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수/배송 시스템의 합리화

배고픈상디 2021. 5. 23.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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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동 수/배송 시스템

* 공동 수/배송 시스템의 개념

> 하나의 차량에 다수 화주의 화물을 혼적하여 운송함으로써 운송의 대형화와 순회배송을 가능하게 하는 운송 기법

 

* 공동 수/배송 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전제조건

1) 필요한 화물을 수배송 할 수 있는 차량 보유

2) 공동 수/배송을 주도하는 업체가 있어야 함

3) 참여 기업 간에 공동 수/배송에 대한 이해가 일치

4) 일정구역 내에 유사업체나 배송을 실시하는 다수의 기업이 존재

5) 참여하는 기업 간 배송조건이 유사하고 표준물류화가 선행되어야 함 (이종 기업 간에도 표준화가 되어 있으면 수/배송 가능) (★★)

6) 대상 화물이 공동화에 적합한 품목이여야 함

7) 참여하는 기업 간에 물류서비스 향상과 경제성이 있다는 목적이 일치

8) 일정구역 내에 배송지역이 분포

9) 참여가업 간 물류서비스의 평준화가 유지되도록 해야 함

 

* 공동 수/배송의 기본목표

> 일괄 발주 및 배송, 정시 정루트 배송을 기본으로 하여 물류비 절감고객서비스 향상이 목표

 

* 공공 수/배송의 발전단계

단계 구분 내용
제1단계 공동운송의 단계(콘솔단계) - 하나의 차량에 다수화주의 화물을 순회 집화하여 대형운송
제2단계 크로스도킹 단계 - 크로스도킹은 물류센터에서 집화된 화물을 보관하는 것이 안이라 배송처 별로 분류한 뒤에 신속히 배송할 수 있도록 하는 물류 시스템
- 크로스도킹 = 흐름형 창고, 물류
제3단계 공동 재고보관 단계 - 공동집하, 공동보관
- 개별납품, 공동보관, 공동배송
- 공동집하, 공동보관, 공동배송
- 공동수주시스템의 의한 물류의 공동화

 

* 공동 수/배송시스템의 유형

구분 주요내용
배송공동형 - 개별화주나 운송업체는 물류 거점까지 화물을 운송하고 배송만 공동화 하는 방식
집배(집화/배송) 공동형 - 화물의 배송뿐만 아니라 화물의 보관 및 집화업무까지 공동화 하는 방식
- 주문처리 외에 거의 모든 물류 업무를 협력함
공동수주/공동배송형 - 운송업체들의 협동조합을 만들어 공동수주와 공동배송을 하는 방식
노선집화 공동형 - 노선의 집화망을 공동화하여 화주가 지정한 노선업자에게 화물을 넘기는 방식
공동납품 대행형 - 백화점이나 할인점 등에서 공동화 하는 방식
- 참가 도매업자가 지정한 운송업체가 배송거점을 중십으로 납품상품을 집화, 분류, 포장, 상표 부착 작업 등을 한 후 납품하는 형태

 

* 공동 수/배송 시스템의 장점 및 기대효과

1) 장점 및 단점

장점 단점
- 교통체증의 감소 및 환경오염 경감
- 효율적인 화물정보시스템 구축 가능
- 적재율 향상에 따라 운송의 대형화로 경제성 향상
- 참여기업의 물류비 절감 효과
- 다양한 거래처에 대한 공동 수/배송을 실시함으로써 물동량의 계절적 수요변동에 대한 차량운영의 탄력성 확보
- 물류인원 절감 및 물류공간 활용성 상승
- 공동 수/배송을 통해 물류센터의 운영효율성을 향상
- 고정비에 대한 규모의 경제 달성
- 참여기업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균등하게 유지
- 참여 기업간의 의견조정 문제
- 기업의 비밀유지 문제
- 긴급한 대처능력 부족
- 기업문화 및 업무처리의 차이점
- 물류 서비스의 차별화의 한계

2) 기대효과

  - 차량의 적재율 향상으로 물류비용 절감(운송 대형화)

  - 교통제증 감소 및 환경오염 방지

  - 수배송의 효율화로 교차배송 감소

  - 인력부족의 대처 가능

  - 영업활동과 수배송 업무의 분리로 영업활동 집중 가능

  - 동일 지역 및 동일 수확처에 대한 중복배송 제거

  - 거래처의 입고 시 교통혼잡 완화

 

