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물류정보시스템_ Part 2

배고픈상디 2021. 5. 5.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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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물류정보화 기술

 

*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 기존의 교통체계에 전자, 정도, 통신, 제어 등의 지능형 기술을 접목시킨 차세대 교통 체계

  -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제어 및 통신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하여 교통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 

    ==>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 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

  - 물류비, 시설유지관리, 에너지 등을 절감하여 경제력이 강화되고, 교통혼잡과 사고를 예방하여 교통안전이 개선

  - 버스 정류장의 버스도착 안내 시스템, 교차로에서 교통량에 따라 자동으로 차량 신호가 바뀌는 시스템, 내비게이션 실시간 정보, 하이패스 등

  - ITS 국가교통정보센터는 7개 분야로 나누어 개발
    a. 교통관리

    b. 대중교통

    c. 전자지불

    d. 교통정보유통

    e. 여행정보제공

    f. 지능형 차량/도로 

    g. 화물운송

 

* ITS의 종류 (★★)

1) 첨단차량 및 도로시스템(AVHS)

  - 차량에 교통상황, 장애물 인식 등 고성능 센서와 자동제어 장치를 부착하여 운전을 자동화

  - 도로상에 지능형 통신시설을 설치하여 일정 간격 주행으로 교통사고를 예방

  - 도로소통의 능력을 확대

2) 첨단물류운영시스템(CVO, Commercoal Vehicle Operation)

  - 컴퓨터를 통해 각 차량의 위치, 운행상태, 차내 상황 등을 관제실에서 파악하고 실시간으로 최적 운행을 지시함

  - 물류비용 절감, 통행료 자동 징수, 위험물 적재 차량관리, 등에 대한 통행 물류의 합리화와 안전성 제고 도모가 가능

  - 예 : 전자통관시스템, 화물차량관리시스템

  - CVO 특징

    a. 화물 및 화물차량에 대한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관리

    b. 각종 부가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도모

    c. 위험화물 적재차량을 추적/감시

    d. 돌발 상황 시 조난신호를 자동적으로 발신하여 신속한 사고 처리체계를 구축

    e. 교통체계 내 안정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시스템

   - 주요 서비스 제공 내용

    a. 화물 및 화물차량관리(FFMS) : 실시간으로 이동하는 화물의 위치를 추적/관리하여 효율적인 화물운송을 도모하는 서비스

      ㄱ. 화물차량 군 관리서비스

      ㄴ. 수/배송 알선 서비스

      ㄷ. 화물차량 자동통관서비스

    b. 위험물차량관리시스템(HMMS) : 위험물을 운송 및 보관할 경우, 위험물의 상태와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관리하며 이에 대한 정보를 화주와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ㄱ. 위험물 차량군 관리서비스

      ㄴ. 구난체계 관리서비스

3) 첨단교통정보시스템(ATIS)

  - 교통여건, 도로상황,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최단경로, 소요시간, 주차장상황 등 각종 교통정보를 FM라디오방송, 차량 내 단말기 등을 통해 운전자에게 신속, 정확하게 제공함으로써 안전하고 원활한 최적 교통을 지원
  - 종류
    a. 운전자정보시스템

    b. 최적경로안내시스템

    c. 여행서비스정보시스템

4)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 도로상에 차량 특성, 속도 등의 교통정보를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하여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

  - 도고 교통의 관리와 최적 신호 체계의 구현

  - 여행 시간 측정과 교통사고 파악 및 과적 단속 등의 업무자동화를 구현(요금자동징수시스템, 자동단속시스템 등)

5) 고급대중교통정보시스템(APTS)

  - 대중교통운영체계의 정보화 

    a. 시민들 : 대중 교통 수단의 운행 스케줄, 자량위치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이용자의 편익을 극대화

    b. 대중교통 운송회사 및 행정부서 : 차량관리, 배차 및 모니터링 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 극대화(대중교통정보시스템, 대중교통관리시스템)

