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항공운송

배고픈상디 2021. 6. 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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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항공운송의 개요

* 항공운송의 개념

1) 항공기에 여객와 화물을 탑재하고 공항에서 다른 공항까지 운송하는 최근대식 운송 시스템

2) 경제적인 특성에 따라 가장 체계화된 유동시스템과 정보체계를 이용하여 물적 유통체제가 완벽하게 운영되고 있음

 

* 항공운송의 일바적인 특징

1) 일반적으로 중량에 비해 고가품이나 귀중품들이 이용 > 고가의 경박단소 화물 운송

2) 신속성을 요구하는 화주들에게는 타 운송수단에 비하여 높은 운임에도 불구하고 활용

3) 신속성으로 재고 비용을 낮춤

4) 화물의 중량, 부피 및 길이 등에 따라 운송의 제약이 심함

5) 해상운송과 연계한 해/공 복한 운송 체계 구축

6) 항공운송은 해상운송에 비해 운송기간이 짧아 신속성과 안전성이 높고 출발과 도착의 정시성과 신뢰성 높음

7) 항공화물은 여객운송과 달리 화물의 대부분이 야간에 집중(야행성)

8) 비교적 타 운송수단에 비해 계적적인 수요의 탄력성 작음(비계절성)

9)해상운송과는 달리 왕복성이 적고 대부분이 편도성(편도성)

10) 항공운송사업은 고정자산이 많아 고정비가 차지하는 비율의 비교적 높음

11) 항공운송사업은 고가의 항공기 구입 등 방대한 규모의 선행투자가 필요

12) 항공운송사업의 운송서비스는 재고로 저장할 수 없는 특성

13) 항공운송사업은 조종사, 객실승무원, 정비사, 운항관리사 등 전문인력 필요

 

* 항공운송의 기능별 특성

물류 측면 비용 측면 고객서비스 측면
- 긴급 및 소형화물에 적합
- 수요기간이 짧은 물류 운송에 적합
- 운송시간 단축으로 비용 절감 및 화물의 손해발행 기회 감소
- 포장비의 절감
- 통관이 간이화
- 포장의 경량화에 따른 운임 절감
- 육상 운송에 비해 보험료 저렴
- 신속성으로 보관비 절감
- 하역처리 빈도가 적어 도난, 파손위험 발생률 저하
- 비상시 손해의 최소화
- 보관장소, 보관기간이 짧아 재고품 창고시설의 투자자본, 리스비용 절감
- 타 운송수단과 비교하여 운임이 비탄력적
- 고객서비스 향상에 의한 매출증대
- 긴급 수용에 대한 대처가 가능
- 변질성 상품의 시장확대 가능
- 판매 기간이 짧은 상품도 시장 경쟁력 보유 가능
- 신속운송으로 투자자본의 효율적 회전
- 재고품의 진부화, 변질화 등에 의한 손실률 감소
- 운송 중 상품의 위치파악 용이

 

* 항공운송의 장단점

장점 단점
- 소경량의 고가화물 운송에 적합
- 장거리 운송 및 위험물 운송가능
- 화물의 파손율 낮음
- 운송 속도가 빠름
- 최소 경량포장으로 포장비 절감
- 재고 수준 저하
- 고가 운임
- 중량과 용적에 제한이 큼
- 기후에 영향을 받음
- 육상연게운송 필요
- 화물 수취가 불편
- 높은 에너지 소비량
- 소음공해 발생으로 구제 가능성

 

* 항공운송의 이용 품목

1) 중량이나 부피에 비해 고가인 화물

2) 안전성과 확실성이 요구되는 물품

3) 긴급한 수요와 납기가 임박한 화물

4) 장기간 운송시 가치가 상실될 우려가 있는 품목

5) 해상 또는 육상운송 등 다른 운송수단의 이용 불가능으로 인해 운송되는 품목

6) 제품의 시장경쟁력 확보가 필요한 화물

7) 판매시기가 중요한 물품(신문, 잡지, 정기간행물 등)

