개념 및 주요내용

1) 개념 : 화물을 자량에 적재하여 최종 목적지까지 도착하기까지의 이동과정의 프로세스 방법

2) 설계된 시스템에 따라 운송될 수 있도록 관리 필요

3) 고객지향적이고 효율적으로 구축

4) 환경변화에 따라 지속적인 수정과 보완

 

* 화물자동차 운소시스템 설계를 위한 사전조사

1) 운송화물의 종류 조사

2) 운송화물의 크기 조사

3) 운송 빈도 및 1회 주문량 조사

4) 운송 경로와 거리

5) 발송지와 도착지의 상/하차장여건

6) 운송지역의 교통여건

7) 운전원의 근로조건과 차량운영 비용

8) 운송비 부담 능력

 

* 운송시스템을 합리화 위한 방안

1) 트럭의 적재율 향상

2) 공차율 극소화를 위하여 차량의 배송빈도를 낮춘다

3) 최적 운송수단 선택

4) 최단 운송루트를 개발

5) 물류기기를 개선하고 정보시스템 정비

 

7. 배송관리시스템의 설계

* 배송관리시스템의 개념

=> 통합물류정보관리시스템의 하나로 배송스케줄과 목적지 등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배송은 소품종 다품종 생산, 다빈도 배송,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따라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 배송경로의 설정

=> 효율적인 배송과 구배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필요하나 매우 어렵고 설정했다고 하더라도 계획대로 수행되지 않음

1) 배송경로를 정형화 하는데 있어 문제점

구분 내용
교통흐름의 차이 - 도심지역의 배송은 운송 경로상의 각 구간별로 흐름속도가 다르고 또한 시간대별 변동이 심하다.
구매자 배송 요청시간의 차이 - 파워가 큰 구매자의 배송요청 시간에 맞추기 위해 판매자의 배송경로는 비효율적이 되는 경우가 많다.
교통의 문제 - 도로를 이용 시 교통흐름의 속도 외에 많은 변수가 생김
- 도로 통행에 영향을 주는 교통요소들은 배송시간과 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
주문의 부정형화 - 주문의 부정기화 및 구매자의 필요시에 이루이지면 자주 배송경로 및 배송처가 바뀌게 되므로 배송시스템 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배송처 작업장 여건 - 배송처의 작업장 여건은 이용하는 차량의 크기와 화물의 인수인계 시간문제에 영향
불특정 다수에 대한 배송 - 불특정 다수에 대한 배송업무를 수행시 정보시스템에 의한 배송경로 결정에 의한 문제를 야기
주문량의 변화 - 주문량이 일정치 않고 변화가 심할 경우 효율적인 배송경로계획을 설정하기 어려움
- 갑작스러운 대단위 주문의 발생하면 정해진 배송경로상의 타배송처 화물을 적재하지 못하거나 대단위 주문물량을 별도로 처리하는 등의 문제가 생김

 

2) 배송경로 크기 결정 : 하나의 운송지시로 배송원이 배송하게 될 배송처의 수 및 전체적인 운행거리, 운행시간을 의미

  - 배송경로 결정 시 고려사항

구분 내용
배송 종료시간의 기준 - 수화인이 원하는 시간 내에 배송할 수 있는 최대 배송처와 운행 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배송계획 수립
귀로 시간 기준 - 배송기사가 배송업무를 마치고 물류센터나 차고지, 영업소에 도착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배송루트의 크기를 결정
운송 가능량 기준 - 배송시간의 제한이 없거나 1회 배송 후 2회 배송이 가능한 경우 지정된 차량에 적재할 수 있는 최대한의 양을 적재하고 배송하도록 하는 방법

 

8. 화물자동차의 운영관리

* 화물자동차 운영관리지표

1) 생산성 지표 : 1인 또는 차량 1대당 일정기간동안 어느 정도의 생산실적을 달성 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 운송서비스 생산성지표와 매출생산정지표로 구분

  - 운송서비스 생산성지표 : 얼마의 화무을 몇km 운송하였는가를 의미, 일반적으로 ton*km,  단위로 표시

  - 매출생산성지표 : 화물자동차 운송결과에 따른 매출액을 나타내는 지표, 화물의 운송단가, 운송거리, 전체 운송량 등에 의해 결정

2) 효율성 지표 : 화물자동차의 운영 및 관리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행했느냐를 판단하는 지표, 운영부서의 관리활동 결과

