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컨테이너 운송

배고픈상디 2021. 6. 26.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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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컨테이너분류

* 컨테이너 정의

1) 화물의 단위화를 위한 상자모양의 운송용기

ISO 정의 내구성 및 반복사용에 견딜만한 강도를 갖춰야 함
운송도중 재적재할 필요없이 하나 이상의 운송방식에 연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음
다른 운송수단으로 환정될 때 취급이 용이하도록 장치가 부착되어 있음
물품의 적입 및 적출이 용이하도록 설계되어 있음
1m^3 이상의 내부용적을 가지고 있음(3m^3 이상 대형)

※ 운송의 3원칙 충족

1) 경제성

2) 신속성

3) 안전성

 

* 컨테이너 규격

1) 일반규격

구분 크기(길이*폭*높이) ISO 규격 용적 최대 적재량
20FT, TEU 20' * 8' * 8.6' 6.096m*2.438m* 2.62m 25CBM 17ton
40FT, FEU 40' * 8' * 8.6 12.191m*2.438m* 2.62m 55CBM 21ton

  - 20ft와 40ft는 길이의 차이 

  - 1feet = 12inch = 30.48cm

  - High Cubic Container : 높이가 높은 컨테이너(20' * 8' * 9.6', 40' * 8' * 9.6')

2) ISO 규격

  - 20FT CON : 6.096m*2.438m* 2.62m

  - 40FT CON : 12.191m*2.438m* 2.62m

 

* 컨테이너 종류

일반 컨테이너
Dry Container
- 온도조절이 필요치 않은 일반화물(건화물) 컨테이너
- ST : Standard Container
- GP : General Purpose Container
ex) 20DC=20ST=20GP
오픈탑 컨테이너
Open Top Container
- 천장을 개방하여 상부에서 작업이 가능하도록 설게된 컨테이너
- 장척화물 운송에 적합
냉동컨테이너
Refrigerated
Reefer Container
- 온도조절장치(-28℃~+26℃)가 내장되어 있는 컨테이너
- 생성이나 육류등 운송
플랫랙 컨테이너
Flat Rack Container
- 천장, 측면, 앞, 뒷면까지 개방하여 4개의 기둥만 있는 컨테이너
- 자동차, 원목, 기계류 등의 중량화물에 적합
펜 컨테이너
Pen Comtainer/Fan/
Live Stock Container
- 생/동물 운반을 위해 통풍구가 설치된 컨테이너
탱크 컨테니어
Tank, Lequid Bulk,
Silo Tank Container
- 유류나 화약약품 등의 액체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설계된 컨테이너
보냉 컨테이너
Inslated Container
- 과일, 채소 등의 선도유지에 적절한 단열구조를 갖춘 컨테이너
- 냉매 : 드라이아이스 

 

 

2. 컨테이너 운송의 특징

* 컨테이너 운송의 장단점

1) 장점

편리성 일관운송을 통한 Door to Door 서비스 제공
신속성 하역의 기계화, 자동화로 하역시간 및 운송기간 단축
안전성 운송, 하역, 보관과정에서 화물의 오손이나 분실 위험 감소
경제성 포장비, 운송비, 보관비, 하역비, 보험료, 인건비 절감 가능
투하자본 회전율의 향상 운송비용, 재고비용, 자본비용 절감으로 투자자본 회전율 향상
사무절차 간소화 일관선하증권 Through B/L 발행
기타 - 환전 용이
- 대량수송 가능
- 하역 자동화 기계화에 따른 인건비 절감으로 운송인 이익 증가 

2) 단점

  - 대규모 투자비 필요(터미널, 선박, 장비 등)

  - 컨테이너의 신속한 회수 및 재고관리 문제 발생

  - 수출입 불균형에 따른 공컨테이너의 재배치 비용 발생

  - 컨테이너 적입 가능한 화물의 종류가 제한적

  - 항만시설 및 수송수단이 미비된 일부 국가에서는 부적합

  - 기항지 최소화로 기항지 이외의 지역으로 수송되는 화물은 추가 운임 발생

 

* 컨테이너 운송방식'

CY/CY(FCL/FCL) - Door to Door 서비스
- 선적항~목적항까지 만재화물(FCL)로 일괄운송
CFS/CY(LCLFCL) - Buyer's Consolidation
- 한 사람의 수입상의 의뢰에 따라 다수의 수출상으로부터 화물을 집하하여 혼재 후 FCL로 만들어 목적항까지 운송하는 방식
CY/CFS(FCL/LCL) - Shipper's Consolidation
- 선적항에서 만재화물로 목적항 까지 운송된 후 CFS에서 화물을 분류하여 다수의 수입상에게 인도되는 방식
CFS/CFS(LCL/CLC) - Forwarder;s Consolidation
- 다수의 화주로부터 소량화물을 인수하여 혼재한 후 목적항 CFS에서 화물을 분류하여 다수의 수입상에게 인도하는 방식

 

* 컨테이너 해상 운송절차(수출)