8) 취급과 보관비용이 높은 화물

 

* 항공화물운송 증가의 원인

1) 국제화물운송의 절대적 증가에 따른 항공운송 수요의 증대

2) 급송운송화물의 증가 및 화물의 고부가가치화

3) 적싲재고정책의 도입에 따라 필요한 상뭎의 적시배송 필요성 증대

4) 항고기의 대형화로 인하여 적재량의 증가 및 운임 인하

5) 화물전용기의 정기운항으로 인해 화물운송의 계획성이 확보됨

6) 항공화물터미널의 확충 및 전문성 제고

7) 생산시설의 국제적 이전에 의한 국제 분업의 가속화에 따름

 

* 항공기의 종류 및 항공 단위탑재용기 (ULD) 

1) 항공기의 종류

  - 여객기 : 기체의 상부에 여객을 태우고 하부 격실에 화물을 적재

  - 화객혼용기 : 여객기의 객실을 격벽으로 막아 여객과 화물을 각각 탑승/탑재

  - 화물전용기 : 상하부 격실의 공간을 화물만 싣도록 하는 전용기

2) 항공탑재용기

  - 종류

구분 내용
항공기 파레트
SKID
-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진 평판
- 평판위에 화물을 적재 후 이글루나 그물을 사용하여 화물을 고정시키고 항공기에 탑재
항공기 컨테이너 - 화물실의 모양에 맞게 제작하여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화물을 넣을 수 있는 용기
- 이글루 - 항공기 동체 모양에 따라 제작된 항공화물을 덮는 특수 덮개
- 항공기의 내부 구조에 맞게 모서리를 둥글게 제작하며 파레트 위를 덮어 사용
GHO
(Garment on Hangger)
- 의류 운송용 특수탑재용기
Cattle pen - 가축 운송용 특수탑재용기

3) 특징

  - 신속한 항고기 탑재 및 하역으로 지상조업시간과 하역시간 단축

  - 운송화물의 안전성을 높임

  - 초기 투자비용이 많음

  - 항공기 적재 위치별로 내부공간이 상이하며, 동일항공기 내에서도 여러 유형이 있음

  - 항공기 기종별 규격이 달라 항공 단위탑재용기 간 호환성 낮음

  - 항공기간 호환여부에 따라 Aircraft ULD와 Non Aircraft ULD로 나눈다

4) ULD 장단점

장점 단점
- 지상조업시간, 하역시간 단축으로 가동률 향상
- 하역합리화 실천
- 운송 중 파손이나 도난으로 부터 보호
- 특수컨테이너를 사용하여 특수화물 운송 가능
- ULD 구입을 위한 초기 투자비용
- 자체중량만큼 화물탑재량 감소
- 항공기간 기종 호환성 낮음
- 사용된 ULD의 회수 등 관리에 애로점

 

* 항공지상조업장비

구분 내용
Self propelled conveyor - 수화물 및 소형화물의 낱개 단위를 항공기에 탑재/하기 시 사용
- 컨베이어 벨트 장착
Dolly
운반대
- 적재작업이 완료된 항공화물의 항공탑재용기를 터미널에서 항공기까지 견인차에 연결하여 수평이동하는 장비
- 작은 바퀴가 달린 무동력 장비로 항공탑재용기를 올려놓고 Tug Car에 연결시켜 이송
Tug Car
예인차
- Dolly 를 연결하여 이동하는 차량으로 Tractor 라고도 함
High loader  - 항공기탑재용기 ULD 를 대형항공기에 탑재 및 하기시 사용하는 장비로 상하 높이가 조절됨
Transporter - 적재작업이 완료된 항공기탑재용기를 터미널에서 항공기까지 수평이동시 사용하는 장비로 운전이 가능
Hand Lift Jack - 화물 운반 또는.
보관 작업을 하는데 사용되는 장비
Work Station - 화물을 ULD에 적재하거나 해체할 떄 사용되는 장비

