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철도운송_Part1

배고픈상디 2021. 5. 27.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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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철도운송의 개요

* 철도운송의 개념

1) 레일 또는 일정한 궤도에 유도되어 여객 및 화물을 운송하는 차량 및 운전하는 설비

2) 철도화물운송은 송화인의 화물 발송지에서부터 수화인의 배송지까지 사이에 철도와 기관차를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것

3) 초기에 대규모 자본이 투자되며 투입자본의 대부분이 고정되어 다른 산업으로 전업할 수 없음

 

* 철도운송의 특징 (★)

1) 배기가스나 소음이 적고 안전도가 높음

2) 정시성의 특성으로 계획운송이 가능

3) 장거리, 대량화물 운송에 적합

4) 사회간접자본으로 공공재 성격이 강하며, 지속적인 투자를 요구함

5) 화물운임의 비탄력성이 존재

6) 초기에 대규모 자본이 투자되어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자연독점형 산업

7) 단일열차로 육상 최대의 수송능력

 

* 철도운송의 장단점

장점 단점
- 대량화물 및 장거리 운송에 적합
- 대량화물을 원거리수송할 경우 화물자동차 운송에 비해 운임이 저렴하고 경제적
- 정시성 확보로 계획수송이 가능
- 궤도수송이기 때문에 사고율이 낮고 안전도가 높음
- 기후 상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음(전천후 운송수단)
- 환경 친화적인 운송수단
- 전국적인 철도 운송망 보유
- 서비스 완결성이 낮음
- 타 운송수단과의 연계가 필요
- 운임이 비 탄력적
- 하역작업이 곤란
- 화차확보시 사전 스케줄이 필요
- 기동성이 상대적으로 낮음(적기 배차가 용이치 않음)
- 초기 대규보 자본 소요

 

2. 철도운송의 종류 및 형태

* 철도화차의 종류

구분 주요내용
유개화차 - 지붕이 있는 화차
- 용적에 제한을 받음
- 비를 맞으면 안되는 화물, 도난과 유실을 방지하여야 할 화물, 불에 타기 쉬운 화물 등을 수송
- 보통화차, 가축화차, 냉장화차, 통풍화차, 소방화차 등
무개화차 - 벽체 구조는 있으나 지붕이 없는 화차
- 용적에 제한을 받음
- 주로 자갈, 고철, 광석 등운송
- 하차시에는 기계를 이용하여 퍼내거나 측면 분출구 이용
컨테이너화차 - 컨테이너 운송 전용 화차
- 컨테이너를 운송하기에 적합하도록 평면으로 된 철도화차 위에 컨테이너를 고정하여 운송
벌크화차 - 벌크 전용 탱크가 설치된 시멘트를 운송하기 위한 화차
- 대량의 가루화물
탱커화차 - 액체화물(원유 등)의 운송을 위해 일체형으로 설계된 화차
평판화차 - 철도화차의 상단이 평면으로 된 화차로서 기계류, 건설장비, 장척화물 등을 운송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화차
호퍼화차 - 상/하차 작업의 합리화가 가능한 구조로된 화차(시멘트, 사료, 석탄, 모래 자갈등 운송)
- 밑바닥에는 화물을 적하할 때 쏟아 붙는 깔떄기 모양의 출구가 달려 있음
더블스택카 DST - 컨테이너를 2단으로 적재하여 운송할 수 있는 화차(이단적열차)
- 우리나라에는 운행을 안함(굴곡, 터널 등)
곤돌라화차 - 지붕이 없고 네 측면이 판자로 둘러싸인 화차 
곡형평판차 - 중앙부 저상구조로 되어 있으며 대형변압기, 군장비 등의 특대형 화물 수송에 적합하도록 제작되어 있음

 

* 우리나라 철도운송의 개선방안
1) 기반시설 확충
2) 운송수단 전환의 적극 추진
3) 철도 운임 체계의 개선
4) 영업활동 강화
5) 일관운송체제의 구축
6) 철도 신기술의 도입 및 확대(고속화물열차)
7) 남북 철도 및 대륙 철도 연계 추진
8) 철도화물운송의 화물정보시스템 보완

 

* 철도 운송의 종류 ★

구분 내용
화차취급 운송 - 화차를 임대하여 운송하는 일반적인 화물운송법으로 화차단위로 운송하는 것을 의미
- 운임은 화차를 기준으로 정하여 부과
- 일반화물의 장거리, 대형화물 운송에 많이 이용
- 발/착역에서의 양/하차작업은 화주책임
- 특대화물, 위험물, 귀중품 등의 경우에는 할증제도가 있음
- 최근 시멘트 유류, 컨테이너 등의 화주는 철도화차를 제작하여 화물 운송에 투입하는 사유화차 수가 늘고 있음
- 화주가 직접 화차 제작/투입하는 대신 철도 운임의 일부를 할인 받음
컨테이너취급 운송 - 대량운송을 위한 최적운송방법으로 형태/크기/중량이 다른 여러가지 화물을 섞어서 일정한 단위로 운송
혼재차취급 운송
(2005년 폐지)
- 철도이용 운송업체가 불특정다수의 화주로부터 소량화물의 운송을 위탁받고 이를 행선지 별로 화차취급이나 컨테이너단위로 재취합하여 철도의 화차취급이나 컨테이너취급으로 탁송하는 운송제도
소화물취급 운송
(2006년 폐지)
-  KTX 특송서비스 : KTX열차를 이용하여 소규모 수화물과 서류 등을 신속히 배송하는 서비스

