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국내물류산업 동향

배고픈상디 2021. 5. 11. 12:39
728x90

1. 국내 물류 현황

* 물류분야의 현황

1) 경제 발전과 FTA등에 따라 국내/국제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

2) 당일배송 서비스 확대 등 물류 스피드 경쟁이 가속화

3) 스마트팩토리(정보통신기술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인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의 고객 맞춤형 생산 (지능형생산시시설) => 물류의 소량, 다빈도 , 다품목화를 촉진하고 있다.

4) 고객맞춤형 기능 제공 등 고부가가치 물류서비스 확산

5) 에너지 절감, 친환경 물류, 안전/보안을 강화한 물류의 필요성이 증가

6) 종합물류기업 인증제 도입등 물류산업 육성을 윟나 정책적 지원이 강화

7) 최근들어 GDP 대비 물류비의 비중이 11~12% 차지

 

* 물류 각 분야별 문제점

1) 운송

  - 철도/도로/항만/공항 등 물류기반시설에 대한 투자 소홀로 수요에 비해 처리능력이 크게 부족하며, 시설의 운영도 비효율적이다.

  - 화주 및 제3자 물류 전문기업들의 운송 물류서비스 => 빠르게 고도화

  - 영세업체 중심의 화물자동차 운송 시장 => 운송거래가 인적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등 정보화 수준이 낮다.

2) 보관

  - 창고의 기능 : 과거 단순 보관시설에서 재고관리/유통가공기능 까지 수행하는 유통창고로 전환

  - 국내 창고의 주기능은 '보관', 선진국에 비하여 규모가 영세하고 기계화된 현대식 냉동/냉장 창고가 부족

  - 랙 시스템 창고 등 자동화창고의 보유율 10%, 창고비용 중 인건비 51.9%, 감가상각비 22.8%(노후화시설), 유지비가 19.3%를 차지하는 노후시설이 대부분

3) 하역

  - 하역 작업의 인력 의존도가 높아 화물 파손율, 하역차량의 대기, 재고증가, 창고부족과 금융비용의 증가로 이어져 하역 생산성이 낮다.

4) 물류표준화

  - 물류의 기계화/자동화 및 일관수송을 위한 물류시설과 장비의 표준화율이 낮다.

  - 수송용 표준 파레트의 사용율이 선진국에 비해 저조한 수준

  - 사내 표준화, 업종별 표준화 수준에 머물러 일관수송 시스템의 구축이 곤란

5) 물류정보화

  - 항만물류정보망/통관망/무역망/금융망 등 기관별/기업별 시스템이 연계되어 있으나 업무 전반에 걸친 정보 공유 체계가 미흡

  - 케이엘넷, 한국무역정보통신, 철도운영정보시스템 및 화물공제회 알선정보 등 독자시스템 개발로 정보망 간 연계에 문제가 발생

  - 개별기업 내 서류/절차 등의 전자문서화 곤란으로 어렵게 구축된 정보망의 사용률이 저조한 실정

6) 물류 인력 

  - 기업 측면에서 물류 과정을 종합적으로 진단/설계/관리하는 전문가가 부족

  - 낮은 보수 및 열악한 근무 조건으로 물류기능 인력의 확보가 어렵다.

  - 국제 복함 운송 추세에 맞는 화물 국제 협상 전문가 인력 부족

 

* 최근 물류환경 변화

1) 경제발전과 물역자유화 추이 등에 따른 국내 및 국제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 = > 제3의 이윤창출수단과 비용절감의 보고 측면에서 물류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고 있다.

2) 핵심역량의 경쟁력 강화 집중에 따라 화주기업의 치열한 경쟁으로 => 물류 아웃소싱이 지속적으로 확대

3) UN 기후협약 '발리로드맵' 채택에 따른 => 친환경 물류활동이 증가

4) 9.11 테러 이후 글로벌 공급체인 전반에서 물류보안에 대한 중요성 증가

5) 물류기업의 M&A 및 전략적 제휴가 확산(4PL)

6) 인터넷, 모바일, RFID등 IT 기업의 급격한 발전

7) 기업 간 경쟁으로 물류 아웃소싱이 급증하는 추세

8) 전자상거래와 홈쇼핑의 성장으로 택배시장이 확대

9) 유통시장의 개방 및 유통업체의 대형화로 유통채널의 주도권이 제조업체에서 유통업체로 이전

10) 제조업 중심의 생산사 물류에서 고객 중심의 소비자 물류로 전환되고 있어, 다품종 소량생산이 중요시

11) 환경문제, 교통정체 등으로 인해 기업의 물류비 절감과 매출증대의 중요성이 강조

12) 물류서비스의 수준향상과 물류운영 원가절감을 위해 아웃소싱과 3PL이 활성화

 

* 우리나라 물류 환경의 변화

1) 경제의 90%이상이 무역에 의존하는 수출주도형 통상국가이기 때문에 => 물류는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

2) 우라나라 물류 산업은 2010년 이후 총 GDP 대비 연간 4.1%로 국내물류산업발전의 정체가 심화

  - 해운업 : 세계5위(선대규모)

