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바코드 및 RFID_Part 2

배고픈상디 2021. 5. 6.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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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FID (Radio Frquency Identification)

 

* 무선주파수 식별(RFID, Radio Frquency Identification)

1) 무선주파수 식별법 : 태그, 판독기, 안테나 등으로 구성 + 호스트 컴퓨터

  - 태그 

    a. 크기는 매우 다양 : 피부에 이식할 수 있는 크기부터 컨테이너네 부착할 수 있는 크기

    b. 형태 및 메모리 용량도 다양(송신 여부와 재입력 여부에 따라 다양)

    c. 상품에 부탁되며, 데이터가 입력되는 IC칩과 안테나로 구성

    d. 판독기와 교신하여 데이터를 무선으로 판독기에 전송

    e. 배터리 내장 유무에 따라 능동형(유)과 수동형(무)으로 구분 

  - 판독기

    a. 안테나와 태그, 컴퓨터, 서버, 네트워크 사이의 통신을 관리

    b. 태그의 암호를 풀어내고 데이터를 컴퓨터로 보내 실행하게 한다.

    c. 주파수 발신을 제어하고 태그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를 해독

    d. 용도에 따라 고정형, 이동형, 휴대용으로 구분

    e. 안테나 및 변/복조기, 실시간 신호처리 모듈, 프로토콜 프로세서 등으로 구성 

  - 안테나

    a. 판독기에 부착되어 태그에 입력된 데이터를 읽기 위한 신호 수/발신 기능을 갖고 컴퓨터와 태그 사이에 통신을 가능하게 함

    b. 무선주파수를 발사하며 태그로부터 전송된 데이터를 수신하여 리더로 전달

    c.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제작이 가능하며, 태그의 크기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

  - 호스트 컴퓨터

    a. 한 개 또는 다수의 태그로 부터 읽어들인 데이터를 처리

    b. 분산되어 있는 다수의 리더 시스템을 관리

    c. 리더로 부터 발생하는 대량의 태그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에이전트 기반의 분산계층 구조로 되어 있음

2) 각종 물체에 컴퓨터 및 통신기능을 탑재하여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비쿼터스의 키워드이며, 가장 핵심적인 기술

3) 초소형 칩을 내장한 자료 수집 장치

4) 기능은 바코드와 유사하지만, 원거리에서 인식이 가능하고 동시에 여러 개를 인식할 수 있어 바코드보다 활용 범위가 넓다.

 

*  RFID 특징

1) 태그의 데이터 변경 및 추가가 자유로우며, 공급체인 정보의 추적관리로 판매관리, 수요예측 증이 용이해져 제품생산과 마케팅 효율이 높아 진다

2) 일시에 대량의 태그 판독이 가능하며, 냉온, 습기, 먼지, 열등의 열악한 판독 환경에서도 판독률이 높다.

3) RFID는 스캐너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원거리에서 판독기로 인식하고 언제, 어느 공장에서 제조되어 어디로 출하되었는지 등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다.

4) 손상될 염려가 적으며, 극히 빠른 속도로 다수의 태그를 동시에 판독하고, 태그와 판독기 사이에 장애물이 있어도 판독이 가능하므로 교통 분야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

5) 나무, 직물, 플라스틱 등을 투과하여 정보의 교신이 가능하나, 금속이나 액체가 든 유리 등에 부착 했을경우 전파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인식률이 떨어진다.

 

* RFID의 기능과 응용분야

1) 슈퍼에서 RFID 태그가 부착된 물품을 구입하고 이를 판독할 수 있는 장치가 달려 있는 바구나에 넣으면, 자동 계산

2) 자세한 생산정보를 담고 유통경로의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조지폐나 모조품의 유통도 방지 가능 

3) 유통경로상의 제품 하나하나의 위치를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은 획기적이며, 이로 인해 소매업체, 물류업체, 제조업체가 얻는 편익은 매우 크다.

4) 제조, 물류, 유통업체가 일관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한다.

5) 자동차 통행료 지불, 박물관의 전시상품 보호, 군수물자 조달, 항공사의 화물추척, 신용카드의 대용, 보안지역의 출입통제용 등 비지니스와 공공업무에 이용한다.

 

* RFID 기반의 유비쿼터스 물류

1) RFID 는 전자 태그를 사물에 부착하여 사물의 주위 상황을 인지하고, 이 정보를 기존 정보시스템과 실시간으로 교환하고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2) RFID는 물품에 붙이는 전자태그에 생산, 수/배송, 보관, 판매, 소비의 전 과정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자체 안테나를 통하여 리더로 정보를 읽고 인공위성이나 이동통신망과 연계하여 정보를 활용하는 기술이다.

3) RFID는 바코드나 스마트카드에 비하여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으며, 부착이 용이하고, 장거리 정보 송/수신이 가능하다는 등의 기술적인 우수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4) RFID는 바코드나 스마트카드에 비해 비싸고 우수한 특성으로 다양한 응용을 할 수 있다.

5) RFID시스템은 기본적으로  RFID 태그, 각종 형태의 안테나, 성능별 리더, 리더를 지원하는 Local Host, 각종 케이블링 및 네트워크 연결로 구성되어 있다.

