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국제물류 개론

배고픈상디 2021. 6. 9.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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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제물류 개념과 특징

* 국제물류의 개념과 목적

1) 미국 공급망관리전문가협의회(CSCMP)의 정의에 따르면 물류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출발지역에서 소비지에게 이르기까지의 제품과 서비스 및 관련 정보의 효율적인 쌍방향 흐름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관리하는 공급망 프로세스의 한 과정

2) 국제물류란 글로벌화에 따라 조달, 생산, 판매활동이 2개국 이상에 걸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무형의 재화에 대한 시간적/공간적 효용을 창출하는 활동

3) 국제물류활동을 통해 서비스 수준향상과 물류비용을 절감하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

 

* 국제물류의 특성

1) 조달, 생산, 판매 활동이 국경을 초월하여 이루어짐

  - 환경적 제약으로 복잡하고 다양하게 전개

  - 프로세스 관리와 다양한 운영전략 필요

2) 운송의 중요성 증대 : 국내물류에 비해 긴 리드타임

   복합일관운송 발달 : 운송의 합리화와 효율화 목적

3) 통관중개인(관세사), 운송중개인(포워더)등 중개자 활용 증가

4) 국가 간의 상관습과 문화적인 차이 > 어려움 상존

5) 환율 변동과 인플레이션 등 > 위험 확대

 

* 국제물류의 기능

구분 내용
시간적 기능 - 재화의 생산시기, 소비시기의 불일치 조정(보관기능)
장소적 기능 - 생산과 소비의 장소적 거리 조정(운송기능)
수량적 기능 - 생산수량, 소비수량 불일치를 집화, 중계, 배송 등으로 조정
품질적 기능 - 생산자가 제공하는 제화와 소비자가 소비하는 재화의 품질을 가공, 조립, 포장 등을 통해 조정
가격적 기능 - 생산자가 소비자를 매개로 운송에서 정보활동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비용을 조성
인격적 기능 - 생산자와 소비자간 물류활동을 통해 대고객 서비스 향상

 

* 국제물류의 효율화 방안

운송기능 - 복합일관운송 증가
보관기능 - 보관기능 > 유통기능
- 터미널, 물류센터, CY:상품의 수급조절기능, 수송조절기능, 물류거점 역할
하역기능 - 화물의 적/양하와 창고내 입출고를 위한 설비기능 중요 > 하역횟수 감소, 단위당 하역량 증가
포장기능 - 원거리 운송을 고려한 포장단위 활용
- 보호, 취급, 판매촉진
정보기능 - 전 과정에 대한 관리 및 추척 기능

 

* 제3자 물류와 제4자 물류

1) 제3자 물류 : 화주가 물류기능의 저부 또는 일부를 물류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수행하게 하는 물류 아웃소싱

2) 부분적 물류기능의 대행을 넘어서 화주와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중장기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서비스 제공

3) 제3자 물류 장/단점 

장점 단점
- 핵심역량의 집중
- 물류비 및 자본투자비 절감
- 물류서비스 최적화 특징
- 예비인력 화보 및 물류운영에 대한 부담 해소
- 운영효율화와 유연성 제고
(인력과 장비의 융통성 있는 활용)

- 물류비 관리의 명확성
 - 고객 불만에 대한 신속한 대응
 - 사내 물류전문지식의 축적 및 물류전문인력 양상에는 어려움
- 아웃소싱 업체에 대한 직접적인 통제가 어려움
- 기업의 핵신정보 유출 가능성

6) 제3자 물류 : 위탁받은 물류활동 중심

   제4자 물류 : 전문성을 가지고 물류 프로세스 개선 추구, 세계수준의 전략, 기술, 경영관리 제공 목표

  >> 3PL 을 통한 물류아웃소싱 +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 컨설팅을 가미한 개념
  >> LLP = Lead Logistics Provider

7) 제4자 물류 : 전자상거래 확산에 따른 발전적 대안, 물류전문업체, IT업체 및 컨설팅업체가 결합

  > 제3자 물류보다 광범위하고 종합적이며 고도화된 물류서비스 제공

 

* 국제물류시스템의 종류 - 자크 파카드 교수

1) 고전적 시스템

  - 물품이 수출국 기업에서 수입국 자회사 창고로 출하된 후 발주요청이 있을 때, 그 창고에서 최종 고객에게 배송되는 형태, 자회사는 일족은 창고 기능 수행

  [수출국 공장 > 수입국 자회사 창고 > 고객]

