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물류정보화 기술
*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 기존의 교통체계에 전자, 정도, 통신, 제어 등의 지능형 기술을 접목시킨 차세대 교통 체계
-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제어 및 통신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하여 교통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
==>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 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
- 물류비, 시설유지관리, 에너지 등을 절감하여 경제력이 강화되고, 교통혼잡과 사고를 예방하여 교통안전이 개선
- 버스 정류장의 버스도착 안내 시스템, 교차로에서 교통량에 따라 자동으로 차량 신호가 바뀌는 시스템, 내비게이션 실시간 정보, 하이패스 등
- ITS 국가교통정보센터는 7개 분야로 나누어 개발
a. 교통관리
b. 대중교통
c. 전자지불
d. 교통정보유통
e. 여행정보제공
f. 지능형 차량/도로
g. 화물운송
* ITS의 종류 (★★)
1) 첨단차량 및 도로시스템(AVHS)
- 차량에 교통상황, 장애물 인식 등 고성능 센서와 자동제어 장치를 부착하여 운전을 자동화
- 도로상에 지능형 통신시설을 설치하여 일정 간격 주행으로 교통사고를 예방
- 도로소통의 능력을 확대
2) 첨단물류운영시스템(CVO, Commercoal Vehicle Operation)
- 컴퓨터를 통해 각 차량의 위치, 운행상태, 차내 상황 등을 관제실에서 파악하고 실시간으로 최적 운행을 지시함
- 물류비용 절감, 통행료 자동 징수, 위험물 적재 차량관리, 등에 대한 통행 물류의 합리화와 안전성 제고 도모가 가능
- 예 : 전자통관시스템, 화물차량관리시스템
- CVO 특징
a. 화물 및 화물차량에 대한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관리
b. 각종 부가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도모
c. 위험화물 적재차량을 추적/감시
d. 돌발 상황 시 조난신호를 자동적으로 발신하여 신속한 사고 처리체계를 구축
e. 교통체계 내 안정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시스템
- 주요 서비스 제공 내용
a. 화물 및 화물차량관리(FFMS) : 실시간으로 이동하는 화물의 위치를 추적/관리하여 효율적인 화물운송을 도모하는 서비스
ㄱ. 화물차량 군 관리서비스
ㄴ. 수/배송 알선 서비스
ㄷ. 화물차량 자동통관서비스
b. 위험물차량관리시스템(HMMS) : 위험물을 운송 및 보관할 경우, 위험물의 상태와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관리하며 이에 대한 정보를 화주와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ㄱ. 위험물 차량군 관리서비스
ㄴ. 구난체계 관리서비스
3) 첨단교통정보시스템(ATIS)
- 교통여건, 도로상황,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최단경로, 소요시간, 주차장상황 등 각종 교통정보를 FM라디오방송, 차량 내 단말기 등을 통해 운전자에게 신속, 정확하게 제공함으로써 안전하고 원활한 최적 교통을 지원
- 종류
a. 운전자정보시스템
b. 최적경로안내시스템
c. 여행서비스정보시스템
4)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 도로상에 차량 특성, 속도 등의 교통정보를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하여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
- 도고 교통의 관리와 최적 신호 체계의 구현
- 여행 시간 측정과 교통사고 파악 및 과적 단속 등의 업무자동화를 구현(요금자동징수시스템, 자동단속시스템 등)
5) 고급대중교통정보시스템(APTS)
- 대중교통운영체계의 정보화
a. 시민들 : 대중 교통 수단의 운행 스케줄, 자량위치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이용자의 편익을 극대화
b. 대중교통 운송회사 및 행정부서 : 차량관리, 배차 및 모니터링 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 극대화(대중교통정보시스템, 대중교통관리시스템)
6. 전자문서교환(EDI) (★★)
* 전자문서교환(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1) 이전에 종이서류를 대신해서 거래업체 간에 상호 합의된 전자문서 표준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컴퓨터 간에 교환되는 전자문서교환 시스템
2) 일정한 행정서식을 가진 형태의 전자 메시지로 변환하는 것
* 전자문사교환의 특징
1) 주로 VAN통신망 이용
2) 비용절감 및 국제경쟁력 강화 가능
3) 서류 없는 업무환경으로 오류 감소 및 내부 업무의 처리절차 개선 가능
4) 행정서식을 일정한 형태를 가진 전자 메시지로 전환 가능
* 전자문서교환의 목적
1) 수/발주 착오 감소
2) 업무처리시간 단축
3) 물류업무의 효율화 실현
* 전자문서교환의 장점
1) 자료를 정확하게 교환
2) 서류 관련 업무의 감소
3) 소요시간 단축
4) 고객서비스 향상 => 오류감소, 시간절약으로 인한
* 전자문서교환의 도입효과
1) 직접적인 효과
- 문서거래의 단축
- 자료의 재입력 방지
- 업무처리의 오류 감소
- 업무처리바용의 감소
2) 간접적인 효과
- 재고감소
- 효율적인 인력 활용 가능
- 관리의 효율성 증대
- 고객서비스 향상
- 효율적인 자금 관리
3) 전략적인 효과
- 거래상대방과의 관계 개선
- 전략적인 정보시스템 구축
- 새로운 사업으로의 확대
- 경영혁신
- 경쟁우위 확보