 

* 항공화물사고

1) 개념

> 화물의 파손 및 손상으로 인항 상품 가치가 일부 혹은 전부 상실된 경우, 지연으로 인해 인도지연 및 분실로 인한 인도불능상태 등의 손해가 발생된 경우

2) 항공화물 사고의 유형

구분 주요내용
화물손상 - 운송 도중 발생한 상품의 가치를 소멸시킬 수 있는 화물상태의 변화, 깨짐, 변질, 젖음, 동물폐사 및 식물고사 등
분실 - 탑재, 하역, 창고보관, 화물인수 등의 과정에서 화물을 분실한 경우
인도불능 - 수화인으로부터 수취거절당하거나 물품도착 후 14일 이내에 수화인에게 인도될 수 없는 경우
- 지불방법이 상이로 인한 인수거절, 요율 오적용, 주소의 오기 및 불명확, 수화인의 도산, 휴업, 폐업 등이 주요원인 임
지연  Short-shipped
SSPD
- 적화목록에는 기재되어 있으나 화물이 항공기에 탑재되지 않은 경우
Short-landed
STLD
- 적하목록에는 기재되어 있으나 화물이 도착하지 않은 경우(화물 적재가 적게된 경우)
Off-loaded
OFLD
- 출발지나 경유지 공항에서 space 부족으로 인해 의도적 또는 실수로 하역한 경오ㅜ
Over carried
OVCD
- 적하목록에는 기재되지 않은 화물이 도착된 경우
Cross-labeled - 실수로 라벨이 바뀌거나 운송장 번호나 목적지 등을 잘못 기재한 경우
MissConnceted - 다른 목적지로 화물이 잘못 보내진 사고

 

* 항공기의 중량

1) 자체중량, 자중 : 기체구조, 엔진, 고정장비 및 내부장비 등의 중량

2) 운항중량 : 승무원, 엔진의 윤활유, 여객 서비스용품, 식음료 등

3) 유상중량 : 항공기에 탑재한 유상 여객, 화물, 우편물 등 중량

4) 이륙중량 : 항공기가 이륙할 때 총중량으로 최대이륙중량을 초과할 수 없다.

5) 착륙중량 : 항공기의 설계상 또는 운영상의 제한으로 항공기가 착륙할 떄 허용되는 중량

  > 최대착륙중량 : 착륙을 허용하는 항공기의 최대 중량

 

2. 항공화물운송장 AWB (Air Waybill)

* 개념

1) 항공화물운송을 위한 기본적인 서류

2) 해상운송의 선하증권과 같은 기본적인 증권

3) IATA(국제항공운송협회)에서 제정하여 발행방식과 양식이 국제적으로 표준화

 

* 항공화물운송장의 구분

1) MAWB(Master AWB) : 항공사에서 발행하는 항공화물운송장

2) HAWB(House AWB) : 혼재업자 또는 포워더가 개별 송황인의 화물에 대해 발생하는 항공화물 운송장

 

* 항공화물운송장의 기능

1) 항공계약증명서의 기능 : 송황인과 항공운송인 간의 운송계약 체결에 대한 운송계약증명서으 ㅣ기능

2) 화물수취증의 기능 : 항공운송인이 송화인으로 부터 화물을 수취한 것

3) 요금계산서의 기능 : 화물과 함께 목적지에 보내 수화인이 운임 및 요금계산근거를 제공

4) 보험계약서의 기능 : 송화인이 AWB에 보험금액 및 보험가약을 기재한 화주보험을 부보한 경우에는 AWB의 원본 No.3가 보험계약의 증거가 된다

5) 세관신고서의 기능 : 세관에 대한 수출입 신고자료 또는 통관자료로 사용

6) 화물운송의 지침서 기능 : 화물 취급, 중계, 배송과 같은 운송지침으 기능도 수행

 

