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녹색물류

배고픈상디 2021. 5. 11.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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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녹색물류

* 이산화탄소 배출통계

1) 에너지 통계

  - 우리나라 이산화탄소 배출량 : 6억 7970톤(전세계 371톤), 우리나라는 전체 8~9위

  - 우리나라 연간 1인단 이산화탄소 배출량 2018년 기준 11.3톤 => 높은 비율로 증가

  - 발전/열, 제조/건설분야의 비중이 높으며 특히 제조/건설은 OECD 평균(14.6%)보다 높은 수준

2) 에너지 배출량은 1990년 이후 크게 개선되어 가고 있다. (한국 10.7%감소, 세계평균 0.5%증가)

 

* 우리나라 환경문제 실태

1) 국제협약 : 교토의정서, 기후변화협약과 몬트리올의정서 에너지 및 특정물질의 직접적인 사용 규제 목적 

2) 대기온도를 상승시키는 온실효과를 방지하기 위한 일환으로 추진

3) 수송부문은 2002년 20.3%에서 2010년 22.2%로 증가

 

* 물류분야에서 환경대응이 강조되는 이유

1) 지구온난화 문제 등 환경문제가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물류분야도 대응의 중요성 인식)

2) 생산관련 부문의 환경문제 대응이 한계에 가까워지면서 물류면에서도 대응을 검토하여야 함

3) LAC(전과정평가) 및 생산자 책임활용제도가 도입

4) 물류기업 : 저공해차 도입, 에코드라이브등 추진

5) 화주기업 : 환경을 고려한 물류시스템 구축 요청 받음

6) 선진국 : 제3자 물류기업의 환경문제 대응이 물류 사업자 선정 기준이 되고 있음

 

* 물류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1) 다품종 소량의 제품을 단빈도로 정시에 신속한 운송 => 트럭의존도가 심화 => 공해 심화

2) 자원절약이나 공해문제를 별개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적인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파악 하여야 한다.

3) 물류에서 환경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가장 큰 항목 => 차량관련 항목(수송)

4) 자원고갈을 방지하는 예 :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고, 공행의 원천을 감축

5) SCM에서 환경에 미치는 대표적인 부정적인 항목 :  재고를 줄이기 위하여 실시하는 적시공급(JIT), QR, ECR, VMI 와 같은 혁신기법과 제조 규모의 경제, 광범위한 지역에서 자원 조달, 법 규제 등 => 수송활동의 증가를 발생

6) 대응방안 

  - 운송수단에서는 효율성이 환경부하면에서 트럭이 가장 저평가되므로 트럭의존도를 낮추거나 신기술 및 신연료에 의해 효율을 높여 환경부하를 낮춰야 한다.

  - 물류활동으로 유발되는 소음, 자원고갈, 대기오염, 오존층 파괴, 교통제증, 폐기물처리 등의 항목에 대하여 이를 근원적으로 감축(Reduction)하고, 재사용(Reuse), 재활용(Recycle), 정보화하는 접근방법 추진대책의 필요(3R)

  - 제3자 물류창고와 수송의 일괄서비스를 이용하여 여러 거래선 제품을 종합, 공동 수/배송 등을 실시 => 재무적 비용과 환경비용이 조화를 유지하는 방법

  - 비용이 최소화 되는 재고수준 및 배송빈도를 설정

  - 고도화된 물류종합정보망시스템이 필요

 

* 물류활동별 환경목표

1) 차량의 브레이크 방음장치 설치 : 소음공해 저하

2) 데포 및 창고의 차량냉각용 플로그식의 동력장치 : 소음공해와 자원고갈의 감소

3)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경우, 저유황분으로 고도의 세탄만을 사용 : 대기오염 감소

4) 배출 저감연료 첨가물을 사용 : 대기오염 감소

5) 냉각 및 냉방시스템의 탈누검사 : 대기오염의 감소 

6) 프레온가스 대체물질의 사용 : 대기오염의 감소

7) 불필요한 프로온가스를 적절하게 억제하는 냉각장치 및 처리 : 오존층 파괴의 감소

 

* 직접적인 친환경 성격 : 물류활동 자체를 통하여 발생하는 결과물인 파레트, 포장상자, 가스 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을 최소화시키는 물류활동

1) 재사용 가능 툴 개발

2) 차량의 최적운행 경로/일정 개발

3) 수송방법/수단 설정

 

* 간접적인 친환경 성격 : 물류활동의 대상품인 반품, 회수품, 폐기품의 처리결과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시키는 물류활동

1) 최적의 수거, 적정처리 프로세스 개발, 효율적인 관리

2) 신속/정확한 의사결정 정보시스템 활용

 