* EDI 방식과 기존 업무처리방식과의 비교
구분 | 현행 | EDI |
업무처리 수단 | 문서 | 전자서류 |
업무처리 안정성 | 서명, 날인, 전자서명 | 자동전달방법 |
전달방법 | 인편, 우편 | 컴퓨터간 통신 |
전달매게체 | 무역거래당사자 간 수많은 전달관계 존재 | 거래당사자와 무역자동화사업자간 전달관계 만 존재 |
전달장비 | 사람, 우체국 | 컴퓨터, 통신회선 |
7. 부가가치통신망(VAN)
* 부가가치통신망(VAN)
1) 회선을 직접보유하거나 임차 또는 이용하여 다양한 부가가치를 부여한 음성 또는 데이터정보를 제공하는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서비스의 집합체
2) 전송기능, 교환기능, 통신기능, 정보처리기능 등 수행
3) EDI 를 수행하기 위한 가정 효율적인 수단
* VAN의 제공 기능
1) 기본통신기능
2) 통신 및 정보처리기능
3) 정보제공기능
4) 국제통신기능
* 물류에서의 VAN의 주요 기능
1) 화물추적정보시스템
2) 수송계획시스템
3) 수송업자의 수/발주 정보교환시스템
4) 출하지시시스템
5) 입/출고 보관관리시스템
6) 물류관리 데이터 제공시스템
* VAN과 EDI의 차이점
구분 | VNA | EDI |
정의 | 회선을 직접보유하거나 임차 또는 이용하여 다양한 부가가치를 부여한 음성 또는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는 광범위하고 복잡한 서비스의 집합 | 서로 다른 기업간에 상거래를 위한 데이터 합의한 규격에 의해 컴퓨터로 교환하는 것 |
관계 | EDI 를 수행하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 EDI를 담는 용기 |
VAN이 활용될 수 있는 무한시장 VAN을 이용하는 내용물 |
기능 | 전송, 교환, 통신, 정보처리 기능 | 합의된 규격에 전자데이터 교환 |
물류적용 | 각 물류경로의 강화, 정보전달 효율화의 고속화, 화물추척등 대고객 서비스 향상 | 물류기관의 컴퓨터에 의한 주문, 배송보고 등 |
* 국내 물류정보시스템 및 VAN 구축현황 사례
1) 운송VAN
- 내역 : 운송요청 본/지사간 정보교환, 요금처리 등
- 현황 : 서비스 초기단계로 일부 운수업체에 제공
- 추진기관 : 데이콤
2) GLOVAN
- 내역 : 공차중개, 우휴창고 알선 등 20여종 서비스 제공
- 현황 : 화주, 운송업체 등 424개 한진 관련 업체에 제공
- 추진기관 : 한진
3) KL-NET
- 내역 : 컨테이너화물 운송관련 EDI서비스, 물류관련 DB 제공
- 현황 : PORT-MIS, KROIS에 대한 EDI독점사업자
- 추진기관 : 한국물류정보통신
4) KT-NET
- 내역 : 상역, 외환 등 자동화, 통관자동화, 수출입자동화
- 현황 : 무역자동화시스템 및 관세청 통관시스템에 대한 EDI독점 사업자
- 추진기관 : 한국무역정보통신
5) 공로시스템 - CONSIS
- 내역 : 기차예정정보, 배차정보, 수송물량정보, 차량추적 및 정보 제공
- 현황 : 대한통운 자체 컨테이너 운송시스템
- 추진기관 : 대한통운
6) 해운시스템 - PORT-MIS
- 내역 : 선박운항관리, 화물관리, 선적관리, 선박관리 등
- 현황 : 전국항만시설 운영관리시스템, 4개 권역으로 구성
- 추진기관 : 해양수산부
7) 철도시스템 - KROIS
- 내역 : 화물운송장, 화차배분, 운송통지서 등의 EDI, 화물, 화차, 운임정보DB 등
- 현황 : 한국철도공사, 철도운영관리시스템
- 추진기관 : 한국철도공사
8) 항공시스템 - ACE II, ABACUS
- 내역 : 항공화물예약, 항공운항조회, 자동발권 및 화물추적 서비스
- 현황 : 세계적인 항공화물 정보시스템 SITA망에 연계 운영, TRAXON 등 국제 항공화물 커뮤니티 시스템과 접속
- 추진기관 : ACE II(대한항공), ABACUS(아시아나항공)
8. 근거리통신망(LAN)
* 근거리통신망의 목적
1) 비교적 가까운 거리를 통신회선으로서 한 기관이나 한 구역안에 설치된 컴퓨터 장비들을 구성원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공동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된 고속의 통신망
2) 회사 내의 자료공유와 인터넷 공유등이 가능 하도록 구성되어 있음
* 근거리통신망의 특징
1) 비교적 좁은 지역 내에서 정보를 공동 소유하고 상호 교환이 가능
2) 사무자동화, 공장자동화, 병원자동화 등에 응용 가능
3) ISDN(종합정보통신망)의 일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음
* 근거리통신망의 효과
1) 다른 기종 간 통신이 간으하여 정보 공유 가능
2) 정보의 실시간 처리 가능
3) 정보자원처리의 일관성 유지
4) 정보처리시스템의 비용 절감
5) 사무자동화 구축
9. 종합정보통신망(ISDN)
* 종합정보통신망(ISDN, Inter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
1) 모든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만들어 하나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문자, 그림, 화상, 비디오, 팩스 및 전신 등과 같은 모든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
2) 효과
- 한 대의 장비와 하나의 라인으로 3대의 장비(PC, 전화기, 팩스 등)에 연결 가능
- 2대의 장비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 한대가 통화중이더라도 나머지로 착발신 가능
- 네트워크 관리의 용이성 및 탄력성을 높임
10. 원거리통신망(WAN)
* 원거리통신망(WAN, Wide Area Network)
1) 원격지를 통신회선으로 연결하는 통신망
2) 광역 네트워크를 뜻하며, 은행의 온라인 시스템에서 발전됨
3) 해외 지사 및 공장과 국내의 회사를 연결하는데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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