 

* 철도운송의 형태

구분 내용
직행운송 - 특정한 발/착역을 정하고 그 철도역 사이를 직행운송하는 방식
컨테이너 운송 - 1960년 영국 축절이 개발한 정기급행(컨테이너) 화차인  Freigft Liner 운송
- 컨테이너 화물을 싣고 문전에서 문전까지의 일관운송
쾌속화물 운송 - 지역별로 중심역을 정하고 그 중심역 사이를 쾌속열차를 연결하여 운송하는 방식
야드집결 운송 - 역두 또는 역 근처 야드에 화물을 집결하여 행선별로 구분 편성되어 화물열차에 의해 도착역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야드까지 운송되는 방식
- Hub & Spoke 와 유사

 

* 철도 열차서비스 형태 (★★★★★)

구분 내용
블록트레인 1) 개념(자차, 자가)
- 자체 화차와 터미널을 가지고 항구 또는 출발지 터미널에서 목적지인 내륙터미널 또는 도착지점까지의 선로를 빌려 철도/트럭 복합운송을 제공하는 서비스 방식
2) 특징
- 스위칭 야드를 이용하지 않으면서, 철도화물역 또는 터미널 간 직행 운영
- 물량 등이 충분하며 조차장이 적은 철도망일 경우 블록 트레인으 매우 효율적인 서비스형태
- 장점은 중간역을 거치지 않고 최초 출발역에서 최종 도착역까지 직송서비스를 제공
- 장거리 운송이나 터미널에서 이용 가능한 대형 열차서비스 방식에 해당
- 철도-공로 복합운송에서 많이 이용되는 서비스
- 블록 트레인의 운행이 경제적인 타당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열차용량의 60% 이상의 적재 물량이 존재하여야 함
- 화차의 수와 타입이 고정되어 있지 않은 열차 형태

>> 대량화물 장거리 운송
셔틀트레인 1) 개념 (임대)
- 철도역 또는 터미널에서 화차의 조성비용을 줄이기 위해 화차의 수 및 타입 등이 고정되며 출발지 > 목적지 > 출발지 를 연결하는 루프형 구간에서 서비스를 제공
2) 특징
- 블록 트레인을 보다 더 단순하게 한 열차로서, 화차의 수 및 구성이 고정되어 있어 터미널에서의 화차취급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블록트레인에 비하여 15~20%절감)
- 비교적 짧은 구간에서 유용한 열차서비스의 형태
- 셔틀 트레인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두 터미널 간의 운송수요가 충분하여 안정적이여야 함
Y-셔틀트레인 - 셔틀트레인에서 한 개의 중간터미널을 거침
- 화차의 수및 형태가 고정
커플링 쉐어링 시스템 - 중/단거리 운송 및 소규모 터미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소형열차 형태
- 싱글 웨곤 트레인의 개선 대안으로 제기된 열차형태이며, 중간역에서 화차의 취급을 단순화하여 열차의 조성을 신속/정확하게 할 수 있음
싱글 웨건 트레인 - 복수의 중간역 또는 터미널을 거치면서 운행하는 열차서비스 형태
- 가장 일반적인 열차서비스 형태
- 철도화물 운송서비스 부문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 모든 종류의 화차 및 화물을 수송하며, 목적지까지 열차 운행을 위한 충분한 물량이 확보된 경우에만 운행
- 대기시간이 매우 길다.
라이너 트레인 - 싱글웨건트레인의 일종
- 장거리 구간에 여러 개의 소규모 터미널이 존재하는 경우 마치 여객열차와 같이 각 기착터미널에서 화차를 픽업&딜리버리 하는 서비스 형태

 

* 철도 화물의 운송 정리
- 차급운송 : 화물을 화차단위로 탁송
- 화차의 봉인은 내용물의 이상 유무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화주의 책임으로 하여야 한다.
- 화약류 및 컨테이너 화물의 적하시간은 3시간
- 전세열차 : 고객이 측정 열차를 전용으로 사용하는 열차
- 열차/경로지정 : 고객이 특저열차나 수송경로로 운송을 요구하거나 철도공사가 안전수송을 위해 위험물 및 특대화물 등에 특정열차와 경로를 지정하는 경우

 