2. JIT 수/배송 시스템(적시공급시스템)

* JIT 수/배송의 의의 

1) JIT는 도요타자동차에서 제품의 무결점, 무재고를 실현하기 위해서 제조업체와 부품 공급 업체간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필요로 하여 채택된 시스템

2) JIT는 화물의 수/배송에 적용시켜 필요 부품을 적시에 정확히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정착

 

* JIT 수/배송의 목적

1) 재고수준의 감축

2)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상품의 적시 인도

3) 화물 운송 효율성 향상

 

* JIT 수/배송의 문제점

1) 공급자의 재고수준이 증가할 우려 있음

2) 교통체증 및 환경오염 유발

3) 상품의 적시 인도를 위한 운용이 필요하게 되어 이에 따른 수/배송비 증가

 

* JIT 수/배송 지원 방법

1) 내비게이션 활용

2) 라우팅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최적 경로)

3) PDA를 이용한 업무처리

4) 재고 부족 사태에 대비하여 물류센터 통합운영

5) SCM 체계 구축

 

3. 수/배송 시스템의 설계

* 수배송 시스템의 개념

1) 화물자동차를 이용하는 공로운송에서 화물을 상차하는 장소에서부터 최종 배송지에 도착하기까지의 일련의 운송절차

2) 수배송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물류시스템 구축이 현대의 교통체증, 인력 및 장비 난, 환경보호 등 열악한 물류환경을 극복하고 총 물류비용이 최소화될 수 있게 수배송시스템이 설계되어야 함

 

* 수배송시스템 설계의 기본 요건

1) 지정된 시간 내에 목적지에 배송할 수 있는 화물의 확보 및 정확한 물품 배송

2) 총 물류비용이 최소화되도록 수배송시스템 설계

3) 운송계획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생산 및 판매의 조정 필요

4) 적절한 재고량 유지를 위한 다이어그램 배송(정시루트배송시스템) 등을 사용한 체계적인 운송계획 수립

5) 수주에서 출하까지 작업의 표준화 및 효율화 도모

6) 최저 주문 단위제를 통한 주문의 평준화 도모

7) 운송, 배송, 및 배차계획 등을 조직적으로 실시

 

* 수배송시스템의 효율화 대책

구분 내용
하드웨어 대책 - 화물적재함의 개선
- 하역장소의 정비 및 확장
- 상하차 작업의 기계화 및 자동화
소프트웨어 대책 - 수배송의 계획화(루트화, 다이어그램 수성)
- 화물의 로트화
- 수배송의 공동화
- 직송을 통한 수배송 거리의 단축화
- 정보시스템 이용

 

* 수배송루트의 설정 방법

1) 수배송 계획 수립 시 설정 기준

  - 시간기준 : 차량의 출발시간 및 주행시간, 리드타임 설정

  - 적재량기준 : 최저주문단위, 적재량의 표준작성

  - 루트기준 : 배송루트, 배송의 범위 설정

  - 작업기준 : 제품에 대한 납품방식의 표준화, 상하차방법 표준 설정

  - 차량기준 : 주행표준화 설정, 차량구성

2) 배송루트의 크기 결정

  - 배송루트의 크기란 하나의 운송지시로 운송원이 배송해야 될 배송처의 수와 운행거리 및 시간 의미

  - 크기결정은 배송종료시간, 귀점 시간, 운송가능량은 기준으로 결정

 

* 배송방법의 종류

1) 다이어그램 배송

구분 내용
개념 정시루트 배송시스템으로 집배구역 내에서 찰야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배송화물의 양이나 배송처의 거리, 수량, 배송시각, 도로 상황 등을 고려하여 미리 배송경로를 결정하여 배송하는 시스템
목적 - 효율적 배송루트 결정
- 배송 차량의 소요 판단
- 배송업무의 효율화 추진
- 운전자의 배송업무 기준 제시
- 거래처에 차량 도착시간 정보 제공
다이어그램 배송의 종류 고정다이어그램 - 일정지역에 정기적으로 화물 배송 시, 과거의 사례 및 경험에 의존하여 주된 배송경로와 시간을 정해두고 적재효율성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고객에 대한 적시 배달을 중요시 함
- 배송과 업무의 간편성을 중시해 배송 차량을 고정적으로 운영
변동다이어 그램 - 계획시점에서 물량, 가용차량숫자, 도로사정 등의 정보를 고려하여 컴퓨터로 가장 경제적인 배송경로를 도출하여 적재 및 운송지시를 내리는 시스템
- SWEEP, VSP, TPS 기법 등이 있음
적용 ★ - 일반적으로 배송범위가 협소하고 배송 빈도수가 많은 경우에 적용
- 배송범위 30km 이내, 배송빈도 2회/일, 또는 1.5회/일(30~60km) 

