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공급체인관리(SCM)_Part2

배고픈상디 2021. 5. 9. 00:30
728x90

10. SCM 도입 전략 및 성공요소

* SCM 도입전략

1) 1단계  : SCM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타당성을 검토 후 비전을 수립(환경분석, 핵심역량파악, 비전설정, 피드백 강화 전략)

2) 2단계 : 변신 방향을 설정(현재 프로세스를 분석, 최대 성과를 위한 벤치마킹 모델을 검토 및 SMC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사내지원을 검토)

3) 3단계 : 미래의 공븍체인 관리를 위한 SCM 프로세스를 디자인(가치 극대화 방안 도출, 이행계획 수립 및 시범 과제 준비)

4) 4단계 : SCM을 수행(성과측정 및 변환관리를 수행)

 

* SCM 구현 전략 및 구성

1) 공급네트워크 전략(SCS) : 다른 기업과 윈윈 전략을 통하여 상호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공급네트워크에 대한 전략 수립

  - VMI(Vender Managed Inventory) : 공급자가 고객의 수요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하여 수요정보와 재고 정보를 유통업자에게 공급

  - 공급자 허브(Supplier Hrb) : 제조업체와 인접한 곳에 부품 관리 거점을 두어 자재 공급업자들이 공동으로 이용하게 하는 효율적인 창고 운영 기법

  - QF(Quantity Flexibility) Contract : 자재의 예상 수요량과 그 변동 범위를 매 기간별로 공급자에게 제공

  - 부품은행(Parts Banks) : 제3자 물류업체를 이용하여 예비 부품의 저장 및 배송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기법

2) 지연전략(Postponement) ★ : 제품의 차별화 시점을 생산의 후반부 과정으로 미루어 => 전체 생산, 물류비용 및 리드 타임을 단축시키기 위한 기법
  - 수요 변동이 큰 상품에 많이 적용

  - 제품의 수명 주기가 짧은 상품

  - 변화하는 고객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전략

  - Form Postponement : 반제품 형태로 세계 각 지역의 물류센터에 공급하고, 각 물류센터에서 개별 차별화 부분을 조립하여 고객에게 공급하는 지연 전략(라벨, 언어카드, 매뉴얼, 포장 박스) => 관세, 물류비용, 재고비용 및 공급 리드타임 감소 

  - Logistics Postponement : 페인트 공장에서 몇 가지 기본 색상만을 생산하고 중간 도/소매방에서 일들 색상을 기본으로 직접 고객이 요구하는 색의 페인트를 혼합하여 판매하는 방식  => 커스터마이징을 최대한 뒤로 지연

  - Pull Postponement : 자전거의 경우 대량 고객 맞춤화를 통해 주문 제품을 당일에 공급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단시일 내에 설계, 제조, 인도하는 체제를 구축

3) 리스크풀링( Risk Pooling) 

  - 공급체인에서 변동성을 다루는 가장 강력한 도구중 하나

  - 여러 지역의 수요를 하나로 통합했을 때 수요변동성이 감소한다는 것

  - 지역별로 다른 수요를 합쳤을 때 특정 고객으로부터의 높은 수요 발생을 낮은 수요의 다른 지역에서 상쇄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 => 안전재고 감소, 평균재고 감소

 

* SCP(Supply Chain Planning)

1) 가변적인 수요에 대하여 균형잡힌 공급을 유지할 수 있는 최적화된 계획을 구현하는 시스템

2) 계절적 소비패턴 등의 통계적 기법을 이용한 수요예측 포함

3) 주요계획

  - 수요계획

  - 재고계획

  - 재고보충계획

  - 생산계획

  - 스케줄링

 

* SCE(Supply Chain Execution)

1) 공급사슬 내에 있는 상품의 물리적인 상태나 자재관리, 관련된 모든 당사자들의 재원 정보 등을 관리하는 시스템

2) SCE의 주요 솔루션 : 창고관리시스템, 운송관리시스템 등

3) 주요내용

  - ASN(Advanced Shipment Notoce) : 선적 관련 정보를 고객에게 사전통보하는 전자문서

  - 주문처리(OMS)

  - 창고관리시스템(WMS)

  - 수송관리(TMS)

  - 공급자 선정 및 배송업체 선정

  - 재고 수준 및 정보공유 수준

 

* SCOR 성과 측정모델

1) 공급체인 기업들이 모여 구성한 컨소시엄으로 지속적인 SCM솔루션을 개발

2) 공급자에서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공급체인 프로세스를 포함

3) 다섯 가지 기본관리 프로세스 : 경영계획(Plan), 조달(Source), 제조(Make), 판매(Sale), 물류 및 반환(Deliver, Return) 등 다각도로 전개되는 기업간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통합하고 관리하는 것

