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물류 아웃소싱

배고픈상디 2021. 5. 7. 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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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류 아웃소싱의 정의

*아웃소싱의 개념

1) 한정된 자원을 가장 핵심사업 분야에 집중시키고, 나머지 부분은 외부 전문기업에 위탁하여 효율을 극대화 하려는 전략

2) 물류활동의 일부 또는 전부를 외부 물류 전문업자에게 위탁하는 물류전략

3) 대부분 기업은 처음에 사내 물류 부서를 두고(=> 1PL),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사업부로 분리시켠서 자회사로 독립시키고(=>2PL),

그 자회사가 경쟁력을 인정받아 다수의 고객을 확보할 경우 제3자 물류업체로 선정 함(=>3PL)

4) 물류설비 등 막대한 자본투자 비용의 절감 효과

5) 물류아웃소싱업체와 효과적인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조직 간소화, 조직 적응력 및 유연성 강화를 도모하는 혁신기법

6) 최근 물류환경의 변화는 아웃소싱을 파트너십에 입각한 전략적 차원으로 전환되고 있음

7) 정보기술이 잘 정비된 외부 업체의 네트워크 활용

8) 물류센터관리, 물류정보시스템, 수출입 업무 등 수/배송 등 전 분야에 해당하는 업무영역

 

* 물류환경 변화에 따른 아웃소싱의 변화

1) 화주기업은 물류업체를 단순히 물류활동의 위탁업체로서가 아니라 화주기업의 파트너로서의 역할 및 그들 기업 자체의 확대 개념으로 간주( SCM 개념의 확산)

2)  JIT 체제는 제품과 서비스 제공자 모두에게 높은 수준의 질적 서비스를 충족시켜 주도록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 아웃소서와 ㅈ서비스제공자 관계는 상호 협력 관계로 변화되어야 한다.

3) 최근  CALS, EDI. Bar Coding, 통신기술의 발달, VAN, 인터넷의 등장과 같은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달은 아웃소서와 서비스 제공자 양자간에 신속한 정보교환 가능

4) 물류 이외의 부문별 아웃소싱 실시(인사평가, 총무 등)

 

* 아웃소싱의 장점

1) 운송비용, 자재관리 및 보관비 절감, 재고수준의 감소, 응답시간의 단축, 유통채널에 대한 통제의 향상

2) 제로섬 게임이 아닌 윈윈게임으로 실시하여야 함 => SCM

3) 물류업체 측면

  - 규모의 경제를 통한 효율의 증대

  - 양질의 서비스

  - 전문선 및 유연성에 의한 고객서비스 향상

4) 제조업체 측면

  - 물류관리에 대한 자본재 투입의 감소

  - 보관장소의 최적배치

  - 고부가가치 사업에 대한 자원의 집중

  - 전문 물류업체의 인프라를 저략적 활용 및 물류비용이 명확하여 경영전략의 수립에 도움

5) 유통업체 측면

  - 물류 담당 직원을 선발하여 교육하는 등의 번거로운 업무 생략

  - 운수업면허나 운수관련 규제를 받지 않아도 되고, 고유 업무에 보다 더 집중할 수 있음

 

* 물류 아웃소싱의 단점

1) 기업핵심정보의 유출가능성과 아웃소싱의 문제로 발생되는 것에 대한 통제의 상실

2) 물류업체의 전문지식에 대한 평가가 곤란하고 서비스 품질이 불확실

3) 실제 비용의 측정 곤란

4) 기존 사내물류 인력의 실업 발생 및 전문지식 축적의 어려움

5) 고객 불만에 대한 신속한 대처 곤란

6) 새로운 협조 관계의 추진에 따른 문제

7) 배달 업무 등의 신뢰 전하 우려

 

* 물류 아웃소싱의 실패요인

1) 상호 부적절한 의사소통 및 관심의 차이

2) 근로자의 직업 불안 및 상호 불신에 따른 이해 부족

3) 정보시스템 미비

4) 불분명한 역할과 책임 소재가 불분명

5) 기업문화의 불일치 및 관련 산업에 대한 지식 부족

6) 상이한 시간 스케줄 등 부적합한 관리 체제

 