* 물류기업의 녹색물류활동

1)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물류기업들은 녹색물류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2) 6가지 온실가스 :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수소불화탄소, 과불화탄소, 육불화황

3) 우수 녹색물류 실천기업

  - 미세먼지 저감,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모범적인 활동을 하는 물류기업과 화주기업을 인증하는 제도

  - 2021년 도입

  - 물류기업은 물론 화주기업도 인증대상

4) 차량 급출발, 공회전, 급브레이크 밟기 등을 줄이는 것도 녹색물류활동

5) 물류에너지 목표관리제 협약대상

  - 화물차 50대 이상 운행하는 물류기업 + 연간에너지 사용량이 1200석유 환산톤 이상인 화주기업

6) 우리나라 2020년 국가온실가스 삼축 목표 :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 대비 30% 감축
  - '제1차  기후변화 대응 기본계획 및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 기본 로드맵' : 2030년 BAU 대비 37% 감축

7) 우리정부가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큰 사업들을 평가하여 수립한 2020물류분야 온실가스 감축 이행계획 수정 감축 목표치 순위 => 철도/연안해운 전환수송(모달시프트, Modal Shift). 3PL 및 공동물류 활성화, 그린포트와 녹색물류 전환사업, ITS구축 등

 

2. 역물류

* 역물류

1) 역물류의 3가지

  - 반품(주로 소비자 주체)

  - 회수(주로 공급자 주체)

  - 폐기물류(정부주도, 법적관련) => 공급자 주체로 많이 전환되고 있음

2) 고객서비스가 강조될수록 불량품 또는 팔고 남은 것 등의 반품처리를 위한 독자적인 물류시스템

3) 리사이클이나 재사용의 결과로 시스템이나 역물류에 의해 새로운 수송이 발생하고, 상대적으로 공해가 많이 배출

4) 역물류는 수송이 많은 부분을 차지, 수송 코스트는 재생산활동 이전의 리사이클 비용이 25%이상을 차지

5) 역물류는 제품의 리콜을 퐇마하여 물류의 여러 활동에서 온도관리를 하는 창고나 자량으로 부터 프레온가스 사용량이 어느 정도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 => 여려 활동에서 공해물질 파악


* 역물류의 특징

1) 불확실성 : 반품(회수)되는 제품의 시기 및 상태 예측이 어렵다

2) 고비용성 : 대부분 수작업이고 자동화가 어렵다

3) 다양한 구성원의 관여 : 공급체인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참여가 필요

4) 시간성 : 가장 빠른처리를 통한 가치의 극대화를 달성

5) 추적 및 가시성 불가능 : 반품 이력 추적및 가시성 확보가 불가능

6) 재고파악 어렵다 : 반품술야에 대한 파악 수준이 취약하고 어렵다.

7) 회계처리의 복잡성 : 신속한 환불처리 등 고객만족을 위한 필수사항

 

* 역물류 대상의 특징

1) 고객반품 : 제품자체에 전혀 문제가 없으나 반품된 제품

2) 재고반품 : 신제품이 판매되지 않아서 반품된 제품

3) 리콜된 제품 : 수리 또는 폐기대상 제품

4) 고장으로 인한 반품 : 수리가 필요한 제품

5) 고장, 제품의 수명 종료로 인한 반품 :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

6) 리스반품 : 계약기간 종료 후 반품된 제품

7) 폐기대상 제품 : 소각 또는 매립하여야 할 제품

 

* 순뮬류와 역물류의 차이점

순물류 역물류(복잡/어려워)
제품균일 물질 제품품질(상태) 각기 다름
제품가격 일정 제품가격 각기 다름
재조관리 정확 재고관리 부정확
제품수명주기 관리 가능 제품수명주기 관리 어려움
회계관리 이슈 분명 회계관리 이슈 불분명
공급체인 구성원 사이의 거래조건 단순 공급체인 구성원 사이의 거래조건 복잡
해당제품의 고객 및 시장파악이 쉬움 해당제품의 고객 및 시장파악이 어려움
프로세스 가시성 투명 프로세스 가시성 불투명
물류비용 파악 단순 물류비용 파악 복잡

 

3. 친환경적 녹색물류 시스템

* 친환경적 녹색물류 시스템

1) '조달>생산>유통>사용/소비>회수>재자원화'의 물자공급활동의 전 공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계획/실시/통제 하는 시스템

2) 녹색물류는 '비용서비스'라는 관점에 '환경'을 동시에 고려하는 3가지 관점을 조정하고 통합시키는 것

3) 물류와 환경문제는 포장의 개선, 수/배송의 개선, 하역의 개선, 보관의 개선, 물류공동화 운영, 물류표준화 추진과 같은 수송, 포장, 물류거점 등 여러방면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환경보전과 포장