 

* 공급체인관리 성과 측정을 위한 균형성과표(BSC)

1) 물류기업들이 성공을 위해 비전, 전략, 실행, 평가가 정렬되도록 균형성과표 도입

2) 1990년대 초반 하버드 비지니스 스쿨의 카플렌 노턴 교수에 의해 창안

3) 기존의 성과지표들 : 주로 재무적인 분야에만 초점

    BSC의 성과지표 :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관점 => 4가지 카테고리에 맞춰 균형있게 선정하고 그 지표들 간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여 Stratepy Map으로 구성

4) 선정된 지푤르 관리함으로 써 어느 한 곳에 치우지치 않고, 기업의 성과 향상에 핵심적인 성과 동인을 향상시킨다는 아이디어, 4가지 목표와 측정지표를 대비하여 평가 

5) BSC의 측정 평가는 경영자가 하지만, 그 성공여부는 실무자의 노력에 달려 있다.

6) 균형성과표의 측정 지표는 구성원들에게 목표달성을 위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준다.

7) 조직의 전략을 성과측ㅈ어이라는 틀로 바꾸어서 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8) 성과측정, 전략적 경영관리, 의사솥오의 도구로 사용 된다.

 

* SCM에서 요구하는 인식 전환 방향

1) 제품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2) 재고관리자에서 정보관리자로

3) 단순거래관계에서 협력 거래로

4) 기능중심에서 프로세스중심으로 

5) 비용절감에서 수익성 확보로

 

* 공급자관계관리(SRM,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1) 개별기업의 SCM 프로세스 : CRM, ISCM(내부공급사슬 관리), SRM 등 3가지 매크로 프로세스로 구성 => 성공적인 공급사슬관리를 위해서는 3가지 프로세스 통합이 요구

  - 다양한 제품을 위한 공급자의 선정

  - 공급자의 가격과 배송 조건에 대한 협상

  - 공급자의 수요 및 공급계획의 공유

  - 재고보중 추줌의 발주 등을 포함

2) 공급자와 사용기업의 정보 및 프로세스 흐름의 가시화 수준을 높일 수 있다.

3) SRM 솔루션은 내부 사용자와 외부 파트너를 위해서 다수의 부서오 ㅏ프로세스 등을 포관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4) SRM 솔루션은 도입 기업과 공급자 간 거래 프로세스의 자동화에 기여한다. => 정보공유, 관계통합

5) SRM 전략 실행을 통하여 고객중심의 대안을 신속히 제공하게 되어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력 향상

 

* 효율적 공급사슬과 대응적 공급사슬

구분 효율적 공급사슬(비용) 대응적(반응적) 공급사슬(고객맞춤)
목표 최저가격으로 예측 가능한 수요에 효율적으로 공급 예측 불가능한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
제품 디자인 비용 최소롸를 달성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과 성과 극대화 제품 차별화를 달성하기 위해 모듈 디자인 활용
재고전략 높은 재고회전율과 공급사슬 재고 최소화 부품 및 완제품 안전재고 유지
리드타임 초점 비용 증가 없이 리드타임 단축 비용이 증가되더라도 리드타임 단축
공급자 전략 비용과 품질에 근거한 공급자 선택 속도, 유연성, 신뢰성, 품질에 근거한 공급자 선택

 

* 공급사슬의 수익 관리 전략이 유용한 경우

1) 고가의 상품으로 가격이 변동된 경우

2) 상품이 쉽게 변질되거나 상품의 가치가 하락될 경우

3) 수요가 계절적이거나 특정 시기에 피그카 발생될 경우

4) 상품을 대량단위와 소량단위로 계약할 수 있는 경우

5) 상품의 가치가 다양한 시장 세분화에 따라 달라진 경우

 

* 공급사슬의 유연성 및 신속성을 달성하는 방법

1) 직접 주문 방식 도입

2) 전략적 지연

3) 파트너십 구축

4) 모듈러 디자인

 

2. e-SCM(Electronic-SCM)

* e-SCM(Electronic-SCM)

1)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e-SCM(Electronic-SCM)이 공급체인상의 주문처리, 조달, 구매, 물류 등을 실시간으로 처리 하는 것

2) 인터넷이 SCM을 e-SCM으로 탈바꿈

3) 전자상거래를 통해 인터넷이 각종 정보를 시시각각 소비자들에게 제공 => 소비자들이 힘이 과거보다 상대적으로 커짐

4) 고객이 주문한 상품에 대한 처리 사황과 이동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5) 고객들이 요구를 즉시 제조업체, 원자자 공급업체, 물류 업체에 동시에 알려주고 피드백을 실시하는 것