* 항공화물운송장(AWB)과 선하증권(B/L)의 비교 ★★★★★

항공화물운송장 AWB 선하증권 B/L
유가증권이 아닌 단순한 화물수취증 유가증권
항공운송 시 발행 해상운송 시 발행
비유통성 유통성
수취식(운송사가 화물 수취 후 발행) 선적식(본선 적재 후 발행)
송화인이 작성 원칙(실무에서는 운송사가 대리 작성) 운송사가 작성
기명식(수화인란에 실제 수화인 기재) 지시식(무기명식)

 

* 항공화물운송장의 표준화

1) IATA에서 세부적으로 규정하고 회원항공사가 의무적으로 사용

2) 운임, 운송조건, 취급방식, 사고리처, 기타면에서 가능한 표준화, 통일화 도모

3) 1929년 바르샤바 조약에 의하여 항공운송장의 법류상 성격, 운송인의 책임범위, 배상한도, 송화인/수화인/항공사의 권리와 의무 등을 규정한다.

 

* 항공화물운송대리점과 항공화물운송주선업자 ★★★★★

구분 항공화물운송대리점 항공화물운송주선업자
항공운송장 - 항공사의 Master Air Waybill 발행 - 자체의 House Air Waybill 발행
운임률표 Tariff - 항공사 운임률표 사용 - 자체 운임률표 사용
화주에 대한 책임 - 항공사 책임 - 주선업자 책임
운송약관 - 항공사 약관 사용 - 자체 약관 사용
활동영역 - 주로 FCL 화물 취급 (Full Container) - LCL 화물 취급

 

* 항공화물운송장 AWB 의 원본 구성 ★★★★★

번호 용도 기능
원본1 녹색 발행 항공사용 - 운송계약서의 기능
- 운임이나 요금 등의 회계처리를 위해 사용하는 회계처리용 기능
원본2 적색 수화인용 - 화물과 함께 목적지에 보내져 수화인에게 인도됨
원본3 청색 송화인용 - 출발지에서 화물을 수취(접수) 하였다는 수령증(접수영수증)
- 운송계약서의 기능

 

* 항공화물운송대리점의 업무

1) 수출입항공화물의 유치 및 계약 체력

2) 내륙운송주선

3) 수출입통관절차 대행

4) 항공화물 부보업무(보험가입)

 

3. 항공화물운임

* 항공화물운임의 기본원칙

1) IATA에서 제정한 TACT 규정을 기초로 함

2) 운임산출중량 Chargeble Weight : 실제중량과 용적을 중량으로 변환한 용적기준 중량을 비교하여 더 큰 중량을 운임으로 결정

3) 요율적용 시점은 항공화물운송장 AWB 발행일을 기준으로 하며, 가능 낮은 요율을 적용함이 원칙

4) 항공화물요율은 공항에서 공항까지의 운송구간을 대상으로 하며,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통관, 보관 및 기타서비스 요금은 별도로 계산

5) 항공기의 실제운항 경로는 운임산출 시 적용한 경로와 반드시 일치할 필요는 없음 (★)

6) 항공운임은 선불과 도착지불이 있음

 

* 항공화물운임의 종류

> 항공화물운임은 IATA에서 제정한 TACT 규정을 기초로 함

 

1) 일반화물요율 GDR, General Cargo Rate

  - 개념 : 특정품목 항인요율(SCR) 및 품목분류요율(CCR)의 적용을 받지 않는 모든 화물운송에 적용되는 요율

  - 일반화물요율의 종류

구분 내용
최저운임
Minimum Charge, M
- 한 건의 화물운송에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운임
- 화물의 중량운임이나 용적운임이 최저운임보다 낮을 경우에 적용
기본요율
Normal Rate, N
- 45kg (100lbs) 미만의 화물에 적용되는 요율로 모든 일반 화물요율의 기본
중량단계별 할인요율
Quantity Rate, Q
- 45kg (100lbs) 이상의 화물에 적용
- 중량이 증가함에 따라 kg당 요율은 낮게 설정되어 있다.
- 45kg 이상의 경우 그 미만보다 약 25%s낮게 설정