  - 항공업 : 세계8위(여객14위, 화물3위)

  - 인천공항  : 세계 2위 국제항공화물 처리 공항

  - 부산항 : 세계5위 컨테이너 처리항만

3) 매출액 대비 기업물류비는 하락추세이나 아직 높은 수준

 

* 국가물류정책 방향

1) 녹색물류 추진

  - 모달시프트 추진 : 2020년 까지 수송 분담률을 철도 7.5%에서 20%로 연안해운 19.4%에서 25%로 전환 추진

    a. 철도 등 처탄소 녹색교통 확대를 위해 전환교통협약, 보조금 지급을 추진

    b. 철도 : 물동량 적극유치/시설투자 확대로 비용 절감을 유도

    c. 연안해운 : 운송비용 절감 및 안정적인 이용시설 활보와 보조금 지원

   - 녹색물류 전환 체계 구축

    a. 에너지 목표 관리제 실시 : 2010년 대형 물류기업/화주기업(11개)을 대상으로 에너지 사용량의 자발적 감축을 위한 에너지 목표관리지 시범사업 실시

    b. 녹색물류 협의체 구성 : 녹색물류사업 실적이 우수한 기업을 인증하고 보조금 등 인센티브 지원을 위해 노색물류협의체 구성

2)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

  - 화주기업의 전문물류기업 이용 유도

  - 물류기업의 대형화/글로벌화

  - 화물운송시작 선진화

3) 해운산업의 활성화

  - 정책금융강화, 민간금융활성화 등 선진선박금융시스템 구축

  - 해외 서비스망 확중, 대량화물 장기 수송계약 확대 등 화물운송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 선박관리업 선진화, 해양 플랜트 운영사업 진출 등 고부가가치 관련산업 육성

4) 항만물류산업 활성화

  - 항만인프라 확충 및 항만 활성화

  - 해외항만 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국제경쟁력 제고

5) 철도 물류 개선

  - 철도화물 유치를 위한 철도공사와 화주 간 제휴전략 추진

  - 셔틀 차량 활대 등으로 수송체계 개선 : 항만/산업단지에 철도 인입선 6개 노선 추가 건설, 셔틀차량 확대, 고속화물 열차 운영 확대 등

  - 이용료 인하, 편의 제고로 철도 물류 활성화 지원

6) 항공 물류서비스 개선

  - 공항 배후 단지 활성화 : 인천공항 물류 허브화

  - 절차의 간소화 및 정보시스템 활용을 통해 물류 흐름 효율화

  - 인천공항 등 토지/건물 임대로 감면으로 물류지원 강화

 

* 국가물류기본계획 제2차 수정계획

1) 국가물류기본계획의 3대 목표

  - 지속적 경제성장지원

  - 저탄소 녹색성장 견인

  - 물류산업의 고부가가치화

2) 국가물류기본계획의 비전 : 2020글로벌 물류강국 실현

3) 국가물류기본계획의 기본목표 : 2020글로벌 물류강국을 실현하기 위한 기본 목표 => 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물류강국 실현(육상, 해상, 항공을 하나의 물류망으로 통합함으로서 물류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뤄 선진국형 물류 인프라 구축)

4) 국가물류기본계획 5대 핵심 전략 과제

  - 육해공 통합물류체계 구축을 통한 물류효율화 구현

  - 고품질 물류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프트 인프라 구축

  - 녹색물류체계와 물류보안 강화로 선진물류체계 구현

  - 글로벌 물류시장 진출을 위한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

  - 시장기능 회복을 통한 물류산업의 경쟁력 재고

5) 국토교통부는 육해공 통합물류체계 구상이라는 관점하에서 저탄소 녹색성장,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국적기조를 반영 => 물류보안 강화라는 세계적인 물류환경을 반영

6) 국토교통부는 2020년 까지 우정사업본부와 한국철도공사의 물류 기능이 분리되어 민영화되고, 현제 1고에 불과한 매출3조원 이상의 물류기업을 10곳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 기업인수합병과 신규 물류시장의 개척을 적극 지원할 계획

 

* TCR, TSR, TMGR, TMR

=> 우리나라가 동북아 물류허브로 거듭나기 위한 중요한 요소

=> 끊어진 철도를 복원하여 부산에서 러시아 모스크바, 핀란드까지 이어진 철도를 적를 활용하는 것

=> 항만을 이용하는 경우보다 시간적/비용적으로 상당히 유리

1) TCR(Train China Railway) : 중국횡단철도, 북한만포~중국

2) TSR(Train Siberian Railway) : 시베리아 횡단철도

4) TMGR(Train Mongolian Railway) : 몰골 횡단철도

4) TMR(Train Manchurian Railway) : 만주 횡단철도

 

 

728x90

'물류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제물류론 OT  (0) 2021.05.13
화물운송론 OT, 적합한 운송수단의 선택 기준  (0) 2021.05.13
녹색물류  (0) 2021.05.11
공급체인관리(SCM)_Part2  (0) 2021.05.09
공급체인관리(SCM)_Part1  (0) 2021.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