  - 운영효율성(★★) : 차량의 운송 및 운행실적을 평가하는 지표

구분 내용
가동률 - 일정기간 동안 화물의 실제 가동일수(시간)와 목표 가동일수(시간)와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
- 가동률 = 실제 가동일수 / 목표가동 일수
            = 실제 운행시간(일수) / 목표 운행시간(일수)
            = 실제 가동차량 수 / 실제 차량수
회전률 - 화물차가 일정한 시간 내에 화물을 운송한 횟수의 비율을 나태나는 지표
- 회전률 = 총 운송량 / 평균 적재량 = 총 영차거리 / 평균 영차거리
영치율(=실치율) - 전체 운행거리 중 실제로 화물을 적재하고 운행한 비율을 나태내는 지표
- 영차율 = 영차 운행거리 / 총 운행거리 = 적재 운행거리 / 총 운행거리
적재율 - 차량의 적재정량 대비 실제 화물을 얼마나 적재하고 운행했는지를 나태나는 지표
- 평균 운행적재율 = (총 운송량 / 총 운행횟수) / 차량 적재정량
                        = 총 운송량 / 차량 적재정량
- 영창 운행적재율 = (총 운송량 / 적재 운행횟수) / 차량 적재정량

  - 비용 효율성 : 사용 기준에 비하여 비용이 효율적으로 집행되었는가를 관리하위한 지표

 

* 운송효율성 향상 방법(★)

=> 수/배송 대형화, 회전율 극대화, 적재율 극대화, 영차율 극대화, 가동률 극대화

1) 수/배송의 대형화

  - 운송단위물량을 대형화하여 대형화물자동차로 운송시 운동단가가 낮아지게 되어 운송효율성 향상

  - 수/배송의 대형화 방법은 운송물량의 대형화, 대형차량의 이용, 콘솔 운송 시스템 구축

2) 회전율의 극대화

  - 회전율은 차량이 일정한 시간내에 화물을 운송한 횟수의 비율

  - 회전율을 극대화 하는 방법

    a. 상/하차 장비의 기계화를 통해 상/하차 시간을 줄인다.

    b. 상/하차 대기시간을 단축

    c. 효율적인 배차의 혼합을 이용

    d. 목적지까지 최단거리 코스를 운행

    e. 다른 운송수단과 연계한 복합운송을 활용

    f. 중간환승시스템 이용

    g. meet point 시스템을 이용

3) 적재율의 극대화

  - 적재율을 화물차량의 적재적량 대비 실제 화물을 얼마나 적재하고 운행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 적재율 극대화 방법

    a. 운송화물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차종 선택

    b. 적재율이 떨어지는 적재방법 개선

    c. 운송량이 적정하지 못한 못한 경우, 다수의 배송처를 묶어서 차량 1대로 운송(콘솔운송 활용)

4) 영차율 극대화

  - 영차율은 전체 운행거리 중에 실제로 화물을 적재하고 운행한 비율

  - 영차율을 극대화 하는 방법

    a. 화물정보시스템 이용

    b. 기업 간의 운송 제휴

    c. 환결운송 시스템

    d. 마거릿형 배송루트 이용 : 마지막 배송처가 출발지와 가깝게 경로 설정

    e. 림크런 운송 방식 이용 : 트럭이 각 공급업체를 순회하면서 화물을 집하

5) 가동률 극대화

  - 가동률은 화물을 일정기간 동안 실제가동시간과 목표시간과의 비율을 나태나는 지표

  - 가동률을 극대화하는 방법

    a. 1차량 2인기사 동승제도 활용

    b. 예비 운전기사제도 운영

    c. 운송물량의 확보

    d. 차량의 성능유지 및 관리

    e.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728x90

'물류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배송 시스템의 합리화  (0) 2021.05.23
화물자동차운송_Part03  (0) 2021.05.22
화물자동차운송_Part01  (0) 2021.05.19
화물운송론 단어장  (0) 2021.05.18
국제물류 개론  (0) 2021.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