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공급체인관리(SCM)_Part1

배고픈상디 2021. 5. 8.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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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급체인관리(SCM)

*공급체인관리(SCM, Supply Chain Managment)

1) 원료 공급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전체 과정에 걸친 기업들의 전략을 의미하는 것, 각 기업들이 외부의 다른 회사 사이에서 일어나는 거래에서 서로 관련 있는 업무처리를 상호 협력하여 단순화시키는 것

2) EDI에 의한 DB를 공유할 수 있어야만 전체적인 재고삭감과 물류 합리화 가능

3) QR/ECR은 SCM으로의 발전과정에서 고객주문에 대한 신속/효율적 대응 체계

4) 공급체인 전반에 걸쳐 수요에 관한 정보를 집중화하고 공급 리드타임 감소

5) 수요예측 효율성 향상을 통해 채찍효과 최소화

6) 원재료 구매에서부터 최종 고객까지의 전체 물류흐름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통합적인 관리 방법

7) 주요응용기술 : 자동발주시스템, 크로스도킹, 공급자재고관리 등

8) 공급체인관리의 기원 : 1980년대 미국의 의류제품 부문에서 도입된  QR(Quick Response)에서 찾을 수 있다.

9) 공급체인관리가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파트너들간의 상호협력과 신뢰가 중요하지만, 수요의 변동성 증가, 글로벌화 전략 및 아웃소싱 전략 등이 공급사슬 취약성의 증가요인들이다.

 

* SCM의 기본적인 개념

1) 기능 간, 기업 간의 프로세스 통합

2) 기업 간의 협력

3) 정보 왜곡의 개선

4) 물자, 정보, 자금의 동시화(Synchronization)

 

* SCM의 등장 이유

1) 리드타임의 길어지는 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2) 정보의 왜곡(채찍효과)과 그에 따른 재고과잉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3)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맞춘 다품종/소량/다빈도 공급체계를 갖추기 위해

4) 생산과 재고관리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5) 치열한 국제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 SCM의 특징

1) 수평정 통합

2) 단절 없는 흐름

3) 협업

4) 정보의 공유

5) 동기화 

 

*  SCM의 장애 요소

1) EDI와 같은 정보기술 표준화 또는 기반기술 부족

2) 중소기업의 경우 정보시스템에 대한 대응력이 상대적으로 취약

3) 표준화되고 충분한 물류인프라 부족

4) 거래업체 간 신뢰도가 낮어 정보 공유를 꺼림

 

* SCM이 중요하게 인식되는 이유

1) 기업 활동이 글로벌화로 공븍체인상의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불확실'

2) 제조업체 내에서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에 한계 

3) 제조업체의 규모가 커지면서 외부 통합의 최적화가 요구

4) 고객 욕구가 다양해져서 공븍체인의 효율이 저하

5)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비용 및 납기의 개선이 시급

 

* 공급사슬관리(SCM)와 전통적 접근방법 비교

구분 공급사슬관리 전통적 접근방법
공동계획주기 지속적 거래에 기반을 둠
위험과 보상방식 공동책임 개별책임
정보,재고흐름 유통센터 지향적 창고 지향적
시간영역 중/장기적 단기적
총비용 접근방식 광범위한 경로비용
효율성
개별 기업 비용
최소화

 

* SCM의 추진 유형

1) 효율적 소비자 대응(ECR, Efficient Consumer Response) 
  - 1990년대 불경기로 인한 소비자 위축으로 필요한 식품만 구매하는 것이 원인으로 비효율과 초과비용을 제거하는 전략

  - 고객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공급체인을 기존의 푸시방식에서 풀방식으로 변화하는 것

  - POS 시스템 도입을 통해서 자동적으로 제품을 충원하는 전략

* 산업별 효율적 소비자 대응
1) EHCR : ECR 전략을 의료 산업에 적용
2) EFR : ECR전략은 음식 서비스 부분에 적용

2) 신속한 보충(QR. Qucik Response)

  - 1985년 미국의 패션어패럴 산업이 공븍체인의 상품흐름을 개선하기 윈한 전략 

  - 소매업자와 제조업자의 정보 공유를 통해 효과적으로 원재료를 충원하고, 제품을 제조하고, 유통함으로써 효율적인 생산과 공급체인 재고량을 최소화 시키는 전략

3) 크로스도킹 (CD, Cross Docking)