 

* 송신여부에 따른 RFID 분류

1) 수동형 RFID

  - 전지가 없어서 자신의 수신만 가능하고, 전파 송신이 불가능 하며, 가격이 낮고 구조가 간단

  - 감지거리가 2~3m 전후의 근거리지만 최근 UHF 대역의 도입으로 출력에 따라 10m도 가능

  - 소형, 경량으로 반영구적 사용이어서 소단위 낱개 상품에 많이 사용 

2) 반수동형RFID

  -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지만 판독기로 부터 신호를 받을 떄 까지는 작동하지 않음

  - 수동형보다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지속적인 식별이 필요없는 상품에 사용 

3) 능동형 RFID

  - 전지 및 전력의 공급을 받아 전파를 송신할 수 있기 떄문에 가격기 고가

  - 도달 거리가 30~100m 의 데이터 교환 범위(원거리)

  - 전지수명 센서가 부착되어 있으며, 다양한 기능 제공

  - 읽기, 쓰기가 가능하며, 최장 10년 간 사용이 가능

  - 다양한 센서와 결합이 가능

 

* RFID 주파수 별 이용 특성 (★)

구분 저주파대역
(100~500khz)
고주파대역
(850~950khz, 2.4~5Ghz)
장점 - 주파수/전력 규제에서 자유로움
- 구축 비용 저렴
- 중장거리용 긴 가독 거리(~27m)
- 빠른 인식 속도
- 소형화, 박판형 구성 가능
단점 - 짧은 가독 거리(1.8m이하)
- 느린 인식 속도
- 소형화의 어려움 
- 고가의 시스템 구성 비용
- 낮은 투과성, 전자파 규제
인식율 - 환경에 의한 성능저하가 거의 없음
- 장애물 인식률이 높음(장애물의 영향을 덜 받음)
- 장애물(차폐물) 인식률 낮음

 

* 물류에서의 RFID 의 효용
1) 품절의 감소 : 점포창고에 보관된 박스에 태그를 붙이면 매장 내 상품 보충이 개선
2) 분실 및 멸실 감소 : 유통업계 도난 방지에 사용
3) JIT 실현 : 실시간 발주, 납품이 가능한 공급체인, 효율적인 자산관리와 운영 절감 가능
4) 재고수준의 감소 : 실시간 정보제공으로 안전재고 및 운영 재고를 감소시킴
5) 계산시간의 단축 : 여러 물품에 대한 동시 인식 및 계산으로 계산능력 대폭 향상
6) 모조품의 방지 : RFID 태그를 이용하여 제품별로 고유의 일련번호를 부여할 경우 모조품의 제조가 불가능 
7) 신선도 유지 : 변질되기 쉬운 물품이 상할 염려가 없고, 장부와 재고가 일치하며 거래업자의 상품의 인도/인수의 자동화 가능 
8) 회수물류 : 트레이, 파렛트 및 용기와 같은 회수장비에 태그를 부착하여 관리

 

 

5. POS(Point of Sale)

*  판매시점 정보관리 (POS)

1) 상품을 판매하는 시점에서 상품에 관려된 모든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수집하여 발주, 매입, 발송, 재고관리 등 필요한 시점에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2)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

  => 상품에 바코드에 부여된 정보를 판매 시 실시간으로 취합해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3) POS를 통한 컴퓨터지원 주문 및 자동발주시스템이 가능 

 

* POS특징

1) 상품의 판매동향 분석을 통해 인기상품 및 비인기상품의 신속한 파악 가능

2) 판매정보의 입력을 쉽게 하기 위해 상품포장지에 고유마크나 바코드를 인쇄 또는 부착시켜 스캐너를 통과할 때 해상 상품의 각정 정보가 자동을 입력 됨

3) 유통업체 활용 : 매출 동향 파악, 적정재고 유지, 인기상품 진열 확대 등 => 효과적인 상품관리 및 업무자동화 실시 가능

4) 제조업체 활용 : 시스템을 통해 확보한 정보분석 결과 => 생산계획에 즉각 반영 가능

 

* POS로부터 얻는 정보

1) 품목별, 신상품별, 제조사별 판매실적

2) 판매실적 구성비

3) 제조사별, 단품별 판매동향 및 단품 순위

4) 단품별 판매순위업체는 이 시스템을 통해 확보한 정보분석 결과를 생상 계획에 즉각 반영 가능

5) 기간별 매출액

 

* POS의 효과

1) 직접적인 효과

  - 계산원의 생산성 향상

  - 오타 방지

  - 상품명이 기록된 영수증 발행

  - 점포 사무 작업의 간소화

  - 가격표 부착 작업의 간소화

  - 계산원 부정 방지

2) 간접적인 효과

  - 품절의 방지

  - 잘 안 팔리는 제품의 신속한 제거

  - 고수익 상품의 조기 파악에 의한 판매 촉진

  - 신상품의 평가 기능

  - 판촉 활동에 대한 평가 기능 

 

* POS의 적용

1) 유통업체

  - 상품의 판매 동향 분석을 통해 인기 제품 및 비인기 제품의 신속한 파악 가능

  - 적절한 상품 판매 가격 설정에 활용 가능

  - 효율적인 상품의 구생 및 진열 관리에 이용 가능

  - 기회 손실 최소화를 위한 매출 극대화 전략 수립에 활용 가능

  - 타점포와의 상품판매 동향 비교/분석에 활용 가능 

2) 제조업체

  - POS시스템을 통해 확보한 정보분석을 통해 생산계획 수립에 이용 가능

  -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이용 가능

  - 신상품 동향의 신속하고 정확한 파악 가능

  - 광고 등 판촉 효과 분석에 이용 가능

  - 경쟁사 제품과 판매 동향을 비교/분석 하는데 활용 가능 

 

* 주문처리시스템(Order Processing System)의 자동화 이점
1) 자동화된 주문처리 시스템은 주문 처리에서 오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고객주문 시간에 충족 > 고객 만족을 향상시켜 기업의 수익성 극대화 성취 
2) 인력 절감 및 주문 사이클 시간의 감소
3) 안전재고 보유분의 감소
4) 주문처리 과정의 신속한 대 고객통지 서비스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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