 

 

6. 전자문서교환(EDI) (★★)

* 전자문서교환(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1) 이전에 종이서류를 대신해서 거래업체 간에 상호 합의된 전자문서 표준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컴퓨터 간에 교환되는 전자문서교환 시스템

2) 일정한 행정서식을 가진 형태의 전자 메시지로 변환하는 것

 

* 전자문사교환의 특징

1) 주로 VAN통신망 이용

2) 비용절감 및 국제경쟁력 강화 가능

3) 서류 없는 업무환경으로 오류 감소 및 내부 업무의 처리절차 개선 가능

4) 행정서식을 일정한 형태를 가진 전자 메시지로 전환 가능 

 

* 전자문서교환의 목적

1) 수/발주 착오 감소

2) 업무처리시간 단축

3) 물류업무의 효율화 실현

 

* 전자문서교환의 장점

1) 자료를 정확하게 교환

2) 서류 관련 업무의 감소

3) 소요시간 단축

4) 고객서비스 향상 => 오류감소, 시간절약으로 인한

 

* 전자문서교환의 도입효과

1) 직접적인 효과

  - 문서거래의 단축

  - 자료의 재입력 방지

  - 업무처리의 오류 감소

  - 업무처리바용의 감소 

2) 간접적인 효과

  - 재고감소

  - 효율적인 인력 활용 가능

  - 관리의 효율성 증대

  - 고객서비스 향상

  - 효율적인 자금 관리 

3) 전략적인 효과

  - 거래상대방과의 관계 개선

  - 전략적인 정보시스템 구축

  - 새로운 사업으로의 확대

  - 경영혁신

  - 경쟁우위 확보

 

* EDI 방식과 기존 업무처리방식과의 비교

구분 현행 EDI
업무처리 수단 문서 전자서류
업무처리 안정성 서명, 날인, 전자서명 자동전달방법
전달방법 인편, 우편 컴퓨터간 통신
전달매게체 무역거래당사자 간 수많은 전달관계 존재 거래당사자와 무역자동화사업자간 전달관계 만 존재
전달장비 사람, 우체국 컴퓨터, 통신회선

 

7. 부가가치통신망(VAN)

* 부가가치통신망(VAN)

1)  회선을 직접보유하거나 임차 또는 이용하여 다양한 부가가치를 부여한 음성 또는 데이터정보를 제공하는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서비스의 집합체

2) 전송기능, 교환기능, 통신기능, 정보처리기능 등 수행

3) EDI 를 수행하기 위한 가정 효율적인 수단

 

* VAN의 제공 기능

1) 기본통신기능

2) 통신 및 정보처리기능

3) 정보제공기능

4) 국제통신기능

 

* 물류에서의 VAN의 주요 기능

1) 화물추적정보시스템

2) 수송계획시스템

3) 수송업자의 수/발주 정보교환시스템

4) 출하지시시스템

5) 입/출고 보관관리시스템

6) 물류관리 데이터 제공시스템

 

* VAN과 EDI의 차이점

구분 VNA EDI
정의 회선을 직접보유하거나 임차 또는 이용하여 다양한 부가가치를 부여한 음성 또는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는 광범위하고 복잡한 서비스의 집합 서로 다른 기업간에 상거래를 위한 데이터 합의한 규격에 의해 컴퓨터로 교환하는 것
관계 EDI 를 수행하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
EDI를 담는 용기
VAN이 활용될 수 있는 무한시장
VAN을 이용하는 내용물
기능 전송, 교환, 통신, 정보처리 기능 합의된 규격에 전자데이터 교환
물류적용 각 물류경로의 강화, 정보전달 효율화의 고속화, 화물추척등 대고객 서비스 향상 물류기관의 컴퓨터에 의한 주문, 배송보고 등

 