 

2) 특정화물 할인요율 SCR, Specitic  Commodity Rate

  - 항공운송 이용의 촉진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특정구간에서 특정품목이 계속적으로 반복운송되는 품목에 대해 할인

  - 다량의 물품에 적용하기 위함이므로 최저중량의 제한이 있음(보통 100kg)

  - 한국에서 미국으로 가는 화물에 대해서는 특정품목 할인요율이 설정되어 있지 않음

  - SCR은 일반화물요율이나 품목분류요율에 우선하여 적용, 단, 일반화물요율이나 품목분류요율을 적용하여 더 낮은 요율이 산출될 경우에는 낮은 요율을 적용할 수 있음

  - AWB의 요율표란에 C로 표기

 

3) 품목분류요율 CCR, Commodity Rate

  - 특정구간 또는 특정지역 내에서 특정품목에 한해 적용되는 요율

  - 일반화물요율의 백분율에 의한 할증(S) 또는 할인(R)으로 표시 (★)

  - 품목분류요율은 일반화물요율에 우선하여 적용

  - 할증 품목 및 할인 품목

할증품목 S 할인품목 R
- 특별한 주의를 요하거나 위험부담이 큰 품목 화폐, 여행자수표, 채권, 금, 보석류 등 귀중화물과 유해, 생동물, 위험물(DGR), 부패성 품목(PER), 자동차 등
- AWB의 Rate class 란에 S로 표기
- 항공이용 촉진을 위한 저가품목 신문, 잡지, 정기간행물, 책, 카다로그, 비동반수화물, 안구와 이식용 각막 등
- AWB의 Rate Class에 R로 표기

4) 기타항공운임

구분 내용
종가운임
Valuation Charge
- 화물에 대한 운송인의 책임한도액(kg당 20달라)을 확대하기 위해 화주가 가격을 신고하고 신고가격에 따라 추가적으로 지불하는 움임
- 송화인의 화물인도 시 화물가액을 운송인에게 신고하고 종가운임을 지불한 경우 신고가액이 배상한도액
- 화물가액을 신고하지 않은 것을 NVD 라고 한다.
- 비싼 화물에 대해서 운임을 더 지불함
용적운임
Volume charge
- 화물의 용적에 기초하여 산출한 운임
- 6,000cm3 을 1kg 으로 적용
단위탑재용기요금
BUC
Bulk unitization charge
- 항공사가 송화인 또는 대리점에게 컨테이너나 파렛트 단위로 스페이스 판매시 적용되는 요금
- 국제항공운송협회  IATA 에서 규정한 단위탑재용기의 형태 및 크기에 따라 다른 운임 적용
- 기본운임과 초과중량요율이 있다.
입체지불수수료 - 송화인의 요청에 따라 항공사, 수화인 또는 그 대리인이 미리 선불한 비용을 수화인으로 부터 징수하는 금액으로 입체지불금액에 일정 요율을 곱하여 산출

 

* 항공운임의 계산방법

1) 실제중량과 용적(부피)중량을 산출한 뒤

2) 실제중량과 용적(부피)중량을 비교해 더 큰 것을 운임산출중량으로 채택

  - 용적(부피)중량 = 가로*세로*높이 / 6000

 