1) 자원절약화

  - 포장재료의 감량화/적정화 : 과잉포장 시정 추진, 포장재료의 경감

  - 포장재료응 감용화 : 용기의 표준화, 공간 용적률의 삭감 또는 축소

2) 환경적합화

  - 폐기처리가 용이한 포장재료의 선택

  - 재자원화하기 쉬운 포장재료는 선택

  - 재생된 포장재료의 용도개발 추진

  - 재사용 가능한 포장 용기의 선택

  - 폐기비용, 환경부하가 적은 포장재료의 선택

  - 유해물질의 사용금지

3) 용기의 제조, 회수, 재상 혹은 재사용 공정에 있어 환경오염 방지에 대한 대응

  - 오수, 폐유, 페인트 등의 처리대책

  - 산업폐기물 발생량의 삭감 및 발생량 재자원화

  - 자원절약, 에너지절약의 추진, 이산화탄소 등 온실효과 가스 발생량의 삭감

4) 21세기 포장 개념

  - 20세기는 선직국과 함께 대량생산, 대량소비 등 양절 확대

  - 경제발전은 지구온난화, 환경호르몬 발생, 폐기물 등의 문제가 발생

  - 포장은 생활수단을 편리하게 하는 1회용 포장용기가 다량으로 보급

  - 최근에는 지구환경에 친화적인 생활의 경제사회로 전환

  - 자원절약과 에너지절약을 기본으로 한 3R(감축, 재사용, 재활용)이 점차 중요

5) 다양화가 진행되는 21세기 포장과 물류

  - 자원순화형 경제사회 : 제품의 물질유지 측면에서 폐기물의 '폐기>회수>재생'의 물질 흐믈과 재이용의 순환성을 좋게 하여, 지금까지의 '대량생산>대량소비>대량폐기형'으로부터의 혁신하고, 물진순환을 확실히하여 자연과의 공생을 확보하는 '순환'과 '공생'을 기본으로 한다.

  - ISO 14001 환경관리(환경경영)

    a. 환경경영 : 사업자 자신이 환경보전에서 '방침. 목표' 등을 설정하고, 이 목표에 맞춰 실행하는 것

    b. 환경관리시스템 : 이것을 실행하기 위한 것

  - LCA(전과정평가) : 제품의 원료 채취에서부터 제조, 사용, 폐기, 수송 및 재생 등 제품의 일대에 사용되는 '에너지/배출환경부하/생태계의 영향'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수단

  - IT형명에 의한 물류와 포장의 변화 : 문전배송의 경우, IT혁명에 따는 인터넷 비지니스의 발달로 소비자의 이익에 초점을 맞춘 시스템

6) 사회환경과 포장

  - 지구환경문제 : 3R을 준수하여야 하고 과대포장, 과잉포장을 배제 하여야 한다.

  - 고령화 사회의 진전 : 배리어프리(장애물 재거)를 배려한 포장방법 등이 거론되고 있다.(개봉성, 표시성 등)

  - IT혁명의 가져온 새로운 마케팅 : 정보화기술읠 발전으로 비대면 거래인 홈쇼핑, 전자상거래 등 새로운 마케팅이 예상

  -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환경보전, 고령화사회, IT혁명 등을 배경으로 하는 라이프스타일은 제3차 산업인 대물서비스로 부터, 제4차 산업, 제5차 산업이라고 알려져 있는 대인서비스, 대정보서비스가 더해지는 생활환경이 예상된다.

 

* 재활용

1) 1회용 경제가 재사용과 재활용으로 에너지 소모, 공해가 감소될 것

2) 세계적으로 재활용은 유망한 사업분야

3) 제품의 재활용은 기업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음

4) 최근 우리나라도 폐기물 감량 및 회수에 관한 '생산자책임 재활용재도(EPR)' 도입을 추진

5) 물류는 재활용에 중요한 구실

6) 재활용은 자원을 절감시킬 뿐만 아니라, 폐기물이나 쓰레기의 매립지 사용을 감소시키며 쓰레기의 상당 부분 감소

 

* 생산자 책임 재활용 재도

1) 목적 :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과 폐기물의 발생을 억재하고 자원의 절약 및 재활용 촉진을 통하여 환경울 보전하고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국민복지 향상에 이바지

2) 시행과 내용

  - 2003년 1월 부터 시행

  - 제조자 등이 지켜야 할 포장 폐기물의 발생억제재활용 촉진을 위한 제품의 포장 재질, 포장방법(포장공간 비율, 포장횟수)에 관한 기준 및 합성수지 재질로 된 포장재의 연차별 줄이기 목표 등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을 규정 함