2) 루트배송

  - 다수의 소비자에게 소량 배송하기에 적합한 시스템

  - 비교적 광범위한 지역을 대상

  - 판매지역에 대하여 배송담당자가 배송 트럭에 화물을 상/하차하고 화물을 수수함과 동시에 현금수수도 병행

 

* 배송루트의 정형화를 어렵게 하는 요인
1) 부정기적인 주문 및 주문량의 변화
2) 불특정 다수에 대한 배송
3) 교통흐름의 차이와 변화
4) 수요처별로 배송 요청 시간의 차이
5) 배송처의 작업장의 여건

 

* 수배송 계획의 수립 원칙 (★★)

1) 배송지역의 범위가 넓을 경우 운행경로 계획은 물류센터에서 먼 지역부터 수립

2) 근접해 있는 지역의 물량을 모아서 배송

3) 배송경로는 상호 중복 교차되지 않도록 설정

4) 효율적인 수송경로는 소형차량보다 대형차량을 우선 배차

5) 집화와 배송은 함께 이루어지도록 설정

6) 배송 날짜가 다른 경우에는 경유지를 엄격히 구분

7) 루트배송에서 제외된 수요지는 별도의 차량을 이용

8) 차량경로상의 운행순서는 눈물방울 형태(sweep 법)로 이루어짐

9) 너무 짧은 방문 시간대는 피한다.

 

* 운송시스템의 종류

항목 내용
왕복운송시스템 - 화물을 운송하고 귀로에 공차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제조업체의 창고나 공장을 경우하여 화물을 싣고 오는 시스템
- 복화 운송과 유사
환결운송시스템 - 연속적으로 영차 운행을 하여 처음의 출발지점까지 돌아오는 운송시스템
1차량 2운전원 승무시스템 - 2명의 운전원을 동승시켜 운행하는 제도가 아님
- 발지와 착지 양단에 운전원을 한명씩 배치하여 1차 수송이 완료되면 즉시 착지에서 대기하고 있던 운전원이 차량을 인계받아 귀로 운행을 하는 시스템(가동율 극대화)
릴레이식 운송시스템 - 1회의 편도운송거리가 1일 이상 소요되는 운송 또는 일정한 도시들을 순회하며 집화나 배달을 하는 경우의 운송에서는 일정한 시간의 운행 후에 운전사를 교대하여 차량을 계속 운행 시킴으로써 차량의 가동시간을 최대화 하고 화물의 인도시간을 신속하게 하는 시스템
중간환승운송시스템 - 주요 발지와 착지의 중간지점에 터미널을 설치하고 양단에서 도착된 차량을 서로 교체 승무하여 귀로하는 운행시스템
- 인수인계에 대한 문제점, 파손시 책임소재 등이 문제

 

4. 수배송 최적화 해법 (★★★★★)

구분 내용
북서코너법 - 위치만을 고려하여 하나의 실행 가능한 해를 신속히 구하는 기법
- 수배송 비용을 고려하지 않아 총 수송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
- 운송표상의 각 칸을 채울 때에는 북서쪽의 칸부터 시작해서 가능한 최대의 값을 할당하며 나머지를 남동쪽으로 할당하는 방법
- 북서코너법은 초기해를 개선할 여지가 있으므오 이를 디딤돌법에 의하여 검증할 수 있으며, 디딤돌법은 할당되지 않은 공란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최소비용법 - 초기 운송표상에서 단위당 운송비용이 가능 최소인 칸부터 우선적으로 할당하되, 할당할 때에는 그 칸이 포함된 행의 공급 가능량과 열의 수요량을 고려하여 할당이 가능한 최대량을 배정
- 할당 과정에서 만약 단위당 운송비용이 가장 낮은 칸이 두 개 이상이 있을시에는 임의로 그중에 한칸을 선택하여 할당
보겔의 추정법 개념 - 기회비용(각 행과 열별로 제일 큰 운송비를 제외하고, 가장 저렴한 운송비와 두 번재 저렴한 운송비의 차이)의 개념을 활용하여 총 운송비용이 최소가 되도록 화물의 물량을 할장(배정)하는 방법
- 최소비용법 + 기회비용
수송량 할당방법 - 1단계 : 각 행과 열별로 기회비용을 산정
- 2단계 : 기회비용이 가능 크게 발생한 행이나 열 중에서 단위운송비용이 가장 적은 칸부터 할당을 시작
- 3단계 : 항당이 끝난 행, 열을 제외하고, 다시 기회비용을 구해 소송량 할당