6) SCM에 관여한 모든 업체들이 자재수급, 주문, 생산, 재고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것

 

* e-SCM의 특성

1) 직거래 증가 : 생산업체, 판매업체, 고객 등이 인터넷을 통해 서로 접촉 하기가 매우 용이해졌기 때문에 직거래가 증가

2) 전통적 가치 체인 붕괴 : 인터넷 발달로 참여 기업들의 관계가 종전의 수직정인 상하관계에서 수평적인 협력관계로 변화

3) 아웃소싱 활성화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SCM 참여기업들은 핵심사업 분야에 전념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아웃소싱 활용 

 

* e-SCM의 효과

1) 직거래 활성화를 통한 공급체인 길이가 짧아짐에 따라 리드타임이 크게 줄어든다.

2) 기업간의 가상적 통합, 즉 전략적 제휴를 통해 물류의 효율성을 높이고, 물류 프로세스를 각자의 사업목적에 맞게 장기적으로 통합함으로서 거래비용이 감소

3) 인터넷의 발달로 참여기업들의 관계라 종전의 수직적인 상하관계에서 수평적인 협력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4) e-SCM은 ERP, CRM 등의 통합정보시스템의 지원 없이는 효과를 볼 수 없다.

5) 고객들의 요구를 즉시 제조업체, 원자재 공급업체, 물류 업체에 동시에 알려주고 피드백을 해준다.

 

3. SCM의 최신 동향

* SCM과 RFID의 적용

1) 선진국에서는 RFID의 유통/물류 분야 활용을 위한 다양한 시범사업이 전개되고 있다.

2) RFID 도입은 유통/물류 분야의 산업구조를 혁명적으로 재편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3) RFID의 자동화 특성은 고부가가치를 내포하고 있어 => 판매 및 마진 향상, 비용감소, 운영자본의 감소와 같은 실직적인 이익을 실현할 것으로 기대

  - 상품의 입하/입고에 관련된 인건비 절감 가능

  - 물류관련 자산(파레트, 컨테이너, 카트 등)의 지속적인 추적이 가능

 

* 녹색 물류망관리(Green SCM)

1) 물류분야가 영향을 받는 환경 문제 : 지구온난화, 자원고갈, 폐기물 등

2) 공급체인에 미치는 Green 효과의 영량력 및 중요도는 갈수록 매우 높아지고 있다.

 

*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1) 제품의 기획, 생산, 조립, 마케팅, 고객서비스등 제품의 가치창출을 위한 일련의 활동이 다수의 국가에서 이루어 지는 것

2) 글로벌 가치사슬의 형성은 가치창출을 위한 일련의 활동을 최적분배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3) 개별국가의 법적규제나 가치사슬상의 리더기업이 적용한 제품/프로세스 기준이 기술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

4) 발전배경 : WTO체제의 발족, 수송기술의 발전, ICT(정보통신기술) 기술발전 및 표준확산 등

5) SCM은 기업내 및 기업간 재고 감축을 강조 : 최근 전세계에 걸쳐 공급업체/제조업체/고객 등 공급망의 구성원을 하나로 묶는 인터넷 기반의 글로벌 e마켓 플레이스가 등장 => 기업들은 제품 생산에 필요한 물자 조달은 물론 생산, 판매, 물류등 모든 비지니스 추진 과정에서 기업간, 공정간 분업차원의 SCM을 필요로 한다.

 

* 완전주문충족률

1) 공급사슬의 성과지표 중 고객에게 정시에, 완전한 수량으로, 손상없이, 정확한 문서와 함께 인도되었는지의 여부를 평가하는 성과지표

2) 공급사슬 성과지표 중 인도성과와 함게 신뢰성의 지표로, 인도성과를 가장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

3) 정시에, 완전한 수량으로, 손상없이, 정확한 문서와 함께 인도된 주문 건수를 총주문건수로 나눈 값(=주문건수/총주문접수건수)

 

* 콜드체인

1) 대상 화물의 온도를 관리하는 공급사슬

  - 기능에 따라 : 냉장 운송시장, 냉장 보관시장

  - 품목에 따라 : 식품콜드체인, 바이오/의약품 코드체인

2) 식품콜드체인관리의 목적 : 식품안전, 식품의 맛 유지, 식자재 폐기물 발생억재 등

3) 농산품콜드체인 : 식품 특성에 따라 농장에서부터 소비사 식탁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의 온도 등을 관리하는 것

4) 재래시장이나 소규모 전문점의 경우 냉정진열대 설치가 어려워 재래시장을 위축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

  - 농산물 콜드체인시스템이 도입되기 위해서는 생산자 및 유통관계자에게 콜드체인시스템화에 대한 경제적 이익이 있어야 한다.