3. 컨테이너의 철도운송

* 컨테이너 운송을 위해 필요한 철도시설

구분 내용
컨테이너 야드 CY - 컨테이너 야드는 컨테이너의 상하차 작업 및 적치를 위해 포장된 평평한 CY 조성이 필요
컨테이너 핸들러 - 컨테이너를 신속하게 하역하기 위한 컨테이너 전용 크레인
보세장치장 - 외국 물품 또는 보세화물(수입통관미필화물)을 반출, 반입하여 일시 장치할 수 있는 장소를 말함
- 보세장치장은 특정무역업자를 위하여 그에게 편리한 장소에 보세화물의 반출, 반입이나 장치를 할 수 있는 시설을 허가한 것으로 지정 보세지역의 보완적 역할
CFS창고 - 소량화물을 목적지별로 컨테이너화하고 적출(Devenning)을 위해 필요하며, 철도의 컨테이너 운송을 촉진하기 위해서 철도역에 DFS를 설치하는 것이 필요
세관 - 수출입화물의 신속한 통관을 위해서는 역구내에 세관이 설치되는 것이 필요

 

 

* 철도 궤도의 간격(궤간)
- 광궤 : 러시아(1,520mm), 인도(1,676mm)
- 표준궤 : 대한민국(1,435mm)
- 협궤 : 이탈리아(950mm), 스코틀랜드(1,372mm)

 

* 컨테이너 운송을 위한 화차의 종류

구분 내용
오픈톱카 - 곤도라와 같이 덮개가 없는 박스형 무개화차
- 바퀴측이 없으며, 표준 규격의 컨테이너 적재가 가능한 화차
평판화차 - 철도화차의 상단이 평면을 이루고 있는 화차
- 건설장비 등과 장척화물 등을 운반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
컨테이너카 - 컨테이너를 운송하기에 적합하도록 평면의 철도화차 상단에 컨테이너를 고정할 수 있는 장치를 장착하고 있는 컨테이너 전용 화차
더블 스택카 - 컨테이너 전용 무개화차로 2단으로 적재하고 운송할 수 있음

 

* 철도 컨테이너 하역방식(★★★★★)

1) COFC (Container on Flat Car)

구분 내용
개념 및 주요내용 - 컨테이너 자체만을 철도화차에 상차/하차
- 컨테이너를 트레일러로 부터 분리하여 화차 위에 적재
- 철도 컨테이너 데포에서 크레인이나 컨테이너 핸들러 등을 이용하여 적재하며, 평판화차자 전용컨테이너화차를 이용하여 운송
- TOFC 방식보다 적재효율이 높음
- 철도운송과 해상운송 연계가 용이
- 하역작업이 용이하고 화차 중량이 가벼워 보편화된 철도하역 방식
- 철도화차에 컨테이너를 상하차하기 위해서는 크레인 및 지게차 등의 하역장비가 필요
종류 세로-가로 이동방식 - 소량의 컨테이너 처리 시 지게차, 컨테이너 핸들러, 리치스테커 등을 사용하여 상하차 작업
메달이 싣는 방식 - 대량의 컨테이너 처리 시 일반크레인 또는 트랜스퍼 크레인을 사용하여 상하차 작업 수행
- LO-LO 방식 활용
플렉시 밴 방식 - 화차에 부착된 턴테이블을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90도 회진시켜 고정

2) TOFC Trailer on Flat Car

구분 내용
개념 및 주요내용 - 컨테이너를 적재한 트레일러를 철도화차에 상차하거나 철도화차로 부터 하차하는 방식
- 철도역에서 별도의 하역설비 없이 선로에 설치된 경사로를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적재한 트레일러를 화차에 적재하거나 하역하는 방식
- RO-RO 방식
종류 피기백 방식 - 화차위에 화물을 적재한 트레일러나 트럭 등을 적재한 상태로 운송하는 방법
- 화물의 적재단위가 크고 장거리 일수록 편리하게 이용
- 화물적재공간이 평판으로 되어있어 세로방향의 홈과 피기백커 등의 하역기계 가 필요하다는 단점
캥거루 방식 - 트레일러 바퀴와 화차에 접지되는 부분을 경사진 요철형태로 만들어 적재높이가 낮아지도록 하여 운송하는 방식
- 신속하게 상하차 할 수 있으며, 화차 적재높이가 낮아져 안정되게 운송
- 터널의 높이나 법규정상의 찰야 높이에 대한 제한이 있을 경우 피기백 방식보다 유리
- 컨테이너 운송 단위가 적은 유럽에서 주로 사용
프레이트 라이너 방식 - 엄밀한 의미에서 TOFC 방식은 아님
- 철도의 고송운송과 컨테이너를 결함하고 하역작업시간을 단축함과 동시에 문전에서 문전까지 화물의 철도운송을 가능하게 하는 방식
- 철도의 일정구간을 정기적으로 고속운행하는 열차를 편성하며 영국에서 개발한 철도운송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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