  - 제조업자로부터 유통업자에 이르는 상품의 물류체계를 신속하게 유지되도록 하기 위한 전략(채소와 같이 신선도가 급격히 저하되는 제품의 배송) => 24시간 이내, 환적

  - EID, 바코드, 스캐닝 기술을 통하여 자동화된 창고관리재고관리를 지원하여 물류체제를 합리화 하는 전략 => 많은 비용

  - 물류센터 도착 즉시 점포별로 구분하여 출하하는 시스템, 적재시간과 비용 절감 가능

4) 지속적 제품 보충(CRP, 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

  - 제조업자로부터 유통업자에 이르는 상품의 이동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방법

  - 제조업자의 효과적인 재고관리를 통해 유통업자에게 적시에 상품을 보급 하는 것

  - 결품 비율을 낮추고, 상호 협업 기능을 강화해야 함(효과적인 공급체인 관계 제공)

  - 공급업자와 소매업자 간에 POS 정보를 공유하며, 별도의 주문 없이 공급업자가 제품을 보충 할 수 있다.

5) 공급업체 주도 재고관리(VMI, Vender Managed Inventory)

  - 제조업체 관점의 공급체인관리

  - 유통업체의 물류센터에 있는 각종 데이터가 제조업체로 전달되면 제조업체가 물류센터로 제품을 배송하고 관리하는 공급체인 관리방식

  - 유통업자가 생산자에게 판매정보 제공

  - 구매자가 공급자에게 재고 주문권을 부여

  - 공급자가 자율적으로 공급 스케쥴 관리

  - 생산자는 부품공븍자와 생산계획을 공유

6) 협업재고관리(CMI, Co-Managed Invetory)

  - VMI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개념

  - 소매상과 공급상이 공동으로 판족활동, 지역여건, 경쟁상황을 고려한 재고 관리 기법

7) 컴퓨터 지원 주문(CAO)

  - 공급체인에서 제조업자의 창고, 유통센터, 소매업자에 이르는 전체 재고관리를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관리자가 최종 발주를 하는 것(수요변동이 큰 제품에 적합)

  - 컴퓨터에 의한 자동주문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효과적인 운반 및 배달 계획을 지원하여 물류비용 감소

  - 재고의 효율적인 관리 및 정확한 수요예측이 간으하도록하는데 도움을 줌

8) 전자주문시스템(EOS)

  - 시스템 도움을 받아 시스템 자체가 최종 발주를 확정하는 것(수요변동이 적은 제품)

  -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등 체인사업에서 상품을 판매하면 POS데이터가 자동적으로 중앙본부에 있는 컴퓨터에 입력 되는 것

  - 상품의 부족분을 컴퓨터가 거래처에 자동으로 주문하여 항상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당 점포에 배달해 주는 시스템 

9) e-프로큐어먼트

  - 기업에서 원재로 조달을 위한 파트너 선정, e-카달로그에 의한 원재로의 물품 수량 결정 및 주문, 전자대금 지불이 실시간으로 가능

  - 기업의 투명한 거래 및 시간과 비용 절약 

10) 협업적 계획, 예측 및 재보충(CPFR, 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and Replenishment)

  - 지속적 제품 보충(CPR)의 확대된 개념 

  - 제조업체가 유통업체와의 협업전략을 통해 상품의 생산, 유통 전 과정에 있어 공동으로 계획하고 생산량을 예측하며, 상품의 보충 구현하는 방식으로 자원 및 시간의 활용을 극대화하는 비지니스 모델 

  - CPFR을 도입하려면 가장 먼저 파트너십(협업)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11) 카테고리 관리

  - P&G에서 상품의 특성에 따라 브랜드별로 관리를 하면서 시작된 것

  - 최종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상품그룹인 가정용품, 냉동식품, 문구류 및 건강, 기구, 음료와 같은 상품을 그룹화 한 것

  - 카테고리 관리자가 POS데이터 분석, 인구통계학적 특성 파악 등 최적의 상품 믹스를 하는데 도움을 줌
12) 로제타넷(Rosetta Net)

  - 산업 전반에 걸쳐 공개적인 전자상거래 표준을 제정/보완하며, 그 보급을 지원

  - 표준을 통해 전 세계 거래 당사자들 사이에서 발생한 상거래상의 프로세스를 정의 

  - 400개 이상의 세계 선두 정보기술, 전자부품(EC) 및 반도체제고(SM) 기업들로 구성된 컨소시엄으로, 개발형  e-비지니스 프로세스 표준을 만들고 구현

  - 세계 공통적인 전자상거래 언어를 만들어가고 있다.