* 국내 물류정보시스템 및 VAN 구축현황 사례

1) 운송VAN

  - 내역 : 운송요청 본/지사간 정보교환, 요금처리 등

  - 현황 : 서비스 초기단계로 일부 운수업체에 제공

  - 추진기관 : 데이콤 

2) GLOVAN

  - 내역 : 공차중개, 우휴창고 알선 등 20여종 서비스 제공

  - 현황 : 화주, 운송업체 등 424개 한진 관련 업체에 제공

  - 추진기관 : 한진

3) KL-NET

  - 내역 : 컨테이너화물 운송관련  EDI서비스, 물류관련 DB 제공

  - 현황 : PORT-MIS, KROIS에 대한 EDI독점사업자

  - 추진기관 : 한국물류정보통신

4) KT-NET

  - 내역 : 상역, 외환 등 자동화, 통관자동화, 수출입자동화

  - 현황 : 무역자동화시스템 및 관세청 통관시스템에 대한 EDI독점 사업자

  - 추진기관 : 한국무역정보통신

5) 공로시스템 - CONSIS

  - 내역 : 기차예정정보, 배차정보, 수송물량정보, 차량추적 및 정보 제공

  - 현황 : 대한통운 자체 컨테이너 운송시스템

  - 추진기관 : 대한통운 

6) 해운시스템 - PORT-MIS

  - 내역 : 선박운항관리, 화물관리, 선적관리, 선박관리 등

  - 현황 : 전국항만시설 운영관리시스템, 4개 권역으로 구성

  - 추진기관 : 해양수산부

7) 철도시스템 - KROIS

  - 내역 : 화물운송장, 화차배분, 운송통지서 등의 EDI, 화물, 화차, 운임정보DB 등

  - 현황 : 한국철도공사, 철도운영관리시스템

   - 추진기관 : 한국철도공사

8) 항공시스템 - ACE II, ABACUS

  - 내역 : 항공화물예약, 항공운항조회, 자동발권 및 화물추적 서비스

  - 현황 : 세계적인 항공화물 정보시스템  SITA망에 연계 운영, TRAXON 등 국제 항공화물 커뮤니티 시스템과 접속

  - 추진기관 : ACE II(대한항공), ABACUS(아시아나항공)

 

8. 근거리통신망(LAN)

* 근거리통신망의 목적

1) 비교적 가까운 거리를 통신회선으로서 한 기관이나 한 구역안에 설치된 컴퓨터 장비들을 구성원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공동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된 고속의 통신망 

2) 회사 내의 자료공유와 인터넷 공유등이 가능 하도록 구성되어 있음

 

* 근거리통신망의 특징

1) 비교적 좁은 지역 내에서 정보를 공동 소유하고 상호 교환이 가능

2) 사무자동화, 공장자동화, 병원자동화 등에 응용 가능

3) ISDN(종합정보통신망)의 일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음

 

* 근거리통신망의 효과

1) 다른 기종 간 통신이 간으하여 정보 공유 가능

2) 정보의 실시간 처리 가능

3) 정보자원처리의 일관성 유지

4) 정보처리시스템의 비용 절감

5) 사무자동화 구축

 

9. 종합정보통신망(ISDN)

* 종합정보통신망(ISDN, Inter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

1) 모든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만들어 하나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문자, 그림, 화상, 비디오, 팩스 및 전신 등과 같은 모든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

2) 효과

  - 한 대의 장비와 하나의 라인으로 3대의 장비(PC, 전화기, 팩스 등)에 연결 가능

  - 2대의 장비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 한대가 통화중이더라도 나머지로 착발신 가능

  - 네트워크 관리의 용이성 및 탄력성을 높임

 

10. 원거리통신망(WAN)

* 원거리통신망(WAN, Wide Area Network)

1) 원격지를 통신회선으로 연결하는 통신망

2) 광역 네트워크를 뜻하며, 은행의 온라인 시스템에서 발전됨

3) 해외 지사 및 공장과 국내의 회사를 연결하는데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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