 

5. 수배송 네트워크 모형

> 2개 이상의 운송경로가 존재하고 이들 경로상에 운송된 연결점들이 있고 각 운송 구간별로 단위운송비용 또는 단위운송량 등이 제시된 운송문제에서 운송량을 최적으로 배분하기 위한 방법

 

모형 종류 내용
최단경로법 - 개념 : 운송망에서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의 최단경로 또는 최소 비용을 도출할때 사용
최대 수송량계획법 - 개념 : 구간별 운송경로마다 운송량이 정해진 경우에 그 운송 네트워크에 있는 한 거점(출발지)에서 다른 거점(도착지) 까지 총 수송량을 최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지와 운송경로를 결정하는 방법
- 특징 : 최대 수송량계획에 있어서 각 경로의 최대 수송량은 그 경로의 가장 적은 용량에 제한을 받는다.
최소비용수송계획법 - 개념 : 각 구간별 최대운송가능량과 단위당 수송비용 및 운송방향이 정해진 운송망이 있을 때,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운송 시에 최소 운송비용으로 가능한 최대운송량 파악
- 운송효율의 극대화를 위해 운송비용의 최소화와 운송량의 최대화를 동시에 달성할 목적으로 운송계획을 수립 시 유용한 방법

 

6. 수배송 합리화 모형

> 수배송 합리화를 위한 대표적인 모형으로 다이어그램 배송

> 다이어그램 배송 

  - 정시루트배송시스템

  - 효율적 배송루트 크기 결정 및 배송 차량의 소요 판단 등으로 종류 구분

>종류

  - 고정다이어그램시스템 : 운송경로가 고정

  - 변동다이어그램시스템 : 배송지, 운송량, 차량대수 등이 계속적으로 상황에 맞추어 변동

 

* 고정다이어그램시스템

> 일정지역에 정기적으로 화물배송시 과거의 통계 및 경험에 의해 주된 배송경로와 시각을 정해두고 적재효율성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고객에 대한 적시 배송과 업무의 간편성을 중시해 배송차량을 고정적으로 운영

> 예시 : 지하철, 버스 노선표

 

* 변동다이어그램시스템

> 계획 시점에서의 물동량, 가용차량 숫자, 도로사정 등의 정보를 고려하여 컴퓨터로 가장 경제적인 배송경로를 도출해서 적재 및 운송지시를 내리는 방식

1) 종류

종류 내용
스위프법(Sweep) - 차량을 목표고객에 적절히 할당하여 전체배송거리나 시간을 최소화하고 할당된 구역에서 고객별  배송순서를 결정하는 기법
- 매우 단순하다는 이점
- 배송차량의 적재범위 내에서 배송루트가 교차하지 않고 가능한 눈물방울 형태의 배송루트가 설정될 수 있도록 배송거리와 물류센터로부터 배송위치 각도를 이용하여 최적의 배송루트 결정
외판원문제법 TSP
(Traveling Salesman Problem)
- 차량이 지역 배송을 위해 배송센터를 출발하여 되돌아오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또는 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법
- Karl Thompson 이 제시한 휴리스틱 해법의 예를 통하여 쉽게 이루어짐
VSP 기법에서의 Saving 법
(Vehicle Schedule Problem)
- Saving 법의 개념 : 각각의 배송처를 개별적으로 왕복 운행하는 것보다는 순회배송(밀크런)하여 운송거리나 시간을 단축시키는 수/배송 기법
- 목적 : 모든 방문처를 경유해야 하는 차량수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총 수송거리를 최소화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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