  - 장점 : 저렴한 운송비, 혼재운송, 서류작성 감소, 안전재고로 품절 방지 등

  - 단점 : 해외 자외사 창고가 대형화 > 보관비용 증대

2) 통과시스템

  - 수입국의 자회사 창고 = 통과센터

    [수입국 공장 > 수입국 통과센터(자회사 창고) > 고객]

  - 예상치 않은 수요와 품질에 대비해 일정수준의 안전재고를 설정

  - 장점 : 해외자회사 창고에서의 보관비용이 상대적으로 절감

  - 단점 : 수축기업으로부터 출하빈도가 높아 시설, 사용예약, 산적이나 하역, 통관비용 증가 및 서류작업 등 업부부담 증가

3) 직송시스템

  - 물품을 수출국 공장 또는 배송센터로부터 해외 자회사의 고객에게 직접운송/배송센터에서 최종 소비자나 판매적으로 직접 운송하는 형태

  > 해외 자회사는 상거래에만 관여, 물품에는 직접 관련 안함  [수출국 공장 > 고객, 판매점]

  - 자회사 : 운송비, 보관비, 하역비 발생 없음

  - 자회사와 창고 고객사이 배송비 발생 없음

  - 출하빈도가 높아 비용이 많이 발생하고 예기치 못한 공급중단이 있을 경우에는 대응이 어렵다는 단점 존재

4) 다국적행 창고시스템(Multi-conutry Warehouse system)

  - 물품이 수출국 공장에서 대량저가운송으로 거점지역의 중앙창고를 거쳐 여러 나라의 자회사 창고나 고객에게 배송되는 형태

  - 수출국 공장 > 중앙창고 > 차회사창고(C국) 혹은 고객

  - 한 기업이 다수 국가에 자회사를 가질 수 있으며 해당하는 나라들 모두에 물품 공급이 가능한 중앙창고 보유 가능

 

2. 국제물류 환경의 변화

* 물류의 개념 변화

Physical Distribution or Logistics > SCM(공급망관리) 중시

 

1) Physical Distribution(물적유통)

  - 물류를 상적 유통(상류, 소유권 이전)에 대비되는 물적 유통의 개념

  - 제품의 생산과 판매를 위한 운송이나 보관 중심의 기능별 물류 비용 감소의 초점

2) Logistics(로지스틱스)

  - 기업의 조직과 운형에 관련된 경영의 관점에서 물류를 바라보고 기업전체의 물류 프로세스를 효율화하여 총비용관리에 중점을 두는 개념

  - 조달, 생산, 판매를 아우르게 됨

  - 조달물류(Inbound Logistics) : 외부(원자재구입)>조직

  - 생산물류(Prodution Logistics) : 조직내부

  - 판매물류(Outbound Logistics) : 조직>외부(고객)

3) Supply Chain Management(공급망 관리)

Logistics SCM
- 한 기업 내의 물류 프로세스 통합에 초점 - 공급망 내의 참여기업 간에 물류프로세스 통합 > 공급망 전체의 가치를 극대화
- 기업간의 협업과 정보공유가 중요

 

* 국제물류의 환경변화

1) 통합적 공급망관리 등장 및 SCM 의 Smart화

  - 글로벌 경영의 활대 > 공급망의 복잡성과 불확실성 증가

  - 파트너 간 정보공유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통합관리의 필요성 증가

  - SCM과 ERP 솔루션의 통합, 스마트폰 활용 등 지속적 증가

2) 특화 물류서비스의 성정

  - 첨단제품 물류, 의학품 물류, 식품 물류, 콜드체인 물류 등 (고부가가치 창출 산업)과 같이 전문성 강화로 신 시장을 발굴함과 동시에 서비스 혁신을 위한 변화의 주체로 자리매김

3) 신흥물류시장의 성장

  - 미국을 비롯한 기존의 대규모 물류시장은 포화상태 >> 개발도상국(인도,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이 신흥 물류시장으로 주목 받음

4) 글로벌기업들의 계약물류 사업 확대 추세

  - 전자상거래/신흥시장 성장 >> 물류산업의 비지니스 모델 변화 유도

  - 비용절감을 위한 단순 아웃소싱 >> 글로벌기업들과 물류전문업체(3PL)들이 장기간 계약에 의한 제휴관계를 맺고 통합물류서비스 제공 >> 글로벌 기업들은 핵심역량의 집중을 통한 기업구조 개선 도모

5) 공급망 전반에 걸친 가시화의 중요성 증가

  - 글로벌 생산과 제품 다양화에 따른 공급망 변화 >> 공급망 단절의 가능성 증가 >> 공급망 전반에 걸친 가시화의 중요성 증대 >> 공급거점별 위험정도의 수치화 및 실시간 관리 문제를 조기에 대응할 필요