* 물류 아웃소싱의 불안요소

1) 계약범위 내에서만 통제 가능

2) 검증되지 않은 서비스 수준의 불확실성

3) 수시로 변경되는 비용체계의 불확실성

4) 신속한 고객변화에 대한 대응체계

5) 특성화된 물류전문기술의 정도

6) 정보시스템 통합/사용 기술력

7) 새로운 관계 형성의 어려움 및 문화 충돌

8) 아웃소싱업체와 의사소통의 애로

9) 핵심정보의 유출가능성

 

* 물류 아웃소싱의 주요 결정 요인

1) 비용절감 효과의 타당성

2) 고객서비스 대응 수준

3) 전문성 및 경륜/평판

4) 정보시스템 능력

5) 재무적 안전성

6) 서비스 권역

7) 노무 관리의 안정성

8) 전문화의 이점

 

* 물류 아웃소싱의 편익

1) 경제적 이익 : 서비스 제공자는 보다 낮은비용으로 활동을 수행한다(규모의 경제 효과) 

2) 전문화 이점의 활용 : 서비스 제공자는 활동의 반복 학습을 통해 학습 효과와 경험 효과를 얻게 되기 때문에 물류기능을 훨씬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3) 리스크 감소 : 아웃소싱을 통해 위험을 서비스 제공자에게 이전시킬 수 있다.

4) 사회/경제적 비효율성 제거 : 교통제증, 환경오혐, 에너지 낭비 등 국가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는 사회/경제적 비효율성 감소시킬 수 있다.

 

2. 제3자물류(3PL)

* 제3자 물류(TPL, 3PL)

1) 제조업체, 유통업체 등의 회주와 물류서비스 제공업체 간의 제휴

2) 화주와 단일 혹은 복수의 제3자 간에 일정기간 동안 일정 비용으로 물류서비스를 상호 합의하에 수행하는 과정

3) 사내 물류 조직이 자회사로 분리되고, 이 자회사아 경쟁력을 인정받아, 모기업의 물류업무 및 타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한 경우 

4) 외주물류 : 원가절감 효과를 확대하는데 초점

   제3자물류 : 전략적인 관점에서 경쟁우위의 획득과 같은 원가절감 그 이상의 성과를 얻기 위한 것

5) 제3자 물류는 화주의 물류서비스 제공업체의 관계가 기존의 단기적인 거래 기반 관계에서 중장기적인 파트너십 관계로 발전된다는 것을 의미

6) 기업들은 제3자 물류를 통해 핵심 부분에 집중하고 물류를 전문업체에게 아웃소싱하여 규모의 경제, 전문화 및 분업화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7) 글로벌 소싱 : 해외의 낮은 노동 부품으로 원가를 절감하고, 기업의 핵심 역량에 집중 할 수 있으나, 납기지연이나 신속하지 못한 시장 대응능력 등의 문제점이 발생 

 

* 단순 아웃소싱과 전략적 아웃소싱의 차이

구분 단순 아웃소싱 전략적 아웃소싱
개념 시장거래 물류제휴, 파트너십
기준 단기/일시적 중장기적 협력관계
상대방의 이익을 고려하지 않음 협력적 문제해결
정보의 일방 소유 위험과 이익의 상호 공유
단기 이익 고려 정보 공유의 월활
단숭업무 처리가 물류관리의 목표 장기적인 경쟁 우위의 달성

 

* 제3자 물류와 외주 물류의 비교

비교항목 외주물류 제3자 물류
운영 기간 단기/일시적 중장기 위주
관계 내용 느슨/일시적 관계 밀접/협력적 관계
개입 범위 주로 운영 운영, 관리, 전략
계약 방식 수의계약 경쟁계약
의사 결정점 중간관리층 최고경영층
자산 특성 자산소유 필수 무자산형 가능
관리 형태 분산관리형 통합관리형
화주와 관계 상하계약형 협력관계, 전략적 제휴
서비스 범위 기능별서비스(운송, 보관 등) 종합물류 지향

*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

1) 물류 아웃소싱의 발전

  - 자사물류 1PL : 기업이 사내에 물류조직을 두고 물류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경우

