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4. 철도운송의 운임
* 철도 화물의 운임체계
1) 일반적인 화물의 운임(화차취급운임)
> 일반적인 철도운송을 위한 운임은 운임률표에 따라 정해져 있는데 다음과 같은 체계에 의함
- 일반화물 운임 = 운송거리 km * 운임단가(운임/km) * 화물중량(톤)
- 운임산출 시 1km 미만의 거리와 1톤 미만의 일반화물은 반올림하여 계산
- 화물중량이 1량의 최저중량에 미달된 경우에는 별도로 정한 중량을 적용한다.
- 일반화물의 최저 기본운임은 화차표기 하중톤수 100km 에 해당하는 운임으로 한다.
2) 컨테이너 화물의 운임
- 운임액 = 운송거리 km * 컨테이너 규격별 기본운임률 * 각종 할인율 (또는 할증율)
- 철도운임과 발착양단의 통운요금으로 구성
- 냉동 및 냉장컨테이너 등의 사용에는 할증제도가 있고, 해상컨테이너 운송의 경우에는 할인제도가 있음
- 컨테이너 화물의 최저기본운임은 규격별 컨테이너의 100km 에 해당하는 운임으로 한다.
- 공컨테이너는 영(적)컨테이너에 비교하여 74%의 운임
3) 기타 혼재운임
- 혼재기지 간의 철도운임에 대한 고객운임과 발차기지 양단의 집하료 및 배달료로 구성
- 품목할증과 특대할증제도가 있으며, 특별한 요 청의 경우에는 중계료와 제반 요금이 부과
* 철도화물 운임유형의 종류 및 장/단점
1) 운임 유형의 종류
항목 | 내용 |
거리비례제 | - 승객 또는 화물을 운송한 거리에 비례하여 같은 율로 계산을 하는 방법 |
거리체감제 | - 운행구간이 멀어짐에 따라 체감률을 적용하여 원거리 수송이 단거리 수송보다 유리하게 하는 제도 - 운송거리에 관계업는 고정비용이 많은 경우 및 원거리 간의 지역차를 해소하기 위한 관점에서 합리적인 운임제도 |
구역운임제 | - 전 운행구간을 몇 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구역마다 단위 운임을 정하여 통과하는 구역 수에 따라 운임을 정하는 제도 - 구역의 규모와 형태의 결정이 중요 |
2) 운임 유형의 장/단점
구분 | 거리비례제 | 거리체감제 | 구역운임제 |
장점 | - 수송거리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므로 형평성 있음 | - 철도의 장점과 부합되는 원거리수숭화물에 대해 경쟁력 증대 | - 노선이 많지 않은 경우 실제 조선의 거리에 의하지 않고, 지역 간 거리에 의하므로 형평성 있음 |
단점 | - 원거리 수송비용이 저렴한 철도의 장점을 살릴 수 없음 | - 운임산정 등 복잡하고 장거리 운임할인에 따른 운송수입 감소 우려 | - 구역 경계점 인접거리 수송간 운임격차 발생으로 형평성 떨어짐 |
적용 | - 한국 및 독일 철도 | - 일본, 프랑스 철도운임 - 한국 고속/시외버스 운임 |
- 한국 지하철, 외국 화물 운임 |
* 국내 철도 일반화물 운임체계
1) 운임액 = 운송거리 * 운임단가 * 화물중량
2) 일반화물의 최저기본운임은 화차표가 하중톤수 100km 에 해당하는 운임으로 한다.
3) 1km 미만의 거리와 1톤 미만의 화물은 반올림 해서 계산
4) 화물중량이 1량 최저중량의 미달된 경우 별도로 정한 중량을 적용
5. 우리나라의 철도운송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구분 | 내용 |
현황 | - 2011년 우리나라 철도량은 40,012천톤으로 분담률은 5.2%를 기록 - 2016년도 분담률 5%, 여(화물 6.6%, 여객 4.4%) - 최근 도로체증, 과적단속 강화, 고속철도 개통 이후 주간운행 증가 및 화물열차 운행횟수가 증가 등으로 컨테이너 철도운송이 증가 - 철도에 의하한 경부간 컨네티어 화물운송은 주로 야간(여객은 주간) - 시간절감과 수송력 제고를 위해 블록트레인을 활용, 더블 스택커 트레인은 운행 안함 - 우리나라는 표준궤 이용(1,435mm) - 경부간 컨테이너 철도운송을 위해 의왕과 양산에 내륙컨테이너 기지(ICD) 운영 |
문제점 | - 철도 기반시설 부족으로 화물열차 운행의 제한 - 탄력적 경영미흡 및 다양한 고객서비스 개발 부족 - 철도와 연관된 배후도로망과의 연계 부족 - 운임의 경직성과 운영의 비효율화 - 철도 터미널 기능의 미약 - 운송순단 전화 추진 미흡 - 철도화물 운영 전문 인력 부족 >> 도로에 비하여 사용하지 않고 큰 투자가 힘듬 |
효율화 방안 | - 철도 기반시석 확충 및 운송수단 전환의 적극 추진 - 열차의 장대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 - 철도운임체계 개선 및 영업활동 강화 - 철도경영의 합리화 및 운송의 현대화 추진 - 연계운송을 통한 효율성 강화 - 일관운송체계의 구축 - 남북철도 연결 및 대륙철도 연계 - 프레이트 라이너 및 더블 스택카 도입 |
남북 간 분단철도 연결시 기대효과 |
- 한반도와 유럽 간 새로운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국제물류시스템 개선 - 한국과 유렵 간 해상운송과 철도운송 간 경쟁증대 - 한반도의 동북가 국제복합운송거점으로서의 발전가능성 큼 - 중국횡단철도(TCR) 및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의 연계 가능성 - 대륙철도와의 연계로 국내 항만의 물동량 증가효과 기대 |
* ICD와 항만 차이점
1) 본선적재 기능 없음
2) 마샬링 기능 없음
728x90
'물류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상운송_Part01 (0) | 2021.06.06 |
---|---|
항공운송 (0) | 2021.06.04 |
철도운송_Part1 (0) | 2021.05.27 |
수/배송 시스템의 합리화 (0) | 2021.05.23 |
화물자동차운송_Part03 (0) | 2021.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