1) 화주가 선사나 포워더에게 선복예약, 공컨테이너 요청

2) 공컨테이너를 인수한 내륙운송업체는 기기인수도중 EIR에 서명하여 CY Operator에게 전달

3) 화주는 컨테이너에 화물 적입 및 봉인 Seal 부착

4) CY에 반입되면 CY Operator는 부두수취증 D/R 발행

5) 선사는 본선에 컨테이너를 적재한 후 적부도 Stowage Plan 작성

6) 송화인은 부두수취증을 선사에 제출하고 선하증권을 발급 받음

 

* 컨테이너화물의 육송운송 절차

1) FCL 수출화물의 육송운송 절차

1 화주, 포워더가 내륙운송업체에 운송신청 접수
2 선사에 공컨테이너 인도 요청
3 선사로부터 기기인도지시서 EDO 교부
4 내육운송업체는 기기인도지시서 EOD 1부를 제시하고 기기인수도증(EIR, E/R) 반출용 1부, 공컨테이너 반입표, Seal 등을 수령하고 CY에서 공컨테이너 입수
5 공컨테이너에 컨테이너 반입표 및 Seal을 동봉한 후 다음 화물 발송지로 송부
6 화물 적입 완료 후 Seal 봉인 후 컨테이너 반입표에 필요한 사항을 기입, 서명한 후 컨테이너 터미널까지 운송
7 컨테이너 반입표, EIR 1부를 터미널에 제출하여 컨테이너 검사 후 인수용 E/R 1부를 내륙운송 업체에 인도

2) LCL 수출화물의 육상운송절차

  - 화주로부터 운송신청 접수

  - 내육운송압체는 화물을 싣고 CFS나 내륙 Depot 까지 운송

  - 화물을 행선지별로 분류, 공컨테이너에 적입 후 FCL화물과 동일한 절차 수행

3) FCL 수입화물의 육상운송절차

1 선사는 화주 또는 포워더로부터 운송신청 접수
2 내륙운송 업체는 화주, 포워더로부터 보세운송신고서, 수입신고서 등을 수령하여 선사에 제출하고 기기인도지시서 EDO 1부를 교부받음
3 컨테이너 터미널에 기기인도지시서 제시, 기기인수도증1부를 수취하고 CY에서 반입 컨테이너 인수
4 컨테이너를 도착지까지 운송

 

※ 부지약관 Shipper's Load and Count/Said to contain

  - 컨테이너 안의 물품 명세나 수량이 B/L과 달라 클레임이 제기될 경우를 대비하여 운송인이 면책을 주장하기 위해 설정해 놓는 조항

  - 화주가 컨테이너 작업을 하는 FCL 화물에만 적용(송화인 적입 및 계량)

  - 적요란 개수, 명세, 품질, 수량, 무게, 용적, 성질, 종류, 가렬 및 화물의 명세 등 선하증권 앞면의 기재내용은 화주가 제공하며, 운송인은 그 정확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화주는 자신이 제공하는 기재사항이 정확하다는 것을 운송인에게 보장하여 부정확한 내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멸실 손상, 법적 책임 및 벌금에 대해 보상해야 한다.

 

3. 컨테이너 터미널

* 컨테이너 터미널 구조

Berth
선식
선박을 항만 내에서 계류시키는 시설을 갖춘 장소
Apron
에이프런
하역작업을 위한 공간으로 Gantry Crane이 설치되어 컨테이너의 양하 및 적하가 이루어지는 장소
Marshalling Yard
마샬링 야드
선박에 적재할 컨테이너나 양륙된 컨테이너를 정렬해 두는 장소
CY ,Container Tard
컨테이너 야드
컨테이너를 인수, 인도하고 보관하는 장소
- On Dock CY ; 항만내 설치된 CY
- ODCY(Off-Dock CY :항만 밖에 위치한 컨테이너 장치장
CFS
Container Freight Station
컨테이너 화물 작업장
LCL 화물을 인수, 인도 보관하거나 LCL 화물의 컨테이너 적입과 적출 작업을 하는 장소
- Stuffing(Vanning) : 컨테이너 적입작업
- Destuffing(Devanning) : 컨테이너 적출작업
Control Tower
통제타워
- CY Operator 을 총괄하는 사령실
- CY내의 컨테이너 배치 및 본선 하역 작업에 대한 계획, 지시, 감독을 담당
CY Gate
컨테이너 야드 게이트
- 육상운송인과 해상운송인 간에 컨테이너화물의 인도, 인수가 이루어지 는 장소
- 선사, 화주, 내륙운송업자와의 책임관계를 구분하는 지점

 

* 컨테이너 하역장비

Gantry Crane 컨테이너를 선적하거나 하역하는 장비
Straddle Carrier 컨테이너를 양각 사이에 끼우고 운반하는 장비
Transtrainer
(Transfer Crane)
컨테이너를 다단적재 또는 이동하기 위해 전후방으로 레일상 혹은 타이어륜으로 이동하는 교형식 크레인(RTGC, RMGC)
Reach Stacker 컨테이너를 트레일러에 상/하차하거나 야드에 적재 시 사용하는 타이어 주행식의 장비
Yard Tractor CY 내의 작업용 컨테이너 운반 트럭
Container Chassis Van Trailer의 컨테이너를 싣는 부분
Top Handler Empty Container를 적치 또는 하역하는 재래식 지게차 형태의 장비