  - 자회사물류 2PL : 기업의 사내 물류 조직을 별도로 분리하여 자회사로 독립시키는 경우

  - 제3자 물류 3PL : 외부의 전문 물류업체에게 물류업무를 아웃소싱하는 경우 

2) 제3자 물류의 발전 과정

  - 서비스 전문성 측면 : 물류활동의 운영 및 실행 > 관리 및 통계 > 계획 및 전략

  - 물류서비스의 폭 측면 : 기능별서비스 > 기능간 연계 및 통합서비스 > 기업간 연계 및 통합서비스

 

* 제3자 물류의 도입 목적

1) 기업 핵심역량 강화 : 경재사와의 차별성 및 전문성, 경영체질 강화 가능

2) 고정비의 변동비화를 통한 리스크 감소 및 분산전략 : 제품개발 능력만 보유하고 생산이나 영업을 아웃소싱한다면 고정비의 변동비화로 리스크 감소 및  유연성 강화

3) 기업 구조조정의 수단 :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아웃소싱함으로써 조직의 슬림화 및 유연성 있는 고용형태 실현 가능

4)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전략 : 전문물류업체의 핵심역량을 이용할 수 있어 전 기업활동의 핵심역량 강화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두 부문의 시너지 효과 창출

5) 비용점감 전략 :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 창출

6) 기업 경영혁신의 도구 : 비효율적인 부문의 재구축 등 구조조정과 기존의 비지니스 프로세스 수정 수단

7) 서비스 전문성을 확대시키는 전략(고도의 전문성 요구) :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업무는 인적 자원의 육성, 관련장비의 보유 등에 대규모 투자와 시간이 요구되므로 제3자 물류 전략을 실시

8) 글로벌 네트워크 효율화 전략 : 시장이 전 세계로 확대되어 지역 전문물류업체를 이용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시장에 접근 가능

 

* 성공적인 물류 아웃소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1) 세부적인 물류 목표 설정

2) 지속적인 의사 소통을 위해 표준화된 채널 이용

3)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아웃소싱업체 선정

4) 아웃소싱업체를 단순한 공급업체로만 인식하지 않고 파트너로 인정

5) 화주와 아우소싱업체는 윈윈 전략에 따른 횡적 관계 유지

 

* 제3자 물류의 효과

1) 핵심역량(주력사업)에 대한 집중력 강화 

2) 물류비 절감

3) 서비스 향상

4) 인력 감축

5) 자본 비용의 감소

6) 물류 공동화와 물류 표준화 가능

 

* 제3자 물류(3PL, 물류아웃소싱)의 단점

1) 고객불만에 대한 신속한 대처 능력 저하

2) 기업 핵심 정보 유출 가능성 

3) 사내에 물류 전문 지식 축적의 어려움

4) 화주는 아웃소싱 업체에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직점지휘, 통제불가능 

 

3. 제4자 물류(4PL)

* 제4자 물류(4PL)

1) 제3자 물류가 더욱 발전된 개념, 자체의 기술 및 컨설팅 능력을 갖추고 공급체인 전반을 통합/관리 하는 것(솔루션 제공 능력 추가)

2) 전략적 컨설팅을 포함하는 물류 영역, 세계적인 3자 물류업체 및 컨설팅회사들은 다른 물류기업들과의 인수 합병을 통해 글로벌 차원으로 확대하면서 4자 물류서비스를 제공

3) 장기간의 전략적 제휴형태 또는 합작기업으로 설립한 별도의 조직을 통해 화주의 공급체엔관리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개념

4) 제3자 물류 업체와 상호보완 관계에 있는 물류컨설팅업체, IT업체의 결합된 형태

5) 기업 및 소비자간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따른 발전적 대안

6) 제3자 물류보다 조직상 유연하고 더욱 고도화된 물류서비스 제공

7) 3PL과 4PL의 기본적 차이점

  - 3PL : 창고나 수송분야를 기본으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준

  - 4PL : SCM, 컨설팅, 전체적인 물류네트워크개선 등 한차원 높은 물류서비스를 제공 

8) 풍부한 전문 지식을 갖춘 Asset-less, Information rich, Knowledge-rich 회사로써 물류효율 극대화 서비스 제공

9) 일부 컨설팅 업체는 4PL을 'Lead Logistics Provider (LLP)'. Network Manager, FPL 등으로 지칭하기도 하고 물류컨설팅 업체로도 파악할 수 있다.

10) 제3자 물류는 전자상거래의 확대 및 SCM체제의 보편화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11) One Stop Service 이지만 아직까지는 정립되어 있지 않다.