6) 물류 신기술 발달

  - 물류 프로세스의 가시성과 추적성 확보를 위해 RFID, ICBM 및 AI 등장 및 활용

7) 물류보안 강화

  - 2001년 911 테러 이후 물류 프로세스 내외부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하여 제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물류보안의 적용범위가 점점 확대, 강화

8) 물류기업 간 M&A 및 전략적 제휴를 통한 초대형화

  - 기업들의 글로벌화에 따른 고객의 물류서비스 요구 증가 >> 물류 시업 간 M&A를 통해 비용절감, 규모의 경제와 서비스 수준 향상을 도모

9) 환경장벽 확대

  - 친환경 녹색물류의 확산에 따른 환경장벽 확대 >> 국제운송비의 증가

  - IMO의 MARPOL(해양오염방지협약) : 선박연료유의 황 함유량 기준 강화 3.2%>0.5%, LSS(저유황유사용할증료)

  - Annex VI(선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을 규제하는 규정)

 

* 국제물류관리의 필요성

1) 수출경쟁력 증가에 기여

2) 공급망 관리가 국내에서 해외로 확장

3) 해외 고객의 요구에 신속/정확하게 반응 필요

4) 효율적 물류관리를 통한 재화의 효용 극대화로 기업과 국가의 발전 촉구

 

* 국제물류 전략수립

1) 물류시스템 설계는 Trade-Off 분석을 통한 총비용 개념으로 접근

2) 물류 표준화와 공동화를 통하여 비용절감을 추구

3) 물류 아웃소시을 확대 >> 사자의 핵심역량에 집중 및 고객서비스 수준 향상

4) 수송단위의 대형화 추구 >> 단위운송비 절감

5) JIT 물류는 고객서비스 수준을 고려하여 선택적 사용

 

* 글로벌 기업의 물류전략

1) Cross Docking System(Wal-mart)

  - 창고나 물류센터로 입고되는 제품을 재고로 보관하지 않고 재분류 또는 재포장하여 다음 목적지로 배송하는 시스템

  - 보관, 피킹 작업 제거 >> 재고에 따른 문류비용 절감, 공간축소 가능

  - Wal-Mart 대표 물류 전략

2) Hub & Spoke System

  - 직운항방식(Point To Point System) + 네트워크의효율성 >> 허브를경유하여 중소도시를 연결시키는 방법

  - 규모의 경제, 신속성, 폭넓은 네트워크가 장점

  - 장점 : 중복적 물류거점, 재고공간 부족 및 낮은 수/배송 효율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적

  - 단점 : 운송범위가 좁은 경우 비효율적, 허브에서 지체가 발생할 경우 전체에 악영향

  - Fedex 대표적 물류 전략

3) JIT System

  - 도요타의 생산관리기법, 제품의 필요한 자제를 필요한 때에, 필요한 양만큼만 생산하여 공급하는 관리방법

  - Push 방식의 폐단을 극복하기위한 일종의 무재고 생산방식(일종의 Pull방식)

Push방식 고객의 주문에 앞서 처음부터 생산위주로 공정을 진행
Pull방식 고객의 주문을 받고 난 후 조립공종을 개시하는 사후 생산 방식

4) Postponement : 지연전략

  - 완제품을 바로 만들지 않고, 완제품으로 가기 전 최종 완성 단계를 지연 >> 고객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 시장의 상황을 반영하여 제품을 만드는 전략

  - Push방식 + Pull 방식의 장점 >> 변화하는 고객의 수요를 유연하게 대응

  - 수요예측의 불확실성 감소로 인한 재고비용 절감제품의 다양성을 창출 가능

  - 베네통, HP 등이 대표기업

5) VMI (Vendor Managed Inventory) : 공급자 주도형 재고관리

  - 유통업자(주문자)의 판매/재고정보를 분석(POS)하여 제조업체(공급자)가 상품의 적정 납품량을 결정하는 시스템 >> 주문 및 재고관리를 공급자에게 일임

  - 지속적 재고보충(Continuous Replenishment) 가능 >> 고객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고 비용을 절감 가능

  - Wal-mart, P&G, 3M 등이 대표기업
  - 유통업자는 안정적인 공급, 제조업자체는 백데이터 확보

6) Quick Reponse System : 신속반응시스템

  - 패스트 패션 업체들이 사용하는 유통전략

  - 소비자의 구매동향을 즉각 반영하여 제품을 적시에, 적당량을, 적정한 가격에 공급하여 빠른 회전율로 승부하는 전략

  - 납기단축, 재고비용절감, 고객정보의 효율적 활용, 소비자 기호에 부응 가능

  - Zara Gap, H&M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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