 

* SCM 도입의 필요성

1) 정보기술의 활용과 커뮤니케이션 확장을 통한 상품개발의 효율성 강화, 상품판매의 효율성 강화, 상품수송의 효율성 강화 

2)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기업 간 상호 협업시스템을 통한 상품과 서비스이 설계에 재빠르게 반응하도록 풀시스템을 구축해 성과를 높일 수 있다.

3) 가상조직의 구축과 비지니스 파트너 간 전략전 제휴를 월활하게 지원해주어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 창출 가능

4) 공급채널에서 고객의 요구와 니즈의 파악, 생상프로세스 혁신, 효율적인 비즈니스 운영, 시장에서의 월활하나 유통 전략, 제품디자인의 강화, 원재료 조달의 단일화 등을 통해 채널 관리의 효율적 운영이 가능 

5)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하여 전략적 채널파트너 사이에 협업을 강화해 주고, 기업의 관계자들에게 공급체인에 대한 마인드를 강화해주며, 이를 통해 생산력을 높이고 프로세스 재설계를 통해 해로운 조직 구조를 창조 

6) 기업활동이 글로벌화되면서 공급사슬의 지리적거리와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있기 때문

7) 기업간 정보의 공유와 협업으로 채찍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

8) 정보의 왜곡, 제품수명주기의 단축 등 다양한 요인으로 수요의 불확실성이 증대되기 때문 

9) 제조기업들에게 경쟁력 있는 가치를 제공하여 비용을 절감시키고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여 다품종 소량생산이 확대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SCM이 더욱더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10) 기업내부의 조직/기능별 관리만으로는 경쟁력 확보가 어렵기 때문

11) 저비용을 위한 재고 최소화 및 높은 가동률을 통한 낮응 비용을 구축하여야 한다.

12) 글로벌화에 따른 물류의 복잡성과 리드타임 증가에 대응해야 한다.

13) 공급사슬 파트너십을 통하여 재고품절의 위험을 감소시키며,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 최근 들어 SCM이 중요하게 인식되어 있는 이유

1) 글로벌화로 공급체인의 리드타임이 길고 불확실

2) 재고의 효 율적 관리에 한계

3) 고객 요구의 다양화로 공급체인의 효율 저하

4) 기업간 경쟁이 치열하므로 비용 및 납기의 개선이 요구

5) 제품개발/생산/유통/마케팅 등의 부문별 경쟁력을 외부와 전략적 파트너쉽를 맺고 협업할 필요가 있기 때문

 

* 공급체인의 채찍효과(Bullwhip Effect)

1) 대표적인 공급체인의관리상의 문제점

2) 공급체인에서 소비자로부터 공급자의 이르는 정보 왜곡 현상

3) 공급체인상의 하류에서 상류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정보의 왜곡 현상의 폭이 증가 됨 

4) 정보의 왜곡현상, 공급사슬 전체에서 재고가 증가하고 고객서비스의 수준은 떨어지며, 생산계획의 오류등과 같은 문제 발생

 

* 공급체인의 채찍효과의 요인

1) 부정확한 수요예측

  - 소매, 도매, 제조업체들은 각기 주문량을 독립적으로 예측

  - 유통 기관의 상류로 갈수록 변동폭 상승

  - 대체방안 : 인터넷을 통한 정보 공유로 수요 정보를 중앙 집중화(일괄 수요예측)하고 최종 소비자의 수요변동을 감소시키는 영업 전략을 선택 

2) 제품의 가격변동

  - 낮은 가격일 때 대량 구매 습관

  - 대체방안 : 상시 저가전략, 가격의 안정성 및 일관성(효과적인 가격정책 확립)

3) 일괄주문처리 

  - 제품 결품 시 주문을 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주문

  - 수송비 과다 지출 방지

  - 대체방안 : 소량 다빈도 주문

4) 결품예방 경쟁 

  -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수 있다는 오판

  - 대체방안 : 공급부족의 최소화, 제품공급의 리드타임 단축, 강력한 파트너십 및 주문에 의한 배분보다는 과거의 판매 실적으로 배분 

  - 리드타임 증가 => 리드타임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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