12) 이익분배를 통해 공통의 목표를 관리한다.

 

* 제4자 물류의 의의

1) 고객기업의 공급체인 파트너의 역량에 따라 IT 업무 등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 것

2) 기업조직의 일부로 활동하고, 합작이나 제휴를 통해 다수의 서비스 공급자들을 관리

3) 제3자 물류업체들을 최상의 상태로 묶어주는 프로그램이어야 함

4) 고객기업을 중심으로 공금체인을 포괄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

5) 화주기업과 다수의 제3자업체 서비스가 통합한 것(공븍체인에 속한 기업들은 다른 공급체인과 경쟁)

6) 고객서비스향상, 수입증대, 비용절감, 운전자본 및 고정자본의 감소 등이 발생

 

* 제4자 물류의 특징

1) 다양한 기업이 파트너로서 참여하는 혼합조직

2) 합작투자 또는 장기간 제휴 형태

3) 이익의 분배를 통하여 공토의 목표를 설정

4) 공급체인상 전체의 관리 및 운영

5) 4PL조직과의 계속적인 노하우를 공유

6) 막대한 잠재이익 발생 가능성 존재

* 제4자 물류의 조직 및 운영 방식

1) 아웃소싱과 인소싱의 장점을 통합한 형태의 전문물류업체로서 최대한의 경영성과를 얻기 위한 조직

2) 3PL의 한차원 높은 컨설팅이나 물류 재구축 등 SCM 전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은 갖춘 형태의 조직

3) 고객과 복수의 물류서비스 제공잦 간에 단일창구 역할 수행

4) 고객의 공급체인 대부분 또는 전부를 4자 물류 조직에 아웃소싱 하는 것

 

* 제4자 물류 운영 시 장점

1) 수입 증대 : 상품의 구매기회 확대, 고객서비스 향상을 통한 수입 증대

2) 운영비용 절감 : 완전한 아웃소싱과 규모의 경제를 통하여 성취 가능 

3) 운전자본 감소 :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사이클 타임의 단축 및 재고량 최소화 가능

4) 고정자본 감소 : 고객은 실질자산을 보유하지 않고 핵심역량에 집중 가능

 

* 제4자 물류 구현 전략

1) 제4자 물류서비스 제공자는 제3자 물류와는 달리 물류전문업체, IT업체 및 물류컨설팅업체가 일련의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가상물류 형태로서 서비스 제공

2) e-Business 환경에 적응하여 인터넷 등의 최신 정보기술 기반에서 e-SCM, CRM, QR, ECR등의 물류 전략과 조화를 이루면서 서비스 제공 

3) 고객은 공급체인상의 프로세스 개념으로 제4자 물류를 수용할 수 있는 체제의 강화 가능

4) 고도의 물류서비스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만족 경영이 핵심이라는 점을 인식하여야 함

5) 고급체인상의 전반적인 운영을 아웃소싱한다는 개념으로 제4자 물류서비스를 제공자에게 일임할 수 있는 자세를 확립 하여야 함

 

* SCM과 제4자 물류의 관계 

1) 기술발전 및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따라 SCM의 통합을 위해 제4자 물류가 등장

2) 제4자 물류는 SCM의 아웃소싱으로 여러 기업의 물류를 통합하여 서비스 하는 것

3) 다수의 물류업체가 연합하여 원스톱 시스템으로 화주기업의 공급체인 전반을 관리하는 것

4) 제4자 물류는 상호 보완관계에 있는 IT 업체, 운송업체 등 타물류업체와 연합하여 서비스 제공

5) 제4자 물류는 특히 B2B 전자상거래 확산에 의한 SCM을 효과적으로 지원 할 수 있는 제3자 물류의 대안

 

* 제4자 물류 기업 유형

1) 거래 파트너 : 화주와 서비스제공자 간 조정/통제 역할을 하고, 공급망 설계 및 계획 서비스 제공

2) 시너지플러스 : 복수의 화주에게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업체의 브레인 역할 수행

3) 솔루션통합자 : 복수의 서비스 제공업체(3PL, SI업체, 컨설팅사 등)를 통합하여 화주에게 물류서비스 제공

4) 산업혁신자 : 복수의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합하고 동일 산업군에 대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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