  - '제품의 포장재질/포장방법에 관한 기준등에 관한 규칙'을 근거로 합성수지 재질 포장재 등의 감얄화 방법 이행에 관한 규정도 있음

  - 대통령령이 정하는 재활용 가능 폐기물이 일정량 이상을 재활용 하도록 함

  - 제품/포장재의 생산자수입업자에게 매년 제품생산 및 수입에 따른 폐기물 발생량을 건거로 재활용 의무 목표량을 부과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함

  - 달성하지 못할 경우에는 실제 재활용에 드는 비용의 일정 비율에 달하는 부과금을 부과하여 생산 및 수입업자가 적극적으로 의무를 이행하도록 촉진하는 제도

 

* 차량의 운행과 환경

1) 공로수송(화물차) 위주에서 철도와 연안운송으로의 점진적인 전환 [모달쉬프트], 화물의 공동 수/배송 체제를 정비, 수송연료 품질기준의 강화, 저공해성 에네지와 수송수단 개발 등 친환경 물류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2) 우리나라는 해마다 물류의 트럭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 => 이산화탄소 억제등의 환경대책으로서 트럭으로부터 철도와 같은 타 교통기관으로 운송되는 것을 제시

3) 위험물 수송차량의 인구 밀집지역이나 상수도 보호구역 등에 대한 통핸 제한, 차량시설 기준, 속도제한, 위험표기 개선, 사고발생 때의 초기대응법 교육 강화, 사고예방을 위한 시설과 장비기준 제정 등 => 친환경 물류체게를 구축하여야 한다.

4) 철도운송은 도로운송과는 달리 화주공장이나 창고에서 항만에서 직접 연결되지 못하고 철도터미널을 거쳐야 함으로써 운송의 즉시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5) 환경문제 해결방안의 하나로 물류 변혁에 의한 교통수요 억제를 제시할 수 있다.

6) 시설과 장비기준 제정 등 위험물 수송체제의 개선이 필요하다.

7) 컨테이너 화물은 장거리 및 대량운송일 경우 철도운송이 도로운송보다 운송원가가 낮다.

8) 연안운송은 운송소요시간이 오래 소요된다.

9) 철도운송은 수송용량의 부족으로 한계 상황에 직면

10) 철도운송의 대응방안으로 연안운송의 중요성 부각

 

* 환경규제

1) 각종 국제환경협약

협약 내용
비엔나협약(몬트리올 의정서) - 1988.09.22(89.01.01) 발효
- 해당분야 : 사업전체
- 프레온가스 등 오존층 파괴 물질 규제
- 전자/전기, 반도체 등 프레온가스 물질산업에 대한 규제
바젤협약 - 1992.05.05 발효
- 해당분야 : 화학
- 유해폐기물의 국각 간 이동 금지
기후변화협약(교토의정서) - 2005.02.16 발효
- 해당분야 : 산업전체분야
- 지구온난화 물질에 대한 규제
- 에너지 사용과 관련된 협약으로 전 산업에 영향을 끼침 
WEEE(폐전자제품 생산자 책임제) - 2005.08.13 발효
- 해당분야 : 전기, 전자
- 분리회수시스템 운영
- 생산자의 폐전기전자제품 회수 및 재생의무
- 목표 재생비율 달성
RoHS(제품생산에 유해물질 사용금지) - 2006.07.01 발효
- 해당분야 : 전기, 전자
- 납, 크롬, 카드뮴, 수은, PBB, PBDE 등 6개 물질에 대한 사용 규제
EuP(에너지사용제품 친환경설계 규정) - 2007.08.11 발효
- 해당분야 : 에너지 사용 제품
- 에너지사용 제품의 친환경 설계 규정
- 제품 전 과정을 고려한 친환경 설계 유도
- CE마크와 연경한 시장진입 통제
발리로드맵 - 해당분야 : 온실가스

 

* 국제환경협약 및 제품환경 규제

1) 유럽을 비롯한 각국의 제품환경규제 강화가 무역장벽으로 작용하면서 국내 산업 및 수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2) 환경규제를 선도하는 EU, 중국, 일본, 미국 등은 우리나라의 총 수출액을 약 60%차지하는 주요 수출 대상 지역이며, EU의 경우 환경규제가 적용되는 화학, 전기전자, 자동차 분야의 수출액은 71%를 차지

3) 유해물질 대체기술 개발/적용, 시험분석, 폐제품 처리 등에 따른 추가비용 부담으로 기업경쟁력 저하가 우려된다.

4) 규제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수출제한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 뿐 아니라 기업 이미지에도 큰 타격이 발생할 수 있다.

5) 업계는 물론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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