 

4. 컨테이너 관련 국제협약 ★★★

CCC협약
컨테이너 통관협약
- 1956년 UN 유럽경제위원회에서 채택(1981년 가입)
- 컨테이너가 국경을 통과할 때 발행하는 관세 및 통관문제 해결을 위해 제정
- 일시 수입된 컨테이너에 대해 재수출 조건으로 면세하고, 보세운송 시 체약국인 수축국세관의 봉인을 존중하는 것을 규정
※ 우리나라의 경우 수입관세가 면제된 컨테이너의 의무 재수출 기간은 1년
※ 지간경과시 1회에 한해 6개월의 기간 연장 가능
TIR 협약
Trailer Interchange Receipt Convention
- 1959년 UN유럽경제위원회에서 채택
- 국제도로운송 수장(면세통과즈서)의 담보하에 행하는 화물의 국제운송의 관한 국제협약
- 컨테이너의 적입 및 봉인되어 도로로 운송되는 화물에 대하여 관세법상 특례(경유지국가의 수출입 관세 및 세관 검사 면제)를 규정하고 있는 협약
- 협약을 적용받기 위한 전제조건
  a. 운송차량 및 컨테이너는 사전에 소정의 심사를 거친 후 부여되는 승인판을 부착할 것
  b. 컨테이너 봉인은 출발지 세관이 봉인한 것으로 봉인의 상태에 이상이 없을 것
  c. 컨테이너에 내장되어 운송되는 화물을 국제도로 면세통과 증서(국제도로운송 수장 : TIR Carnet)가 발행된 것일 것
CSC 협약(컨테이너 안전협약) -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Safe Container, 안전한 컨테이너를 위한 국제 협약
- 1972년 UN과 IMO(국제해사기구)가 컨테이너운송과 하역(취급, 적재)시 컨테이너 구조상 안전요건의 국제적 통일을 위해 채택한 협약
- 체약국은 CSC 조약의 규정을 기준으로 컨테이너 구조요건, 시험, 정비, 검검 등에 관한 사항들을 다룬 국내법(컨테이너 형식 등에 관한 규칙)을 제정학 그 기준에 합력한 컨테이너에 한하 안정승인판(Safety Approval Plate)를 부착해야 함
ITI협약 - Customs Conventions on the INternational Transit of Goods, 국제통과화물에 관한 국제협약
- 1971년 UN의 관세협력이사외가 채택하여, 육/해/공을 포함하는 모든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운송되는 컨테이너화물에 대한 경유지국가의 수출입관세 및 세관검사의 면제등을 규정

 

CCC협약
Customs Convention on Container
- 컨테이너 통관협약
- 컨테이너 수출입관련 관제법상 특례 설정
TIR 협약
Trailer Interchange Receipt Convention
- 컨테이너 내장화물협약
- 도로운송에만 적용
ITI협약
Customs Conventions on the INternational Transit of Goods
- 국제통과화물에 관한 통관협약
- 육/해/공 모든 운송수단에 적용
CSC협약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Safe Container
컨테이너 안전협약

 

5. ICD, Inland Container Depot , 내륙 컨테이너 기지

* 개요

1) 항만이 아닌 내륙에 위치하여 컨테이너 화물처리 시설을 갖추고 수출입 통관업무 및 기타관련 모든 업무를 종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종합물류 터미널

2) 세관, 은행, 보험, 포장회사, 운송회사 및 기타 컨테이너 수출입 관련 서비스기관이 상주해 있어 신속, 정확, 안전한 서비스 제공 가능

3) 항만과 동일하게 CY 및 CFS 기능 수행

4) 주요 수출항이 내륙에서 원거리에 있거나 인근 항만의 채선, 체화 현상이 극심한 경우 IDC 역할은 더욱 중요

5) 도시 외곽에서 수출입화물을 집하, 분해하여 도시 도로망의 교통 혼잡 완화, 항만지역 내 토지의 효과적 이용을 가능케 함

 

* ICD 주요 기능

1) 통관기능

2) 장치보관기능

3) 집하 및 포장기능

4) 내륙운송기능

5) 컨테이너 수리

6) 화물 주선

제조, 선적 및 양하작업, 마샬링 기능은 제외

 

* ICD의 경제적 효과

1) 항만구역 및 항만 주변의 도로체증 완화

2) 대량운송수단을 통한 운송비 절감

3) 집화, 분류, 혼재 활동에 의한 물류합리화 실현

4) 연계운송체계를 통한 일관운송의 효과적 수행 가능

5) 컨테이너운송 관련 업체들 간의 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신속, 정확, 안정한 서비스 제공

6) 토지의 효과적 이용

7) 철도수수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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