4. 항공관련 국제조약 및 기구

* 항공관련 국제조항

구분 내용
바르샤바 조약 (1929년) - 항공운송인의 책임에 관한 통일된 규칙으로 여객과 화물의 책임에 대한 내용
- 운송인이 여행운송시 승객사망, 부상등에 대해 배상할 책임 및 화물운송시 파괴, 멸실, 훼손에 대해 배상해야 하는 책임
- 책임한도액
  a. 여객 : 10,000달라
  b. 화물 : kg당 20달라
헤이그 의정서 (1955년) - 개정 : 바르샤바 조약
- 바르샤바조약 체결 후 항공기술과 경제발달로 인한 현실적인 개정 필요성에 의해 1955년 바르샤바 조약을 개정한 것
- 운송인에 대한 책임한도액을 현실화하여 상향 조정(25만 금프랑)
- 책임한도액
  a. 여객 : 20,000달라
  b. 화물 : kg당 20달라
몬트리올협정(1966년) - 미국이 항공운송 사고시 여객에 대한 운송인의 책임한도액이 적다는 이유로 국제항공운송협회를 탈퇴하자 미국에 취항하는 항공사들이 회의에서 책임한도액을 인한 합의한 협정
- 소송비용 포함하여 75,000달라
- 여객운송에 관한 규정만을 두고 있기 때문에 화물운송은 바르샤바 조약이 적용
- 본 협정은 절대택임주의이며, 미국을 출발, 도착 경유하는 국제운송에만 적용
- 책임한도액
  a. 여객 : 75,000달라(소송비용 포함), 58,000달라(소송비용 미포함)
  b. 화물 : kg당 20달라

 

* 국제조약 간 이의신청 기한

구분 바르샤바조약 헤이그의정서
화물손상시 화물인수일로부터 7일이내 화물인수일로부터 14일 이내
화물지연시 처분가능일로부터 14일 이내 처분간으일로부터 21일 이내

 

* 손해배상한도액

1) 과실손해의 경우 배상한도액은 항공화물운송장에 신고가격이 있으면 신고가격까지, 신고가격이 없으면 손해를 입는 화물 1kg당 250포앙카레 금프랑 --> 20달라

2) 국제항공화물의 관한 국제항공운송약관은 1929년 조인된 바르샤바조약과 1955년 개정된 헤이그 의정서에 따름

 

* 항공관련 기구 ★★★★★

구분 내용
국제항공운송협회
IATA
설립 - 1945년 4월 쿠바의 아바나에서 국제선 정기항공회사가 설립한 순수한 민간단체
- 캐나다 몬트리올에 본부
설립목적 - 국제간의 운임, 운항, 정비, 정산업무 등 상업적, 기술적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
설립 - 1947년 시카고조약에 따라 발족된 유엔 전문기관
- 캐나다 몬트리올에 본부
설립목적 - 국제민간항공의 발전, 항공기 설계 및 운항기술 장려, 공항 및 항공 보안시설의 장려, 항공운송 촉진, 과다경쟁의 방지, 체약국에 대한 공정한 기회부여, 비행의 안전증진등의 발전을 목적으로 설립
국제운송주선인협회연맹
FIATA
설립 - 국가별 포워더 협회와 포워더로 구성된 국제민간기구
- 스위스 취리히 본부
설립목적 - 세계  복합운송업계의 결속 및 복합운송업의 발전, 전 세계 국가 간의 국제적 교역촉진 등을 목적으로 설립
KIFFA   - 한국 포워더 협회

 

* 국제항공 협약과 협정

1) 항공협정 : 항공협상의 산출물, 항공운송협정 또는 항공서비스협정이라고 함

2) 국제항공에 대한 규제 체계 : 양자 간 규제와 다자 간 규제로 구분

3) 항공협정의 표준(모델) : 버뮤다 협정을 표준으로 하여 정의 규정, 국내법 적용, 운임, 협정의 개정, 폐기에 관한 사항을 포함한다.

4) 상무협정 : 항공사 간 체결한 협정으로 공동운항 협정, 수입금 공동배분 협정, 좌석 임대 협정, 보상금 지불 협정 등이 있음

5) 하늘의 자유 : 시카고 조약에서 첨으로 명시되어 국제항공 문제를 다루는 기틀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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