  - 신선한  유지가 필요한 모든 농산물을 대상으로 코드체인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적절하지 않다.

 

4. 구매관리

* 구매관리

1) 과거구매관리 : 생산부서 등에 소속

   최근구매관리 : 사내의 각 부분과 거래처를 긴밀하게 연결 => 구매관리를 타기능과 통합관리하여야 한다.

2) 재무관리/제조관리/판매관리와 더불어 생산의 구조적 관리의 직능 분야

 

* 구매관리의 목적 

1) 판매나 생산활동의 합리적 운영을 목표로 해서 요구하는 필요량의 적격품을 적절한 시기적정 공급자로부터 적정가격에 구입하는 것

2) 구매대상의 가치분석 및 시장조사, 납기관리, 적정 재고관기, 납품업자 선정 및 외주관리, 구매비용관리, 자재관리 구매조적 관리 등

 

* 구매관리의 대상

1) 통상적으로는 자재가 그 주된 대상으로 취급, 기초 생산설비 등 고정자산 부분도 대상

2) 구매업무의 착오는 직접적으로 재고품의 문제

  - 구매활동과 생산활동의 관계를 표현하는 재고관리는 구매관리의 핵심과제

  - 단순희 자재의 재고를 최소화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재고 고갈의 위험을 없대는 일 또한 중요

3) 보통 재고품관리는 회전율을 척도로 하는 표준재고제도(Model Stock Plan)을 방법으로 한다.

4) 자재의 회전율을 높이는 문제는 적정재고관리의 핵심사항

5)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주문점을 구입이 필요한 기간의 최대 필요량에 맞춘다.

  - 상한점 : 최대잔고와 신규 입하량과의 합계

  - 하한점 : 주문점과 평균필요량과의 차

 

* 구매관리의 기법

1) 구매조사법

2) 가치분석법

3) 표준화 및 단순화법

4) ABC분석 : 그룹의 중요도에 따른 분석

5) 경제적 주문량 : EOQ에 따른 비용관리, 적절한 주문 등

 

* 구매조직

1) 중앙집중식 구매조직

  - 구매를 한 곳으로 집중하여 수량할인과 배송의 경제성을 얻을 수 있다.

  - 구매인력이 하나의 부서에 집중되기 때문에 업무기능의 중복성을 줄일 수 있다.

  - 다수의 공급업자 관리가 일원화되어 개별공급업자에 대하여 높은 수준의 협상력을 가질 수 있다.

  - 구매집중화가 이루어져 부서 내 구매경쟁 문제를 방지

  - 구매량에 따라 가격할인이 가능한 품목에 적합

2) 분산식 구매조직

  - 보편적으로 관료주의적 행태를 줄이게 되어 더욱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하고 구매자와 사용자 간 원활한 의사 소통에 도움

  - 요구사항에 대한 정확한 이해

  - 지역발주

 

* 집중구매와 분산구매

구분 집중구매 분산구매
품목 - 전사공통품목
- 표준품목
- 수요가 높은 품목
- 구매량별 가격차 큰 품목
- 시장성품목
- 가격차 없는 품목
- 소량/소액
- 사무소모품, 수리부속품
장점 - 가격과 거래조건에 유리
- 절차 복잡한 거래에 유리
- 시장조사, 거래처조사
- 구매효과 측정용이
- 구매량에 따라 가격할인 가능
- 자주적 구매, 사업장 특수 요구 반영
- 긴급수요 경우 유리
- 구매수속 신속히 처리
- 구매절차 간편
단점 - 각 부매부서별로 자주성이 없고 수속 복잡함
- 긴급조달 어려움
- 각 공장별 재고상황 파악이 힘듦
- 조달기간과 운임 증가
- 본방침과 다른 자재를 구입하는 경우 발생
- 구입 경비가 많이 들고 구입 단가가 비쌈
- 구입처와 거리가 먼 경우 적절한 자재 구입이 어려움

 

 

728x90

'물류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물류산업 동향  (0) 2021.05.11
녹색물류  (0) 2021.05.11
공급체인관리(SCM)_Part1  (0) 2021.05.08
물류 아웃소싱  (0) 2021.05.07
바코드 및 RFID_Part 2  (0) 2021.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